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테르담 May 09. 2023

알고리즘에 흔들리지 않는 삶

알고리즘을 생산하는 삶

오늘의 나는 어떤 알고리즘에 이끌려 다녔을까.

그 알고리즘은 내 바람이 담긴 진실한 증거일까, 아니면 얄팍한 상술에 덧씌운 자아라는 거짓의 부산물일까. 아무래도 나는 이것이 후자와 가깝다는 생각을 한다. 기술의 진보는 인류의 편의와 관계가 있지만, 이 편의는 결국 경제적 요소로 해석되고 환산되기 때문이다. 이는 '가치의 교환'이라는 지극히 자연적인 행태로 변모하지만, 여기엔 가치의 오고 감이 있으므로 '상술'이라는 편협적이고 목적 지향적인 요소가 가미되지 않을 수 없다. 결국, 돈이 오가는 이러한 과정은 누군가를 이끌고 또 누군가를 소비하게 만드는 것이다.


알고리즘을 따라가다 보면 소비하고 있는 나를 만난다.

어느새 나는 돈을, 시간을 그리고 감정과 정서를 담보로 무언가를 축내고 있는 것이다. 이것까진 그리 잘못된 게 아니다. 이 시대에 소비하지 않고 사는 사람인 절대적으로 없다. 문제는 이것이 소모적으로 흐르는 그 순간에 있다. 왜 소비하는지, 무엇이 필요하여 내가 이러하는지를 살펴보지 않는 소비를 위한 소비는, 내가 소비를 하는 게 아니라 소비가 나를 소비하는 우습지만 서글프고 심각한 블랙 코미디와 같은 일이 일어난다. 자각하지 못하는 사이, 알고리즘을 타고 가다가 우리는 결국 소모되는 삶을 살게 되면 그것은 코미디에 머물지 않고, 그리 유쾌하지 않은 또 다른 장르로 귀결되기 십상이다.


현명한 사람은 소비를 위한 소비를 하지 않는다.

반대로, 생산을 위한 소비를 한다. 무언가를 생산해 내기 위한 소비는 목적의식이 분명하다. 왜 이것을 소비하는지, 이 소비가 불러올 성과의 가치를 아는 사람은 생산자로 변모한다. 생산자가 되면 알고리즘에 크게 흔들리지 않는다. 아니, 오히려 알고리즘을 창조해 낸다. 알고리즘에 이끌리는 게 아니라, 알고리즘을 창조하고 생산함으로써 중추신경을 자극하는 생산물들에서 단연코 돋보이며, 말하고자 하는 본질에 대해 설파한다.


생각하며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한다?

아니다. 생각하며 살지 않으면, 알고리즘이 이끄는 대로 산다.


알고리즘엔 '나'라는 자아가 없고.

오직 '소비'와 '소모'만이 있을 뿐이다.


믿지 못하겠다면, 알고리즘이 이끄는 대로 한 번 가 보자.

따라가다 보면, 결국 '결제창'을 만날 가능성이 높다. 아니, 100%다.


알고리즘에 흔들리지 않는 삶을 살려며.

알고리즘을 만들어내면 된다. 알고리즘을 만드는 것은 '생산'의 영역이다. 그렇다고 나는 '소비'를 부정하지 않는다. 앞서도 말하지 않았는가. '생산'하려면 '소비'해야 한다. 다만, 소비의 가치를 알고 그 목적을 분명히 해야 한다는 것이다. 알고리즘을 따라가 봤다면, 내가 무언가를 결제했다면. 그 마음을 헤아리면 된다. 어떤 마음으로 알고리즘을 따라갔는데, 어떤 알고리즘이 나에게 왔는지. 그렇다면 그 알고리즘의 흐름은 내 마음의 그것과 같은 지 아니면 다른 지. 내가 바라는 그것이 진정한 것인지, 알고리즘이 추천한 그것이 더 내 마음에 가까운 것인지.


이것을 헤아리고 따라가는 알고리즘과, 그러하지 않고 따라가는 알고리즘의 결과는 천지 차이다.

그 차이만큼, 나는 스스로에 대해 직접적으로 관여하고 있는지도 판명될 것이다. 자신의 삶에, 영혼에, 자아에 우리는 생각보다 많은 관여를 하지 않고 있다. 역설적으로 보면, 알고리즘에 휘둘리는 만큼 우리는 스스로의 상황을 자각하여 그 정도를 가늠할 수 있게 되고 마음을 고쳐 먹을 수도 있다.


알고리즘에 흔들리는 자신을 알아채자.

생산을 위한 소비를 하자고 다짐하자.


그렇다면, 알고리즘의 추세가 바뀔 것이고.

어느샌가 알고리즘을 만들어내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잊지 말자.

내 주위의 것들은, 내가 따라 간.

또는 내가 만들어 낸 알고리즘의 결과라는 것을.




[종합 정보]

스테르담 저서, 강의, 프로젝트


[신간 안내] '무질서한 삶의 추세를 바꾸는, 생산자의 법칙'

[신간 안내] '퇴근하며 한 줄씩 씁니다'


[소통채널]

스테르담 인스타그램 


매거진의 이전글 독서의 맛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