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제작사 스카이댄스미디어와 최종 합병하기로
| 20240710
미국 대형 미디어기업 파라마운트글러벌이 헐리우드 영화제작사 스카이댄스미디어와 최종 합병하기로 했다. (중략) 케이블 수익 감소를 막기 위해 자체 스트리밍 서비스인 파라마운트+를 구축하는 데 수십억 달러를 썼으나 시장 진출이 늦은 탓에 구독자 확보에 어려움을 겪었다. 그 결과 파라마운트의 주가는 지난 5년 간 75%이상 하락했다.
https://mobile.newsis.com/view/NISX20240709_0002803494
헐리우드에선 새로운 슈퍼 공룡 탄생에 주목하고 있다. 이번 합병으로 새로 탄생하게 되는 회사의 시장 가치는 280억 달러(약 38조7464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파라마운트의 시가총액인 78억 달러(약 10조7967억원)의 약 3.5배로 뛰는 셈이다. 합병회사의 최고경영자(CEO)는 엘리슨이, 사장직은 제프 쉘 전 NBC유니버셜 CEO가 맡을 예정이다.
https://m.edaily.co.kr/News/Read?newsId=03096326638952880&mediaCodeNo=257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최근 발표한 ‘2023 콘텐츠 산업 동향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K-콘텐츠 총 매출은 151조585억 원으로 전년 대비 0.01% 감소했다. 수출 하락폭은 더 컸다. 129억6294만 달러를 기록해 역시 전년 대비 2.1% 주저앉았다.반면 웹툰을 포함한 만화의 성장률은 가장 가팔랐다. 2023년 하반기 기준 전년 동기와 비교해 무려 74.9% 증가했다. 분야별로는 캐릭터(31.8%), 출판(16.3%), 음악(6.8%) 등이 뒤를 이었다. 반면 K-콘텐츠 시장의 대표주자였던 게임(-8.8%), 방송(-15.9%), 영화(-22.6%)는 하락했다.
https://m.munhwa.com/mnews/view.html?no=2024070901070912069001
"마케팅의 판도가 뒤집혔다"… AI 시대, 마케터라면 꼭 알아야 할 10가지 현실
'답변 경제(answer economy)'의 부상. 다수의 질의에도 모두 진지하게 대응하는 브랜드가 승리할 것이다. 브랜드 통제하에 이뤄지는 메시지 전달의 시대는 지났다. 이제는 보다 역동적이고 소비자와 대화를 주고 받는 형식의 접근 방식이 대세가 되고 있다. 소비자들은 정보에 목 말라 있으며, 최근의 소비자들은 AI 덕분에 그 어느 때보다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됐다. 브랜드가 사려 깊고 심도 있는 답변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해질 것이다. 단순히 FAQ(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넘어, 소비자와 의미있는 대화를 나눌 수 있는 포괄적인 지식 기반을 구축해야 한다. AI 환경에서는 소비자들이 존중받고 있다고 느끼게 만들고, 질문을 하기 전에 미리 소비자들의 궁금증을 예측하는 브랜드가 더욱 두각을 나타낼 것이다.
https://biz.newdaily.co.kr/site/data/html/2024/07/04/2024070400372.html
신세계라이브쇼핑은 인공지능(AI)이 방송을 직접 분석해서 숏폼(짧은 동영상)으로 만드는 'AI 숏츠'를 도입한다. 'AI 숏츠는 숏폼 사용자가 급증한 추세에 맞춰 개발한 것으로, TV 방송용 콘텐츠를 모바일 고객에게 최적화된 영상으로 제작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AI가 기존 20~60분 분량의 방송 화면과 멘트 등을 분석해 자동으로 1분 내외의 숏츠 콘텐츠를 만들어 낸다. 특히 베스트 스틸 컷을 추출해 초기 화면을 선정하는 것부터 시작해, 영상 비율 변환과 영상 배경 디자인, 자막 자동 삽입 등의 전 과정을 AI가 제어한다.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4070910500650129
국내 음원 시장에서 유튜브 뮤직이 나홀로 성장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토종 업체들은 점유율이 하락하면서 비상등이 켜진 상태다. 특히 지난달에는 유튜브 뮤직과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인 스포티파이만 시장 점유율이 상승한 반면 국내 기업들은 일제히 점유율이 하락했다. 이에 따라 유튜브 뮤직에 대한 제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는 상황에서 공정거래위원회의 유튜브 뮤직 끼워팔기 의혹 조사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9일 업계와 모바일 빅데이터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 데이터에 따르면 유튜브 뮤직은 지난달 월간활성이용자(MAU)가 734만5753명을 기록, 전달보다 10만명 가량 증가하며 국내 음원 시장 1위에 올랐다.
https://www.fnnews.com/news/202407091813520898
검토위원회는 아직까지 콘텐츠 지급 총액 산정식 기준과 배분식 요소 등 핵심 쟁점 사안에 대한 구체적 협상안을 도출하지 못한 상태다. 특히 검토위원회 첫 구성부터 지상파가 전문가 추천을 거부하는 등 모든 유료방송사 및 콘텐츠 제공사에 적용 가능한 가이드라인 정립에 한계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최근 방송통신위원장 인사 파동에 이어 정부 내각 개편설 일환으로 과학기술정통부 장관 교체설이 나오면서 방송 사업 관련 주무부처도 분위기가 어수선하다. 이로 인해 정부가 추진 중인 '콘텐츠 사용료 산정기준 검토위원회'가 추진동력을 상실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된다.
