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임승차 규모가 2083억원에 이른다는 계산도
| 20240816
유튜브를 운영하는 구글이 국내에서 네트워크(Network·망) 사용료를 내지 않고 무임승차하는 규모를 금액으로 환산하면 2083억원에 이른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해당 부담은 구글 등 CP(콘텐츠제공사업자)에 인터넷회선을 제공하는 국내 통신사들과 소비자들에게 전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구글과 넷플릭스는 2021년부터 올해까지 4년 연속으로 부가통신사업자 중 안정성 의무를 져야 하는 사업자로 지정됐다. 구글의 국내 트래픽 점유율은 2022년 28.6%로 압도적 1위다. 넷플릭스를 더하면 국내 인터넷 트래픽 발생량의 3분의1을 훌쩍 웃돈다. 과기정통부는 2023년 수치를 공개하지 않았지만 "지난해보다 더 늘었다"고 밝혔다. 구글은 미국 컴캐스트나 프랑스 오렌지텔레콤 등과는 망사용계약을 하고 대가를 지불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국내에선 다르다. 업계 관계자는 "구글은 망사용료 협상테이블에조차 나오지 않는다"며 "구글의 연간 망무임승차 규모가 2083억원에 이른다는 분석도 나왔다"고 밝혔다.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4081315483280989
보넌펑 프랑스 통신연맹 회장은 프랑스에서 발생한 분쟁사례를 들어 해결책을 제시했다. 프랑스에서는 CP의 트래픽을 각국 ISP로 중계하는 글로벌 IBP(인터넷백본프로바이더)사업자 코젠트와 프랑스 최대 이동통신사 오렌지텔레콤의 분쟁이 있었다. 코젠트를 통한 데이터 유입이 당초 무상약정한 규모를 크게 넘어서면서 망 용량증설에 드는 비용을 어떻게 분담할지를 다툰 것이다. 이 분쟁에서 오렌지텔레콤은 코젠트에 망사용료를 청구할 자격이 있다는 최종 판결을 2015년 받아냈다.이 사례는 ISP와 대형 CP의 분쟁에 하나의 해법을 제시했다는 평가다.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4081422024048605
최근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이용률이 증가한 가운데, 20대의 약 70%는 여전히 실시간 TV로 영상 콘텐츠를 보며 1주일에 132분을 TV 시청에 할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는 전국 20대 1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한 ‘TV 시청형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20대는 TV를 볼 때 실시간으로 소통하면서 볼 경우 재미가 더해진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소 TV를 본다고 응답한 20대 중 40.3%가 ‘TV 시청 시, 방송 내용 관련 실시간 소통을 한다’라고, 60.0%는 ‘TV 시청 시, 실시간 소통이 재미를 증가시킨다’고 응답했다. TV를 시청할 때 실시간으로 함께 이용하는 소통 채널로는 카카오톡(41.4%), 인스타그램(28.0%), 유튜브(11.2%) 등이 있었다.
https://www.seoul.co.kr/news/society/2024/08/14/20240814500023?wlog_tag3=naver
CJ제일제당과 쿠팡이 ‘대타협’을 이뤘다. 양사 간 대표 대립구도였던 ‘햇반 전쟁’이 발생한 지 1년 8개월 만이다. 업계는 이번 타협을 양사 간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 결과로 보고 있다. 쿠팡은 최근 알리익스프레스(알리), 테무 등 공습에 시달리고 있고 CJ제일제당 역시 티몬·위메프(티메프) 사태로 판매처를 추가로 확보해야 할 상황이어서다. 국내 이커머스·식품 1위기업의 갈등이 상호 손해로 이어질 것이라는 공감대가 형성된 것으로 보인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18/0005811133?sid=101&type=journalists&cds=news_my
국내외 전자상거래(이커머스) 성장 둔화와 ‘티메프(티몬·위메프) 사태’ 등 시장 경쟁 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가운데서도 네이버 커머스 사업은 안정적으로 자릴 잡아가는 모양새다. ‘도착보장’ 솔루션과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을 중심축으로 삼고 판매자와 이용자의 양 축 효용을 동시에 끌어올린 덕분이다.
https://n.news.naver.com/article/138/0002180092?cds=news_my
4일 앱 분석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달 쿠팡플레이 MAU는 611만명으로 전월(663만명) 대비 50만명 이상 줄었다. 올해 월별(1~7월) MAU는 △1월 778만명 △2월 774만명 △3월 780만명 △4월 703만명 △5월 654만명 △6월 663만명 △7월 611만명으로 대체로 하향 곡선을 나타내고 있다.
