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테르담 May 18. 2022

삶의 선명함은 어디까지 일까

오늘도 질문을 던지고 세상을 뿌옇게 바라본다.

햇살이 좋았다.

운전을 하는데 시야가 밝았다. 눈에 들어차는 모든 것이 아름다워 보였다. 교통 체증도 이 아름다움을 어쩌진 못했다. 짜증이 나기는커녕, 앞 차에 반사되는 햇살이 그저 눈부시고 좋았다.


적당한 온도.

환한 세상. 무엇보다 모든 것이 선명해 보이던 그 순간.


아마도 나는 그 선명함에 혹했던 것 같다.


나는 삶이 선명하길 바란다.

그렇게 세상이 아름답게 보이던 그날과 같이 말이다.


표가 나게.

뚜렷하게.

다른 것과 혼동되지 않도록.


삶의 혼돈은 선명하지 않은데에서 온다.

선명하지 않다는 건 표가 나지 않고, 뚜렷하지 않으며 모든 것이 혼동스럽다는 것이다.


알 수 없는 미래.

지금의 선택이 맞는지 모르겠는 불확실함. 심지어는 (그때는 맞았으나 지금은 틀린) 과거조차 지금의 나를 헷갈리게 만든다.


그러나, 삶은 어디까지 선명해질 수 있을까.

시력이 어느 숫자를 넘어 버리면 세상을 곧이 보지 못한다. 아니, 눈을 뜰 수 없을지조차 모른다. 안경을 벗고 바라보는 뿌연 세상이 티 없이 좋아 보일 때도 있다. 세상 전체를 포토샵 한 것처럼.


선명함을 바라는 내 마음은 선명하지 않다.

선명하지 않아야 세상을 살아갈 수 있는 용기가 생겨나는 경우도 있다. 눈에 뵈는 게 없을 때 나는 용감해질 수 있으니까.


삶의 선명함은 어디까지가 가장 적당할까.

선명한 답 없이, 나는 오늘도 질문을 던지고 세상을 뿌옇게 바라본다.




[브런치 x 와디즈 수상] 인문학 글쓰기 & 출간 펀딩

[신간 안내] '퇴근하며 한 줄씩 씁니다'


[종합 정보]

스테르담 저서, 강의, 프로젝트


[소통채널]

스테르담 인스타그램 

매거진의 이전글 될 일은 되고, 안될 일은 안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