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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를 공유하고 싶게 만드는 7가지 트리거

바로 써먹는 공유되는 콘텐츠 만드는 법

콘텐츠에 간단한 요소를 추가해서 공유를 늘릴 수 있다는 것, 혹시 아시나요?


이런 요소들을 '공유 트리거(share triggers)'라고 하는데요. 발행하는 콘텐츠의 공유를 늘리기 위해 많은 소셜 미디어에서 사용하죠.


공유 트리거가 좋은 점은 만들기 쉽고 실제로 효과가 있다는 것이고, 더 좋은 점은 이것이 작동하기 위해 많은 팔로워나 메일 리스트가 필요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그저 그것들을 어떻게 사용하는지만 알면 되는 거죠.


이 글에서는 7가지 공유 트리거를 소개하고, 이를 사용해 콘텐츠가 더 많이 공유되도록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공유 트리거 1: 정보 격차로 궁금증 유발하기


카네기 멜론 대학이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잘 알려지지 않은 주제에 대해 명확성을 제공하는 콘텐츠를 소비하고 공유하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이 연구는 사람들이 주제에 대한 명확성을 찾도록 하는 강력한 동기 유발 요인이 바로 정보 격차라는 것을 알게 해 주는데요.


즉, 콘텐츠에 정보 격차를 더하면 사람들이 계속 읽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콘텐츠를 공유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는 것이죠. 정보 격차를 이용해 감정적인 호기심을 자극한 다음 그것을 만족시킴으로써 더 많은 공유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인데요. 단계별로 살펴보겠습니다.


1단계: 미리보기를 통해 정보 격차를 느끼게 하기


이미지 출처: https://enginescout.com.au/facebook-ad-targeting


위 이미지를 보면 독자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무언가에 대해 미리보기를 보여줌으로써 강력한 정보 격차를 만들고 있습니다. 독자들은 이것을 보고 "99% 마케터가 빠지는 페이스북 타게팅 함정이 있다고? 뭔지 계속 읽어봐야겠다."라고 생각을 하게 됩니다. 정보 격차는 이렇게 간단하면서도 호기심을 유발하는 데 굉장히 효과적입니다.


2단계: 정보 제공하기


일단 사람들에게 그들의 지식에 대한 잠재적인 격차를 알게 하면, 그들은 그 격차를 메울 수 있는 정보를 얻고 싶어 할 것입니다. 공유가 많이 되도록 하려면 그들의 지식 격차를 메워줄 수 있는 적절한 정보를 제시해야 합니다.


TIP: 정보 격차를 콘텐츠 유틸리티와 결합해 훨씬 더 많은 소셜 미디어 공유를 얻을 수 있습니다. (콘텐츠 유틸리티와 이를 만드는 방법은 아래에서 설명합니다)


정보 격차를 활용한 몇 가지 예시를 더 살펴보겠습니다.


'모두가 무시하고 있는 콘텐츠 마케팅을 죽이는 한 가지'


조 풀리지(Joe Pulizzi)가 작성한 위 글의 헤드라인을 보면 바로 강력한 정보 격차를 사용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당신은 이 기사가 콘텐츠 마케팅에 관한 것이라는 것은 알 수 있지만, '모두가 무시하고 있는 콘텐츠 마케팅을 죽이는 한 가지'에 대해선 알지 못합니다.


버즈피드(BuzzFeed)는 정보 격차의 달인이며 클릭, 공유 등 더 많은 독자들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거의 모든 기사에서 그것들을 사용합니다.


'치과 의사가 치과 진료에 대한 비밀을 드러내다' - '치과 진료에 대한 비밀이 뭐지!'



공유 트리거 2: 기억에 남는 콘텐츠 만들기(지그재그 방법)


매일 거의 240만 개의 블로그 게시물이 발행되고 있습니다. 넘쳐나는 콘텐츠 속에서 어떻게 하면 콘텐츠를 돋보이게 하고 많은 공유를 얻을 수 있을까요?