https://www.ebn.co.kr/news/view/1633440/?sc=Naver
네이버웹툰이 2년 전 CJ ENM·스튜디오드래곤과 함께 설립한 일본 합작 조인트벤처(JV) ‘스튜디오드래곤 재팬’의 지분을 전량 매각했다. 양 측의 합작법인을 통한 협력은 종료되지만 일본 시장 공략과 협업은 계속된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웹툰은 지난 5월 스튜디오드래곤 재팬의 보유 지분 전량인 보통주 1만 5000주, 20% 가량을 570만 달러에 매각했다. 인수 주체는 스튜디오드래곤 재팬으로, 네이버웹툰의 지분은 자사주로 편입된다.
https://www.sedaily.com/NewsView/2DD0J471FY
기획 단계부터 세계 시장을 겨냥한 국산 애니메이션들이 주목할 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 기존엔 국내용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지적재산권(IP)을 해외에 수출했다면 이제는 처음부터 글로벌향(向) 콘텐츠를 제작하는 추세다.3D 애니메이션 ‘히어로 인사이드’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플랫폼인 HBO 맥스를 통해 공개된 직후 포르투갈·남아프리카공화국 1위, 멕시코·아르헨티나 2위, 벨기에 3위, 영국 4위 등 좋은 성적표를 받았다. 국내 시청자들에겐 생소한 이 만화는 CJ ENM의 자회사 밀리언볼트가 해외 시청자를 타깃으로 만든 작품이다.
https://www.kmib.co.kr/article/view.asp?arcid=0020424964&code=61181511&cp=nv
결국 김 PD는 올 초 거리로 나갔다. 그는 "인스타그램 섭외도 한계가 와서 서울의 소위 '핫'한 동네에서 길거리 캐스팅을 했다"고 말했다. SNS가 없던 1980~1990년대도 아니고 길거리 캐스팅이라니. 김 PD는 여러 차례 '퇴짜'를 맞았다. 거리에서 처음 본 사람이 연애 프로그램 섭외 제안을 하자 '이상한 사람'인 줄 알고 일부 행인들은 연락처조차 알려주지 않았다고 한다. 고생 끝에 낙이 왔다. 2025년 초 '솔로지옥' 시즌4 공개를 앞둔 김 PD는 "이번엔 출연자가 아니라 한 커플이 화제가 될 것 같다. 길거리에 나간 게 신의 한 수였다"고 웃으며 말했다. 길거리 섭외 과정에서 '귀인'도 만났다. 김 PD는 "오전에 작가 팀이 거리에서 섭외한 사람과 같은 날 오후에 PD팀이 섭외한 사람이 동일인이었다"며 "(시즌4에) 출연했다"는 얘기도 들려줬다.
https://n.news.naver.com/article/469/0000817870?cds=news_my
글로벌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넷플릭스의 아성이 흔들리고 있다. 빅데이터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 6월 국내 넷플릭스 앱 월간활성이용자(MAU)는 1096만 명이었다. 지난해 1월 ‘더 글로리’의 인기와 더불어 1401만 명을 기록한 이후 내리막이다. 팬데믹이 종료된 후 대중의 외부 활동이 늘었다는 설명만으로는 부족하다. 문제는 콘텐츠다. 인기 웹툰을 영상으로 옮기는 천편일률적인 패턴, 전편의 성공에 기대어 고민 없이 빚은 속편에 대중이 점차 싫증을 느끼는 모양새다.
https://www.munhwa.com/news/view.html?no=2024081401032112069001
한 드라마 제작사 관계자는 “방송사와 플랫폼이 드라마 제작과 편성에 신중해지면서 예전에 찍어 둔 드라마 창고 문을 열고 있다”고 했다. ‘우연일까’는 티브이엔 관계자들이 편성이 보류된 ‘언젠가는 슬기로울 전공의 생활’의 공백을 메울 작품을 찾다가 미편성 작품 속에서 발견했다. 수년 전과 달리 보편적인 내용이 시청자들에게 부담 없이 다가갈 거라고 봤다고 한다. 문화방송 관계자도 “‘블랙아웃’은 2024년 라인업을 결정할 당시 검토하던 작품 중에서 눈에 띄었다”고 했다. 이 세 작품이 제 집을 찾으면서 다른 작품들도 빛을 볼 수 있다는 희망이 생겼다. 올해 들어 제작사들이 미편성 작품을 들고 방송사 등을 찾는 일이 더욱 잦아졌다.
