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에서 다져보는 의기투합
우리는 살면서 수많은 도전과 시련을 겪습니다. 때로는 우리의 노력이 결실을 맺지 못하고 실패로 끝나기도 합니다. 그럴 때마다 우리는 좌절하고 자책하며 무너지곤 합니다. 하지만 그것이 끝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실패는 새로운 시작을 위한 디딤돌일 뿐입니다. 우리는 이를 통해 더 강해지고 성장할 수 있습니다.
실패의 순간, 우리는 마치 어두운 터널 속을 걷는 것 같은 기분을 느낍니다. 상사의 한 마디, 전무님의 순간적인 찡그림 같은 것들은 찰나의 순간에 내가 얼마나 무너질 수 있는지를 알게 해줍니다. 그런 날 퇴근하고 침대에 누울 때면 앞이 보이지 않고 출구가 없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무엇을 잘못했을까, 뭐가 달라져야 했을까. 혹시 나는 안되는 사람 아닐까.
하지만 우리는 계속 걸어가야 합니다. 그 터널의 끝에는 반드시 빛이 있다는 것을 믿어야 합니다. 생각을 멈추면 안됩니다. 인생은 마라톤과 같습니다. 단거리 경주가 아니라 긴 여정입니다. 중간에 넘어지고 쓰러질 수 있지만, 그것이 경주의 끝은 아닙니다. 우리는 다시 일어나 계속 달려야 합니다. 그 과정에서 우리는 더 강해지고, 더 현명해집니다. 결과도 중요하지만, 그 결과에 이르는 과정이 더욱 중요합니다.
최선을 다했음에도 불구하고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할 때, 우리는 억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밤낮으로 노력했고, 모든 것을 쏟아부었는데도 실패했다는 사실이 받아들이기 힘들 수 있습니다. 자발적인 야근과 고생, 남들이 모두들 말렸던 많은 것들. 내가 옳다고 생각해서 밀어붙였지만 결국엔 틀렸었던 많은 것들. 하지만 이런 감정도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우리의 인생은 마치 거대한 퍼즐과 같습니다. 때로는 맞지 않는 조각을 억지로 끼워 넣으려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것은 전체 그림을 망치는 결과를 낳을 뿐입니다. 우리는 인내심을 가지고 각 조각이 제자리를 찾을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실패는 단지 아직 맞는 자리를 찾지 못한 퍼즐 조각일 뿐입니다.
과정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은 우리의 성장에 큰 도움이 됩니다. 실패했다고 해서 그동안의 노력이 무의미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내가 옳다고 생각하는 방향의 옳고그름을 따지는 과정이 우리를 성장시킨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그 과정에서 많은 것을 배웠고, 그것들은 우리의 일부가 될 것입니다.. 이러한 경험들이 쌓여 우리를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들어갑니다. 따라서 결과에만 집착하지 말고, 그 과정에서 얻은 것들에 감사할 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 과정의 소중함을 잊지말고, 다시금 과정을 만들어나가도록 최선을 다해야할 것입니다.
끊임없는 도전이 힘에 부치는 순간이 올 것입니다. 어쩌면 매 순간이 그런 것일지도 모르죠. 하나가 끝나면 다른 하나가, 내일의 걱정은 없어질 날이 없습니다. 열심히 하겠다는 내일의 다짐 자체도 어쩌면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어쩌면 지금 당장의 면피용 멘트였다고 할 지라도.
우리의 인생은 끊임없는 도전의 연속입니다. 때로는 성공하고, 때로는 실패합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그 과정에서 우리가 얼마나 성장했는지입니다. 실패는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입니다. 우리는 이를 통해 더 강해지고, 더 현명해집니다. 그러니 좌절하지 말고, "괜찮아, 다음부턴 잘 하자"라고 스스로를 격려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