https://www.etnews.com/20240709000210
2022년 방송돼 넷플릭스 비(非)영어권 TV부문 21주간 톱10에 오르는 등 신드롬에 가까운 인기를 누린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우영우)는 드라마의 성공 이후 웹툰(사진)이 공개됐다. 드라마의 화제성을 웹툰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가겠다는 복안이었다. ‘재벌집 막내아들’은 웹소설을 기반으로 해 드라마와 웹툰이 동시 제작돼 나란히 공개된 사례다. 하지만 ‘웹툰→드라마’의 성공 방정식이 ‘드라마→웹툰’에도 적용되지는 않는다. ‘우영우’ 드라마·웹툰을 제작한 에이스토리 이상백 대표는 웹툰에 대한 반응이 미지근했던 것에 대해 “생각보다 더 많은 사람이 드라마를 본 것 같다. 드라마의 서사를 웹툰에 그대로 반영하니 수요가 적었다. 시행착오였다”고 솔직하게 시인했다.
https://m.munhwa.com/mnews/view.html?no=2024070901070912069001
세금 문제는 넷플릭스가 한국에서 수익을 해외 법인으로 신고해 조세를 회피한다는 ‘꼼수’ 의혹이 제기돼 큰 논란을 일으켰다. 넷플릭스가 지난 2021년 국세청 세무조사에서 조세회피 혐의로 800억원의 세금을 부과 받았으나, 이에 불복해 최근 조세심판원에 심판청구를 했다. 이와 관련, 소비자주권은 넷플릭스가 조세회피와 같은 편법을 멈추고, 국내에서 얻은 수익에 대한 적정한 세금을 납부할 것을 요구했으며, 한국 시장에서 과도한 이익을 내면서도 이에 상응하는 세금과 망 이용료를 부담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https://www.thepublic.kr/news/articleView.html?idxno=228995
넷플릭스, 인플루언서 77인 생존 경쟁 예능 8월 6일 공개
https://mnews.jtbc.co.kr/News/Article.aspx?news_id=NB12204588
JTBC 토일드라마 ‘낮과 밤이 다른 그녀’(극본 박지하/연출 이형민, 최선민/제공 SLL/제작 삼화네트웍스)(이하 ‘낮밤녀’)에서 배우 이정은과 정은지의 2인 1역 캐스팅이 예상을 뛰어넘는 케미스트리를 자랑하고 있다. 같은 역할을 두 배우가 맡았음에도 완벽한 싱크로율을 보여주며 이목을 끌고 있는 것. 특히 극중 50대 시니어 인턴을 연기하는 이정은이 정은지와 한 인물을 연출하기 위해 춤과 사투리를 새벽까지 연습했다는 일화에 시청자들은 환호를 보내고 있다.
https://m.sports.khan.co.kr/view.html?art_id=202407090622003&sec_id=540201&pt=nv
숏폼 콘텐츠 광고 계약 시 유의할 사항
https://m.newspim.com/news/view/20240709000664
과기정통부의 무선데이터 트래픽 현황 분석 자료를 보면, 5G 가입자 1인당 월평균 데이터 사용량은 30GB를 넘지 않는다. 2019년 27.282GB(12월말 기준, 이하 동일), 2020년 26.76GB, 2021년 26.924GB, 2022년 27.762GB, 2023년 28.223GB였다. 올해 4월말은 28.588GB로 5년째 거의 비슷한 수준이다.
https://www.thelec.kr/news/articleView.html?idxno=28990
이진숙 후보자는 이날 "2인체제에서 의결을 계속할 것이냐"는 질문에 "방통위 2인체제의 책임은 민주당에 있다"고 말했다. 국회는 방통위원 3명(여당 1명·야당 2명)의 추천권이 있는데 민주당이 표결에 협조하지 않아 현 방통위에 대통령 몫 2명만 남게 됐다는 게 이 후보자의 주장이다.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4070818064725352
(김장겸 의원은) 더불어민주당의 방송3법·방통위법 개정안은 대안이 될 수 없으며, 새로운 시대에 맞는 미래지향적인 공영방송 개혁안을 사회적 타협을 통해 도출하자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민주당이 22대 국회에서도 공영방송 영구장악법 통과와 방통위 무력화 기도 탄핵몰이를 하려 하고 있다. MBC를 비롯한 공영방송을 ‘이재명 구하기’ 선동 매체로 활용하려는 것”이라면서 더불어민주당의 개정안에 대해 비판을 가했다. 그러면서 “민주당과 언론노조에 촉구한다.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방송장악이 아니라 OTT로 옮겨간 방송환경 변화에 대한 대처, AI가 몰고 올 미래에 대한 준비”라고 강조했다.이날 토론회는 미디어미래비전포럼과 국민의힘 공정언론특위, 국민의힘 미디어특위가 공동으로 주최했으며, 김장겸 국민의힘 의원이 주관했다.
http://www.financialreview.co.kr/news/articleView.html?idxno=296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