독자들의 마음속에 박혀 기억에 남는 내용을 만들어야 합니다.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지그재그 방법(zig-zag method)'이라는 것입니다. 모든 사람이 한 방향(지그)으로 움직일 때, 여러분은 반대 방향(재그)으로 움직여야 합니다.


대중의 의견에 반하는 내용을 발표하거나 다른 각도에서 대중적 아이디어를 탐구하는 겁니다. 걱정 마세요. 여러분의 콘텐츠가 세상을 이길 필요는 없습니다. 그저 지그재그로 움직이면 됩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SEO 분야에서, 게스트 포스팅(제3자 블로그에 기사를 게재하는 것)은 당신의 사이트로 트래픽을 발생시키고, 당신의 브랜드를 구축하며, 몇몇 편리한 백링크들을 얻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는 것이 정설이었습니다.


팀 솔로(Tim Soulo)는 게스트 포스팅이 왜 나쁜 아이디어인지에 대해 을 썼는데요. 그것은 수백 개의 공유와 백링크들을 만들어내며 SEO 분야의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았습니다.


팀은 다른 모든 사람들이 한 방향으로 움직일 때 반대 방향으로 움직였습니다. 게스트 포스팅에 대한 일반적인 생각에 의문을 제기했고 믿을 만한 자료로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했죠. 그의 글은 기억에 남는 유니크한 콘텐츠가 되었습니다.


TIP: 지그재그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 설문 조사 등의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나 온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무료 데이터가 있는지 확인하세요. 팀 솔로의 경우, 몇 명의 게스트 포스팅을 하는 사람들을 인터뷰하고 그들의 이야기를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사용했습니다.


<지그재그 방법으로 기억에 남는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단계별 공식>

1단계: 업계에서 널리 사용되는 믿음/개념/주제를 파악하세요.

2단계: 그 인기 있는 개념을 뒤집으세요.

3단계: 검색을 통해 그 아이디어가 새로운 시각인지, 이전에 다뤄지지는 않았는지 확인하세요(이미 다뤄진 경우 첫 번째 단계로 돌아가세요).

4단계: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로 주장을 뒷받침하세요. 이는 조사, 통계 데이터 또는 사례 연구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TIP: 너무 깊이 고민하지 마세요. 대중적인 개념을 조금만 비틀어도 충분합니다.



공유 트리거 3: 훌륭한 콘텐츠 디자인


사람들이 콘텐츠를 공유하게 만드는 요인 중 가장 과소평가된 것 중 하나는 좋은 디자인입니다. 사람들이 처음으로 당신의 콘텐츠에 도달했을 때, 그들은 그 콘텐츠에 대해 일련의 무의식적인 어떤 인상을 가지게 됩니다.


<콘텐츠 디자인>

독자들이 머물지 떠날지 결정하는 것에 영향을 줍니다.

인지되는 가치(perceived value)를 나타냅니다.

그것을 공유하려는 의지에 영향을 줍니다.


콘텐츠 디자인을 즉각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세 가지 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정보가 많은 고품질 이미지 사용


이와 같이 읽기 쉬운 그래프는 흥미로운 데이터를 한눈에 볼 수 있기 때문에 효과가 좋습니다.


이미지 출처: https://www.ecommerceceo.com/what-to-sell-online/


인포그래픽은 페이지 디자인과 인지되는 가치를 높이는데 기여하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그것들은 또한 매우 공유할만한 자산이 됩니다.


2) 컬러 변화를 최소화


두세 개의 주요 컬러를 정하고 블로그나 페이지 전반에 꾸준히 적용하고 유지하세요,


이미지 출처: https://contentmarketinginstitute.com/wp-content/uploads/2016/09/2017_B2B_Research_FINAL.pdf


TIP: 만약 이미지에 중립적인 색을 사용한다면, 어느 사이트에나 쉽게 어울리기 때문에 그것을 공유해 갈 확률이 높습니다. 


3) 골라 읽는 독자(skim readers)를 위한 콘텐츠 디자인


공유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는 콘텐츠의 길이인데요. 정보가 많은 건 좋지만, 빽빽하게 텍스트로만 이루어진 콘텐츠는 아무도 좋아하지 않습니다.


