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은이은의 리뷰닷 May 28. 2024

이선균의 유작 2편이
올여름 찾아온다

탈출 : 프로젝트 사일런스 오는 7월 개봉 

| 20240528 


지난해 세상을 떠난 배우 이선균씨의 유작 영화 두 편이 올여름 한 달 간격으로 잇따라 개봉될 예정이다.

배급사 CJ ENM은 이씨 주연의 스릴러 영화 <탈출: 프로젝트 사일런스>가 오는 7월 개봉된다고 27일 밝혔다. 김태곤 감독이 연출한 이 영화는 붕괴 위기의 대교 위에서 군사용 실험견들로부터 습격을 당하는 이들이 살아남기 위해 사투를 벌이는 이야기다. 이씨는 대교에 갇힌 채 사람들을 이끄는 안보실 행정관 ‘정원’ 역을 맡았다. 배우 주지훈씨는 돈이면 뭐든 하는 레커차 기사 ‘조박’을, 김희원씨는 군견과 관련된 ‘프로젝트 사일런스’의 책임연구원 ‘양 박사’를 각각 연기했다. 영화는 지난해 열린 제76회 칸국제영화제 미드나이트 스크리닝 부문에서 월드 프리미어로 상영됐다. 앞서 이씨 주연의 또 다른 영화 <행복의 나라>도 오는 8월 개봉을 확정했다. 영화는 박정희 전 대통령이 암살당한 10·26 사건을 소재로 한다. 이씨는 대통령 살해 혐의로 재판에 서는 군인 ‘박태주’를 연기한다.

배우 이선균 유작 ‘탈출: 프로젝트 사일런스’ 내달 개봉 - 경향신문 (khan.co.kr)


2022년 챗GPT의 등장 이후 본격적으로 활성화한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필두로 미국의 ‘1강 구도’가 굳어지고 있다고 최근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이 분석했다. 21세기 경제 핵심인 AI를 지배하면서 미국이 패권을 유지할 새로운 무기를 손에 넣었다는 평가도 나온다. 미국 1강 체제는 생성형 AI 관련 사업이 빠르게 커지는 상황에서 주목된다. 독일 통계사이트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글로벌 생성형 AI 시장은 연평균 20% 성장해 2030년에는 그 규모가 2070억 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또 컨설팅업체 맥킨지앤드컴퍼니는 생성형 AI가 전 세계에서 창출하는 경제적 가치가 연간 2조6000억~4조40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했다. 영국 국내총생산(GDP)이 3조 달러 수준인 점을 고려하면 어마어마한 규모다.

https://www.etoday.co.kr/news/view/2363590



“생성형 AI가 제대로 작동하려면 AI가 학습할 데이터의 양과 질이 매우 중요합니다. 거대 플랫폼 기업들은 매일매일 무수한 신선한 데이터를 축적하고 있고, 이는 결국 기업의 경쟁우위로 이어집니다”

프레드릭 제니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경쟁위원회 의장이 공정거래위원회와 OECD가 27일 ‘생성형 AI와 경쟁정책’을 주제로 공동 주최한 생성형 AI 컨퍼런스에서 이같이 말했다. 최근 챗GPT 등 생성형 AI 성능이 크게 오르면서 생성형 AI 시장에 진입장벽·자사우대 등 경쟁 문제가 불거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자 대응 방안 모색에 나선 것이다. AI 분야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공정위와 OECD가 함께 컨퍼런스를 개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생성형AI 시장, 진입장벽·자사우대 등 독과점 문제 유발할 수도” - 경향신문 (khan.co.kr)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의 인공지능(AI) 거대언어모델(LLM) 개발에 맞서 각국의 문화와 언어에 특화된 '소버린 AI'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유럽, 인도, 일본, 중국 등은 자국의 문화와 환경에 맞는 AI 모델 개발에 나서고 있다. 국내에서도 네이버, SK텔레콤 등이 한국 문화와 언어에 특화된 모델 상용화에 앞장서고 있다.

