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테르담 Dec 13. 2021

작가라는 이름은 얻는 것보다 이어 가는 게 더 어렵다

스스로를 모두가 작가라고 믿고 다독이면서.

'작가'라는 이름은 듣기만 해도 설렌다.

왜인지는 모르겠다. 그저 내가 '작가'라고 불릴 수만 있다면 내가 줄 수 있는 그 어떤 것을 주고서라도 그 타이틀을 얻고 싶었던 적이 있었다. 내가 생각한 가장 빠른 방법은 바로 책을 내는 것이었다. 문제는 가장 빠른 방법은 언제나 가장 어려운 방법임을 내포하고 있다는 것이다.


내 주제에 책이라니.

책은 내 버킷리스트엔 존재하지도 않던, 넘보지 못할 무엇이었다.


그런데 세상이 변했다.

'작가'라 칭하면 그렇게 되는 시대다. SNS엔 책 한 권 내지 않았지만 원하는 것을 표현하며 스스로를 작가라 부르는 사람이 많다. 그런 사람이 무슨 작가냐라고 반문할 사람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그들은 훌륭한 작가가 맞다고 그 반문에 나는 대변할 준비가 되어 있다.


'작가(作家)'란 말은 '지을 작'자와 '집 가'자로 이루어져 있다.

자신만의 집을 짓는 사람. 그러니까 표현하고 싶은 것들을 표현하고, 스스로의 세계관을 만들어 가는 사람이라면 모두가 말 그대로 '작가'인 것이다. 꺼내어 놓지도 않고, 쓰지도 않고, 표현하지도 않으면서 네가 무슨 작가냐라고 말하는 사람들에게 이 뜻을 다시 한번 더 상기시켜 주고 싶다.

(그래서 나는 어디서든 '작가라서 쓰는 게 아니라, 쓰니까 작가다'라는 말을 항상 외친다.)


요는, 시대가 변하여 누구나 작가가 될 수 있는 시대란 것이다.

글쓰기와 전혀 상관이 없던, 평범한 직장인인 나 또한 이 시대의 혜택을 봤다고 인정한다. 글쓰기를 배워본 적도 없고, 꾸준하지도 않던 내가. '작가'란 타이틀이 내 삶에 들어올 거라고 생각해본 적 없던 내가. 계속해서 글을 쓰고 여러 권의 책을 출간했다는 것은 내 노력 일부가 지금의 이 시대와 공명한 것이라 볼 수 있다.


그러나, 삶은 끝이라는 여지를 주지 않는다.

우리는 무언가를 이루고 나면 공허함을 가지도록 설계되어 있다. 책을 내면 세상 전부를 가질 수 있을 거란 오만은 금세 착각이라는 깨달음으로 귀결되었다. 책 한 권 낸다고 인생 바뀌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았다. 책을 내면 나를 바라보는 세상의 시선이 바뀔 줄 알았다. 이것 또한 큰 착각이었다.


일생일대의 꿈인 책 한 권을 내고 스러지는 사람들이 많다.

지난날의 그러했던 나도 떠오른다. 책을 내고 나니, 오히려 더 글이 손에 잡히지 않았다. 내가 가야 할 다음의 길은 어디일까를 고민했다. 무언가를 이루었는데, 오히려 길을 잃은 느낌. '끝'이란 건 존재하지 않는 무엇이다. 결국 그것은 '또 다른 시작'이었고 '무겁게 주어진 과제'의 다른 말이었다.


결국 내가 결심한 길은, 그저 쓰는 것이었다.

다음 책을 위해서, 돈을 위해서, 명성을 위해서가 아니었다. 그저 내 안에 갇혀 있는 생각과 느낌들을 놓아주어야겠다고 생각했다. 나 자신은 그리 자유롭지 못하니, 내 안에 있는 것들만이라도 자유롭게 해야겠다는 본능적 이끌림이었다고 표현하는 게 맞겠다.


또 하나.

글을 쓰면서 결심한 건 '생산자의 삶'을 살자는 것이었다. 소비적으로 살던 때의 공허함을 다시금 재현하고 싶지 않았다. '글'은 나의 생산물이므로, 글쓰기가 이어지지 않을 땐 '글을 쓰자'가 아니라 '뭐 하나라도 생산하자'란 마음으로 모니터 앞에 앉았다. 그러면 어떻게라도 글쓰기를 이어갈 수 있었다.


'작가'라는 타이틀을 얻기 좋은 시대다.

주지 않으면 만들면 되는 시대다. 글쓰기를 할 수 있는 플랫폼도 많고, 출판 방법도 여러 가지다.


그러나, '작가'라는 이름을 유지하는 건 참으로 쉽지 않다.

계속해서 내 무언가를 꺼내어 집을 짓듯 지어 나가야 한다. 꾸준한 글쓰기. 멈추지 않는 생산. 나를 관통하여 내어 놓아야 하는 글이, 우리가 말하는 진정한 작가를 만들어 준다.


진정한 작가의 의미를 알게 되었다면, 이젠 글쓰기를 할 차례다.

쓰다 보면 책이 되고, 쓰다 보면 훌륭한 콘텐츠가 나올 것이다.


그러한 모든 결과물은, 작가의 삶을 이어갈 때 나온다고 나는 믿는다.

스스로를 모두가 작가라고 믿고 다독이면서.




[종합 정보]

스테르담 저서, 강의, 프로젝트


[소통채널]

스테르담 인스타그램 

매거진의 이전글 아무것도 바라지 않는 글쓰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