콘텐츠를 작은 정보 단위로 세분화하세요. 쉬운 방법은 콘텐츠에 부제(subhead)와 이미지를 추가하는 것입니다. 많을수록 좋습니다.



공유 트리거 4: 콘텐츠 유틸리티


콘텐츠 유틸리티는 독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입니다. 워크시트, 단계별 레시피, 체크리스트, 무료 온라인 도구 같은 것들이죠.


유틸리티가 콘텐츠가 공유되는 것과 강력한 상관관계를 가진 이유는 무엇일까요? 유틸리티는 콘텐츠를 그저 유익한 블로그 게시물 이상의 매우 실용적인 것으로 바꿔줍니다. 콘텐츠 유틸리티는 독자들이 결과를 얻기 위해 요리 레시피처럼 단계별로 따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TIP: 독자들이 단계를 따르기 쉽고 5~10분 안에 완료할 수 있는 것을 만드세요. 짧을수록 좋습니다.



공유 트리거 5: 소셜 화폐(Social currency)


사람들은 자신을 재미있고, 똑똑하고, 트렌디한 사람이라는 이미지를 줄 수 있는 이야기를 공유하는 습성이 있습니다. 이렇듯 자신의 좋은 이미지 형성에 도움이 되는 이야기나 정보가 담긴 말을 '소셜 화폐(Social currency)'라고 합니다. 소셜 화폐는 아마 가장 강력한 공유 트리거일 것입니다.


소셜 화폐의 진정한 효과는 업계의 인플루언서를 활용할 때 일어나는데요. 소셜 화폐를 콘텐츠에 추가하는 간단한 3단계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단계: 이메일을 통해 업계의 인플루언서에게 연락해 주제와 관련된 간단한 질문을 하세요. 그리고 콘텐츠에 그들의 사이트를 링크할 거라고 얘기하는 걸 잊지 마세요.


2단계: 인플루언서의 반응을 콘텐츠에 반영하세요.


3단계: 콘텐츠를 게시한 후 인플루언서에게 이메일을 보내 콘텐츠가 게시되었음을 알리고 공유하도록 요청하세요. 그것은 수천 명의 팔로워들이 보는 트윗이나 포스팅을 만들어 낼 것입니다.



공유 트리거 6: 콘텐츠의 길이


버즈스모(BuzzSumo)가 1억 개의 블로그 게시물의 소셜 공유를 살펴본 결과, 콘텐츠의 길이 역시 공유되는 콘텐츠를 만드는데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즉, 소셜 미디어에서의 공유 측면에서 롱 폼 콘텐츠(long-form content)는 일반적으로 짧은 콘텐츠보다 효과적입니다.


이미지 출처: https://okdork.com/why-content-goes-viral-what-analyzing-100-millions-articles-taught-us/


롱 폼 콘텐츠는 일종의 경외심을 불러일으킬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에베레스트산 앞에 서서 그것의 엄청난 크기 때문에 경외감을 느끼는 것처럼, 엄청난 정보량에 감탄할 수도 있는 거죠. 


또한 롱 폼 콘텐츠는 일반적으로 독자의 질문에 대해 보다 포괄적인 대답을 제공하며, 이는 인지된 가치를 더욱 높여 공유할 가치가 있도록 만듭니다.


TIP: 블로그 게시물마다 적어도 1,500개의 단어를 써서 롱 폼 콘텐츠를 만드세요.



공유 트리거 7: Call-to-action 마무리


독자들이 당신의 콘텐츠 끝에 다다랐을 때, 공유할 가치를 충분히 느꼈다면 기꺼이 공유를 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나머지 독자들에게도 마지막으로 시도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저 독자에게 여러분의 글을 공유하거나 댓글을 남겨달라고 요청해보세요. 참 쉽죠?




출처 및 참고 : 7 Triggers That Make People Want to Share Your Content

from Content Marketing Institute(CMI)


Published by STONE Brand Communic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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