https://www.fnnews.com/news/202405261439067720


애플이 내달 10일부터 미국 캘리포니아 쿠퍼티노 본사에서 개최하는 연례 개발자 대회 ‘WWDC(세계 개발자 회의) 2024′에서 생성형 인공지능(AI)이 접목된 신규 서비스를 대거 공개할 예정이라고 블룸버그가 26일 보도했다. 다른 빅테크에 비해 AI 서비스 접목에서 뒤처졌다는 이미지를 이번 행사를 계기로 완전히 벗겠다는 계획으로 풀이된다.(중략) 애플은 AI 기능이 아이폰·아이패드 등 기기 내에서 인터넷 연결 없이 원활하게 작동하는 이른바 ‘온디바이스(내장형) AI’ 서비스를 대거 선보일 예정이다. 블룸버그는 “애플의 새로운 AI 전략의 중심엔 애플의 브라우저인 ‘사파리’와 사진·메모 등 핵심 앱과 통합되는 AI 도구 세트 ‘프로젝트 그레이매터(Project Greymatter)’가 있다”고 전했다. 예컨대 사파리 브라우저를 통해 AI는 사용자가 받은 이메일·문자에 자동으로 답장을 해주고, 기기 내 사진·문서 등 자료 검색을 더욱 쉽게 해준다. 음성 메모를 문자로 요약·번역하는 등 수많은 AI 신기능이 나올 수 있다는 전망도 있다.

https://www.chosun.com/economy/tech_it/2024/05/28/WMDZEDWUNNEKNH2K5YOLTJOAZU/


7년 전 산 냉장고도 최신 AI 적용…삼성 ‘스마트 포워드’시작

삼성전자는 비스포크 냉장고 4도어 패밀리허브, 비스포크 에어드레서, 제습기를 대상으로 순차적으로 SW 업데이트를 실시한다고 2일 밝혔다. 스마트 포워드는 정기적이고 지속적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제공해, 신제품이 아니더라도 최신 기능을 적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2017년 이후 신규 출시된 패밀리허브 냉장고의 경우 2024년형 ‘비스포크 AI 패밀리허브’의 최신 기능이 적용된다. 냉장고의 32형 대화면에서 ‘퀵 쉐어’기능을 통해 스마트폰에 저장된 사진·동영상을 간편하게 감상할 수 있다.

https://www.mk.co.kr/news/business/11005685

                    

LG전자가 기아의 전기차에 스마트 TV 플랫폼 ‘웹OS’를 공급한다. 웹OS는 세계 2억대 이상의 LG스마트 TV를 구동하는 운영 체제로, LG전자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장이 커지자 모빌리티에 특화된 웹OS를 개발하고 있다. 26일 LG전자는 차량용 웹OS를 오는 7월 국내에 출시되는 기아의 보급형 전기차 EV3에 공급한다고 밝혔다. 통신사의 자동차용 데이터 요금제에 가입한 고객들은 자동차 안에서도 유튜브, 넷플릭스, 웨이브, 티빙과 같은 OTT 서비스를 포함해 총 12종의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LG전자는 차량에서도 집에서처럼 TV를 시청할 수 있도록 지난해부터 차량 맞춤형 OS를 개발해 적용 차종을 확대하고 있다.

https://www.chosun.com/economy/tech_it/2024/05/27/XSXTNNSKS5AYPB5QCAT7WGDIAU/


어도비는 어도비 라이트룸(Adobe Lightroom) 모바일, 웹 및 데스크톱의 사진 편집 워크플로우에 어도비 파이어플라이(Adobe Firefly)로 구동되는 생성형 제거(Generative Remove) 툴을 적용한다고 22일 밝혔다. 생성형 제거는 개체가 제거된 영역과 매치하는 완벽한 픽셀을 생성해 고품질의 사실적인 결과물을 제공하고, 클릭 한 번으로 사진에서 원하지 않는 개체를 배경 변형 없이 제거할 수 있도록 한다. 어도비에 따르면 일반 사용자는 생성형 제거를 통해 가족 사진에서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하고, 전문가는 더욱 빠른 리터칭 워크플로우와 세밀한 제어를 할 수 있다.