https://www.hani.co.kr/arti/culture/culture_general/1153854.html
이동통신3사의 온라인 요금제 전략 변화가 눈에 띈다. SK텔레콤은 ‘업계 최초 2만 원대 5세대(5G) 요금제’ 타이틀을 챙겼고 KT와 LG유플러스는 각각 ‘요고’와 ‘너겟’으로 브랜드화에 나섰다. LG유플러스는 이벤트성으로 시작했던 너겟을 최근 정식 상품으로 개편하고 업계 최저 ‘2만 원대 6GB’ 가격을 적용하는 등 전략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https://www.bizhankook.com/bk/article/28100
네이버가 국내 토종 인공지능(AI)으로 대표되는 자사 대규모언어모델(LLM) '하이퍼클로바X'의 출시 1주년을 맞아 본격적인 수익화 단계를 준비하고 있다. 막대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원천 모델 고도화에 주력해온 오픈AI·구글·메타 등 글로벌 빅테크의 움직임과 견줘 네이버는 기업과 기관, 소비자 등을 대상으로 한 AI 서비스(솔루션) 사업화에 공을 들이며 당장 '돈이 되는 AI'로 가시적인 성과를 선보이겠다는 복안이다.
https://www.mk.co.kr/news/it/11092128
15일 IT(정보기술) 업계에 따르면, 한국웹툰산업협회(웹툰협회)는 지난 12일(현지시간) 글로벌 웹툰 플랫폼 '대시툰'과 업무 협약을 맺고 국내 웹툰 작가들의 글로벌 진출을 추진한다. 인도계 스타트업이자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둔 대시툰은 작가가 창작한 스토리를 생성형 AI 스튜디오를 거쳐 웹툰 이미지로 구현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창작자는 스토리를 입력한 뒤 서양 만화부터 애니메이션까지 다양한 웹툰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다. 스튜디오는 창작자의 스토리를 인식한 뒤 자동으로 주인공을 감지하고 프로젝트에 추가한다.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4081509253827908
버핏, 애플 팔고 '미국판 올리브영' 사들였다
https://n.news.naver.com/article/293/0000057513?cds=news_edit
아이폰에서 '삼성페이' 사용 가능해진다…애플 "결제 칩 개방"
https://n.news.naver.com/article/277/0005459412?cds=news_my
구글, AI 음성비서 '제미나이 라이브' 출시...GPT-4o '고급 음성 모드'에 대응
https://www.a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62499
미 법무부, 구글 해체까지 검토…크롬 분할 유력
https://www.hani.co.kr/arti/international/america/1153676.html
적자 못벗어난 야놀자, 클라우드 사업서는 빛 봤다
https://n.news.naver.com/article/293/0000057516?cds=news_edit
이진숙 방송통신위원장은 "뉴라이트가 개인적으로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지만, 공영방송을 장악할 생각도 없고 MBC가 내 생각에 따라 편집을 바꾼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14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방문진 이사 선임 등 방송장악 관련 2차 청문회'에 출석해 역사관이 편향됐다는 야당 의원들의 비판에 "대한민국에서는 모든 사람이 사상의 자유, 생각의 자유가 있다. 여러분들과 같은 생각을 강요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이같이 답했다.
https://www.yna.co.kr/view/AKR20240814159100017?section=search
지난달 방송통신위원회가 공영방송 이사진을 선임하면서, 이런 사람은 임명하면 안 된다는 결격 사유로 법에 명시된 지원자들의 '당적 보유' 여부조차 확인하지 않은 걸로 밝혀졌습니다. (중략) 최근 3년 이내에 특정 정당의 당원이었다면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 이사가 될 수 없습니다. 방문진법 8조 2항에 명시된 '결격 사유'입니다. 그러나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달 31일 방문진 이사 선임 과정에서, 지원자들의 당적 보유 여부를 검증하지 않았던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습니다.
