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가들은 한 분야에만 노력을 기울일 뿐, 이곳저곳을 기웃거리지 않는다.
에디슨은 뛰어난 혁신가였지만 오직 전기 분야에서만 활동했다.
- 피터 드러커 Peter Ferdinand Drucker 미국 경영학자
피터 드러커는 설명이 필요 없는 경영학의 구루다. 그는 성과를 내는 조직에 관한 한 세계 최고의 권위자다. 1966년에 출간되어 40년 넘게 경영학의 스테디 셀러로 사랑받고 있는 <자기 경영 노트>에서 드러커는 이런 말을 했다.
"효과적으로 관리되고 있는 공장은 아주 조용하다.
잘 관리되고 있는 조직은 단조롭다."
주목할만한 혁신을 이루어내고, 뛰어난 성과를 올리는 조직은 증권거래소처럼 시끄럽고 분주하며 열정적일 것이라 으레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드러커에 따르면 오히려 그 반대다. 뛰어난 조직은 조용하게 굴러간다.
뛰어난 사람의 일상도 마찬가지다. 시계추처럼 단순하고 조용하다. <로마인 이야기>의 시오노 나나미는 15년간 매일 아침 작업실로 '출근'하여 여섯 시간의 집필을 했다. <쇼생크 탈출>의 스티븐 킹의 하루는 생선을 토막내듯 집필/ 산책/ 독서로 3등분 된다. 단순한 일상에서 힘이 생긴다. 화려한 양탄자는 단조로운 바느질로 짠다.
당신의 삶을 간결하게 다듬어라. 명장이 만든 수제 가구는 이음매가 매끈하다. 대패와 사포로 원목의 표면을 깎아내듯 불필요한 시간과 동선을 세심하게 제거하라. 생떽쥐베리가 말했듯, 완벽함이란 더 이상 버릴 것이 없는 상태다.
- <365 공부 비타민> 中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