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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Sympathizer Nov 22. 2019

콘텐츠의 미래 & 넷플릭스, 전설의 스타트업

콘텐츠의 미래:

콘텐츠의 미래에서 저자인 아난드가 강조하는 핵심 내용은 콘텐츠 자체만큼 콘텐츠를 유통시키고 확산시키는 전략도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저자는 콘텐츠 삼각구조라는 틀을 제시합니다. 콘텐츠 삼각구조는 콘텐츠 확산을 위해 필요한 3가지 종류의 연결을 담고 있습니다. 바로 사용자 연결, 제품연결, 기능적 연결이 그것입니다.

첫번째, 사용자 연결은 여러분에게도 익숙한 개념인 네트워크 효과를 발생시키는 전략입니다. 사용자들이 콘텐츠를 서로 공유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아보는 것입니다. 양질의 콘텐츠 못지 않게 사람들이 친구나 동료와 이를 나눌 수 있게 하는 능력이 중요한 것입니다.


두번째, 제품 연결은 콘텐츠를 둘러싼 환경과 관련산업들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아이팟과 아이튠스 같이 콘텐츠와 보안재의 관계라고 말하면 이해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은 기능적 연결입니다. 외부적인 요인이 아니라 조직 내부활동들 간의 조화를 중시하는 개념입니다. 조직의 선택들은 기능적이고 유기적으로 연결되야 합니다. 뱁새가 황새 따라가다 다리가 찢어질 수 있듯 무조건 다른 기업의 전략을 따라하다간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기업의 특성, 타겟층, 한계 등을 잘 알고 전략을 수립해야만 다른 기업들과 차별화 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이제 이 콘텐츠삼각구조를 넷플릭스와 블록버스터의 사례에 대입해보겠습니다.


1.       넷플릭스는 제품 연결에 탁월했습니다.   


a.       파트너십을 통해 소프트웨어를 다양한 하드웨어에 탑재시켰습니다. 1000만명 유저를 보유한 엑스박스부터 시작해서 블루레이 플레이어, 셋톱박스, TV, 노트북, 모바일 기기까지 

넷플릭스의 소프트웨어가 탑재됐습니다. 


2.       또 DVD를 배송하던 시절에는 우체국과 협력해서 데이터를 추줄해 물류센터가 들어설 최적의 장소를 찾아내는 프로그램을 제작하기도 했습니다. 고객이 늘어나고 바뀔때마다 물류센터의 장소를 조정했습니다. 


 반면 블록버스터는 제품연결의 후발 주자였습니다. MSN, 야후, 아마존 같은 유명 포털사이트와 계약을 맺고 싶었지만 본사의 법무팀이 지엽적인 문제들을 걸고 넘어지며 발목이 잡혔습니다. 결국 무비폰의 모기업인 AOL과 계약했지만 이 기업은 기술적 발전에 무관심했기 때문에 인터넷기업들이 협상을 꺼리게 만들었습니다.


2. 넷플릭스는 기능적 연결에도 능했습니다.


모든 선택들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넷플릭스는DVD를 분류하고 유통하고 배달하는 매우 복잡한 인프라스트럭처를 구축했습니다. 넷플릭스의 예약대기 시스템은 수요예측에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어떤 고객이 어떤 영화를 원하는지 회사가 파악한 후 각 지역의 수요의 따라 재고를 조정할 수 있게 한 것입니다. 넷플릭스의 추천엔진은 재고가 있는 영화를 추천할 수 있게 해주어 재고를 최소화하고 순환을 최대화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그 결과 2007년 넷플릭스의 재고관리 비용은 블록버스터의 1/3에 불과했습니다. 


반면 블록버스터의 내부적 구조와 전략들은 유기적으로 연결되지 않았습니다. 비대한 조직의 관료주의는 모든 부서가 자기 입맛에 맞게 프로젝트를 바꾸려고 해 온라인사업의 신속한 추진을 어렵게 했습니다. (p135). 또 가맹점들은 사업이 매장에 위협이 된다며 온라인서비스가 최대한 빨리 실패하길 바라며 소송도 불사하겠다고 위협했습니다.


3.       마지막은 사용자 연결입니다. 


넷플릭스는 사용자 연결에 그렇게 많은 노력을 기울이진 않았습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사용자들이 자신이 보는 영화나 드라마를 친구맺기를 통해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것을 꺼려했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넷플릭스가 사용자들의 교류를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여길 수 있는 사례는 있습니다. 


 2004년 넷플릭스에 관심이 있었던 한 블로거가 넷플릭스에 관한 글을 올리면서 독자수가 25만명까지 올라갔습니다. 이들은 넷플릭스에 관한 소식과 새로운 상품, 법률 문제와 가십까지 다양한 주제에 관해 의견을 나눴습니다. 넷플릭스는 블로거와 제휴를 맺고 독자들의 질문에 답하면서 사용자간 활발한 의견교환이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블로거들의 의견을 전략에 포함시키고 이들이 가입하면 보상금도 주었습니다. 


반대로 타성에 젖은 블록버스터는 열정적인 고객이나 인터넷에서의 입소문이 얼마나 중요한지 파악하지 못했죠.  


지금까지 콘텐츠의 삼각구조를 넷플릭스와 블록버스터에 적용해 봤습니다. 넷플릭스의 성공 요인의 중요한 부분은 콘텐츠 연결이었습니다. 반면 연결에서 뒤쳐졌던 블록버스터는 온라인으로 전환하는데 많은 비용과 시간이 들었고 결국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고 말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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