https://imnews.imbc.com/replay/2024/nwdesk/article/6627319_36515.html
일본을 배경으로 하는 만큼 등장인물들은 기모노를 입고 출연한다. 초초가핀커튼과 일본식으로 결혼식을 올리는 장면에서는 일본 국가인 기미가요도 흘러나온다. 기미가요에는 일왕의 치세가 영원히 이어지기를 기원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국군주의를 상징하는 가사도 있어 일본 내에서도 제창을 거부하는 이들이 있다. KBS 방송은 지난 6월 예술의전당 무대에 올랐던 공연 녹화분을 내보냈다. 방송이 나간 뒤 시청자들의 항의가 빗발쳤다. 시청자게시판에는 "광복절 공영방송에서 기미가요를 틀어야겠느냐", "광복절의 의미를 알고 방송을 트는 것이냐", "수신료의 가치가 없다", "KBS가 아니라 JBS냐"는 등의 글이 올라왔다.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081550607
광복절에 ‘기미가요·뒤집힌 태극기’라니…KBS에 국민 분노
https://www.khan.co.kr/culture/culture-general/article/202408152050005
이호찬 본부장은 “국민의힘 의원들은 MBC가 불공정하다고 보는데, 이는 국민 상식과 어긋나는 것 같다”고 했다. 최근 MBC가 로이터저널리즘연구소, 한국갤럽 등이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신뢰도 1위를 기록하고 있는 것을 두고 여야 의원들 간 해석이 갈렸는데 이 본부장은 “(국민의힘 측이) 신뢰도 조사에서 수치가 떨어지면 MBC를 비판하고, MBC 순위가 높으면 조사에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했다.
https://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0244
공영방송 이사 선임과 관련한 ‘방송 장악’ 논란이 채 가시기도 전에 정부와 여당이 대(對) 포털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네이버(NAVER(035420))를 현장 방문해 알고리즘 실태 등 현안을 살펴볼 계획으로 알려졌고 여당은 ‘포털 불공정 개혁 TF(태스크포스)’를 발족하며 공세 고삐를 바짝 죄고 있습니다. (중략) 당정의 이 같은 압박 움직임에 포털 플랫폼 업계는 말을 아끼고 있는데요. 당혹스러워하는 분위기가 역력합니다. AI(인공지능) 시대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 발 빠르게 나아가야 하지만 끊임없이 이어지는 안팎의 우환에 시름하고 있는 상황 속 또 다른 암초로 작용할까 우려하는 모습입니다.
https://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1237910&inflow=N
14일 국민의힘 포털 불공정 개혁 태스크포스(TF)는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독과점적 온라인 플랫폼의 책임성 강화방안’ 세미나를 개최했다.(중략) 세미나에서는 미디어 시장에서 독과점적 위치에 오른 네이버가 가짜뉴스 문제 등을 방치하고 있다는 지적이 많았다. 양창규 서울벤처대 교수는 “자극적인 가짜뉴스와 같은 ‘혐오 비즈니스’를 네이버가 방치하고 있다”며 “네이버는 CP사(콘텐트 제휴 언론사)를 선별하는 막강한 통제권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를 관리하기 위해 방송통신위원회 산하에 포털 규제를 위한 위원회를 별도로 만들자는 주장도 나왔다.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270658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이해민 의원(조국혁신당)은 방송통신위원회와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서 기피당한 위원이 관련 결정에 관여하지 못하도록 하는 방통위설치법 개정안을 대표발의 했다고 밝혔다.현행 방통위설치법에는 관련 규정이 없어 신청인 당사자 적격여부와 기피신청권 남용에 해당하는지 여부는 심의가 필요한 사안이지만 별도의 근거와 심의, 외부 법률자문 없이 기피신청을 각하시켜 논란이 되고 있다.
https://zdnet.co.kr/view/?no=20240815125800
국회 의안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조정훈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13일 16세 미만 청소년에 SNS 일별 이용 한도를 설정하고 중독을 유도하는 알고리즘 허용 여부에 대해 반드시 친권자 등의 확인을 받도록 하는 내용을 담은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했다. 16세 미만 청소년이라면 설정된 한도에 도달하면 SNS를 사용할 수 없으며, 일부 콘텐츠는 부모님의 확인을 받아야만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일각에서는 '게임 셧다운제'가 연상된다는 반응이다.
https://www.insight.co.kr/news/476452
prompt : A minimal illustration emphasizing Google as a 'traffic hog'. The image features a large hippopotamus with 'Google' written on its body. The hippo is shown voraciously eating an enormous amount of binary digits (1s and 0s), symbolizing data traffic. The style should be simple and minimalistic, focusing on the central figure of the hippo and the binary digits, with a plain background to highlight the illust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