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르담 자기 계발의 정석>
미래 폰지 사기?
'폰지사기(Ponzi Scheme)'란 실제로 이윤을 거의 창출하지 않으면서도 단지 수익을 기대하는 신규 투자자를 모은 뒤, 그들의 투자금으로 기존 투자자에게 배당(수익금)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자생되는 다단계 금융 사기 수법을 말한다. 투자 사기 형태의 대부분이 폰지사기에 해당하며, 간단히 말해 아랫돌 빼서 일부는 윗돌로 올리고, 일부는 빼둔 다음 어느 정도 빼둔 돌이 모이면 잠적하는 것이 이들의 수법이다.
이러한 사기 방식은 1920년대 초, 찰스 폰지(Charles Ponzi)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그는 우편환응답권을 이용한 투자 기회를 제안하며, 단기간 내 50%의 수익률을 약속했다. 수천 명의 투자자들이 그의 계획에 자금을 투자했지만 결국 많은 투자자들이 큰 손실을 내며 그 막을 내렸다.
이에 더하여, 최근엔 '미래 폰지 사기'란 신조어가 생겨났다.
'미래 폰지'는 일명 '성공 팔이'라 일컬어지는 이들의 사기법이다. 먼저, '성공 팔이'란, 유튜브나 블로그를 중심으로 자기 계발, 재테크, 사업, 부업을 통해 매달 자동수익을 기반으로 경제적 자유를 보장해 준다고 장담하는 이들이다.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게 해 주겠다며 큰돈을 받고 책을 판매하거나 강의를 하고, 코칭 및 컨설팅을 해주는데 실상 그들 또한 경제적 자유를 얻은 사람은 없다.
아이러니하게도 이러한 성공팔이를 통해 큰돈을 버는 경우가 있는데, 이루지 못한 성공 이미지를 먼저 형성한다고 하여 '미래 폰지'라 부르는 것이다.
왜 성공 팔이에 속는가?
SNS나 블로그, 유튜브를 보면 비싼 집, 외제차, 명품 등을 자랑하며 자신이 월 몇억을 벌고 억대 연봉에 성공했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즐비하다.
그들에겐 '과정'이 없다.
화려한 '결과'만 있다.
성공 팔이들이 주장하는 바를 확인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그들의 사진이 진짜인지, 세금은 수입에 맞게 내고 있는지, 승승장구하고 있다는 사업과 식당이 정말 존재하고 있는지... 여전히 장사가 잘 되고 있는지는 확인하지 않은 채, 그들이 말하는 것과 파는 것을 따르며 나도 저렇게 될 수 있겠지... 란 착각 속에 갇히게 된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