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상철 Nov 20. 2015

무기력증을 부르는 습관과 예방법

대체로 무기력증은 백수들에게서 많이 생긴다. 이것저것 나름대로 시도는 많이 했지만, 일이 잘 안 풀리다 보니 의욕도 안 생기고 사람 만나기도 싫다. 물론 직장인 중에도 무기력증에 빠지는 사람들이 있다. 열심히 살았지만, 세상 왜 사는가 싶기도 하고 모든 게 부질없게 느껴진다. 백수든 직장인이든 무기력증에 빠지는 사람들은 몇 가지 비슷한 습관을 지니고 있다. 무기력증은 치료가 어려우므로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하다. 어떤 습관이 무기력증을 유발하는지 알아보자.


– 불규칙한 생활

새벽에 일어나 아침 운동하는 분들은 거의 예외 없이 삶이 에너지가 넘친다. 이런 라이프 스타일은 그 자체가 무기력증 예방에 최고지만, 의지력이 아주 강한 사람만 실천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그래도 일반 사람들도 이렇게까지는 못해도, 최악의 생활 습관 정도는 피할 수 있다. 몇 시가 되었든 늘 일정하게 정해진 시간에 자고 일어나는 습관을 기르자. 밥도 물론 제때 다 챙겨 먹어야 한다. 규칙적인 생활 습관이 깨지면 삶의 균형이 무너진다.


– 모든 일에 부정적 사고

사람은 일이 마음대로 안 풀릴 때 무기력증에 쉽게 빠진다. 사실 요새 사는 게 너무 어렵다. 하지만 사는 게 어렵고, 세상이 잘못됐다고 자기 자신까지 망가지게 할 필요는 없다. 부정적인 사고는 그 어떤 경우에도 도움이 안 된다. 어떤 사람은 냉정한 현실 인식을 위해 비판 의식도 중요하다는데, 비판 의식과 부정적 사고는 전혀 다른 개념이다. 그러니 현실감이 떨어진다는 소리를 들을 만큼 낙천적으로 생각하자. 이건 자신을 위한 전략적 마인드다. 될 수 있으면 부정적 뉴스를 피하고, 희망적인 기사 위주로 골라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전혀 없는 대외 활동

대외 활동이 전혀 없는 타입들은 무기력증에 쉽게 빠진다. 여기서 대외 활동이란 단순히 업무적으로 사람을 만나는 것을 말하는 게 아니다. 남이 시켜서가 아니라 자기 의지로 자발적인 만남을 가지는 것을 의미한다. 워커홀릭들도 무기력증에 빠지는 경우가 있는데, 개인적 시간과 인간관계가 전혀 없다 보니 생기는 문제다. 사람은 사회적인 동물이다. 사람들과 친목을 도모하지 않고 산다면, 도심에 살아도 무인도에 와 있는 기분이 들 것이다.


– 부족한 소비 활동

돈이 있어야 소비 활동도 할 수 있는 것 아니냐고 물을 수 있다. 사실 소비 활동이라는 게 꼭 돈이 있어야만 가능한 건 아니다. 밖에 나가 눈요기하는 것도 소비 활동의 일부다. 없어서 못 쓰든, 어쩌다 보니 안 쓰든 돈 쓰는 경험이 너무 없으면 돈 욕심도 사라지는 법이다. 사람이 돈 욕심이 없으면 도를 닦게 된다. 종교인이 될 게 아니라면 늘 일정한 물욕은 필요하다. 삶의 동기부여 차원에서라도 돈 쓰는 감각은 유지하자.


– 게임&인터넷 커뮤니티 중독

게임을 하거나 인터넷 커뮤니티 활동 자체가 문제가 되는 건 아니다. 오히려 적당히 하면 삶에 활력을 준다. 다만 그것이 과하면 무기력증으로 연결되기 쉽다. 게임이나 인터넷 커뮤니티에 중독되면 밤새도록 할 확률이 높고, 잠이나 식사 등 모든 삶의 균형이 무너진다. 특히 그 안에서 좋은 얘기보다 안 좋은 얘기 위주로 오가는 경우가 태반이라 부정적 사고를 만드는 데 한몫을 한다. 대외 활동이 줄어드는 건 물론이고, 시간 소모가 커 소비 활동, 생산 활동 모두에 영향을 준다. 게임이나 인터넷 커뮤니티는 중독성이 강해 자제가 어려운 만큼 애초에 너무 깊게 들어가지 않는 자세가 중요하다.


무기력증을 부르는 습관들과 나름의 해결책을 알아봤다. 다만 이것들이 정답은 아니다. 이런 건 누구나 파악할 수 있는 부분이고, 중요한 건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가이다. 무기력증이 만성화되면 호르몬에도 변화가 생겨 우울증으로 연결되기도 한다. 치료가 어려운 만큼 예방에 신경 써야 한다. 훌륭한 습관 만들기는 못 해도 안 좋은 습관 피하기는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좋은 좌우명의 필수 조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