https://biz.chosun.com/it-science/ict/2024/05/22/HZMVLOR6RJF7FPI526ZTHGDPTA/


미국 스포츠 전문 매체 디애슬레틱은 OTT 사업자들이 앞다퉈 스포츠 실시간 중계 경쟁에 뛰어드는 이유와 현황 등을 26일 분석했다. 디애슬레틱은 “의심의 여지 없이 스포츠는 스트리머들 간의 다음 전쟁터”라고 전망했다.

https://sports.khan.co.kr/sports/sk_index.html?art_id=202405270722003&sec_id=530101&pt=nv


하소라 총괄은 티빙, OTT가 KBO리그 중계권 확보에 나선 배경 중 가장 큰 이유로 투자 대비 효율성을 꼽았다. 하 총괄은 현재 "드라마 콘텐츠 제작비는 정말 많이 든다. 잘 만든 드라마는 300억원 수준이다. 500억원까지도 이른다"라며 "야구는 중계권을 확보해 1년 내내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다. 그 힘을 믿었다. 변수에 따라 런칭 타이밍이 변하기도 하는 드라마와 비교할 때 효율성이 더 높다"라고 설명했다. 광고요금제(AVOD) 정착도 스포츠 중계가 유리하다는 분석이다. AVOD는 콘텐츠를 이용할 때 노출되는 광고를 봐야 하지만, 요금제는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하소라 총괄은 "드라마를 볼 때 나오는 3~4개의 광고도 이용자 입장에선 거부감이 크다. 반면 이닝이 끝날 때마다 광고가 나올 수밖에 없는 야구 중계는 얘기가 다르다. (광고가) 자연스럽게 녹아드는 경향이 있다. (광고 판매 관련) 수익성도 더 높다"라고 알렸다. 신규 가입자 확보도 스포츠 중계에 나선 핵심 배경이다. 하소라 총괄은 "OTT 마케터들 사이에서 신규 가입자 확보는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는 표현이 있을 만큼 어려운 일이다. 스포츠 중계, 특히 야구는 1년 내내 열리고, 콘텐츠 확장도 이뤄진다. 야구를 즐기는 분들이 스스로 가입해주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https://isplus.com/article/view/isp202405270007


니뮤직이 출시를 준비 중인 신규 플랫폼은 이같은 작·편곡에 이어 음원 판매 및 수익화를 지원한다. 이용자가 지니리라에서 제작한 음원을 신규 플랫폼을 통해 판매하는 방식이다. 지니뮤직은 음원 판매 과정에서 발생하는 수수료로 수익화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지니뮤직은 지난해 지니리라 베타버전 론칭 간담회에서 “지금까지 음악은 듣는 서비스가 중심이었다. 지니뮤직은 듣는 것은 물론, 직접 참여해 새롭게 창작하는 서비스에 주목했다”며 “이용자가 편곡한 음원이 정식 발매까지 가능하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https://www.ebn.co.kr/news/view/1624175/?sc=Naver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이 정부 세종청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무원들을 찾았다. 정보통신·방송 정책부처 공무원들이 방송통신위원회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 갈라진 지 11년 만의 일이다. 김 위원장은 2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과기정통부 직원들을 대상으로 '빅블러(Big Blur) 시대가 요구하는 공직자의 자세'를 주제로 강연을 했다.

https://www.newsis.com/view/?id=NISX20240527_0002749960&cID=13005&pID=13100



매거진의 이전글 주말앵커 AI에게 맡겼다. 이유는 예산절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