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집으로의 초대는 특별한 일이다

집은 특별한 공간이다. 집은 함께 ‘먹고 자는’ 공간이기 때문이다. 먹고 자는 것이 왜 특별한가? 원시생활을 생각해보라. 먹고 자는 것보다 골칫거리인 일도 없다. 음식공급은 늘 불안정했을 테고, 잠은 맹수들의 공격에 무방비로 노출됨을 의미했을 테다. 


 그런 연유로 호모사피엔스라는 종種은 공동체 생활을 시작했고, 그 진화의 하나의 결과가 바로 집이다. 집은 함께 먹고 함께 자는 공간이니까. 이것이 ‘집’이 가장 깊은 신뢰의 공간인 이유다. 네가 먹을 것이 없으면 내가 사냥해고, 내가 잘 때 네가 지켜주는 공간이니까.       


 집으로의 초대는 특별한 일이다. 깊은 신뢰의 공간으로 초대받는 일이기 때문이다. 좋은 친구의 집에 초대 받았다. 맛있는 음식을 함께 먹고 피곤해서 한 숨 잤다.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기뻤다. 그 기쁨은 그 친구에게 신뢰의 대상이 되었기 때문만은 아니다. 


 우리는 누구를 집으로 초대하는가? 믿을만한 사람들이다. 그럼 그 믿을만한 사람은 어떻게 선별되는가? 사회적으로 공인된 관계에 의해서다. 예컨대, 가족, 이웃, 학교, 직장 등등. 아무리 결이 잘 맞는 사람이라도, 사회적으로 공인된 관계가 아니라면 쉽사리 집으로 초대하지 않는다. 그는 믿을 수 없는 사람일 수 있으니까. 


 서글프게도, 우리는 신뢰마저 한 사람과 한 사람의 '단독적'인 관계 아닌, '사회적'인 시대를 살고 있다. 나는 그 친구와 가족도 아니고 이웃도 아니다. 같은 학교나 직장을 다닌 것도 아니다. 그는 그저 유리병 편지 같은 짧은 글을 보고 수업을 하러 온 사람이다. 그런 그 친구와 함께 한 시간이 쌓여 집으로 초대할 사이가 된 것이다. 


 그러니 어찌 기쁘지 않을 수 있을까. 그 친구에게 신뢰의 대상이 된 것만큼이나 기존의 사회적 질서를 벗어난 신뢰 관계를 만든 것이 기뻤다. 나도 그 친구도 새로운 형식의 삶을 구성했다. 새로운 삶을 구성하는 것이 거창한 것이 아니다. 단독적인 관계의 누군가를 집을 초대하고 함께 먹고 함께 자는 것. 그것이 새로운 형식의 삶 아닌가. 


 나는 그렇게 또 누군가에게 집으로 초대받는 사람이 되려고 애를 쓰며 살 것이다. 또 나 역시 누군가를 집으로 초대하며 살고 싶다. 그렇게 사회적 신뢰가 아닌, 단독적 신뢰를 맺는 친구를 만나고 싶다. 그렇게 새로운 삶의 형식을 구성해나가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인생 실전이다. 존만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