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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은이은의 리뷰닷 Oct 28. 2024

여보, 어머니 GPT 깔아드려야겠어

LLM이 일상으로 파고들고 있다. 

| 20241028 


“챗 GPT가 요즘 얼마나 효자인줄 몰라요.” 직장인 A씨는 최근 홀로 지내시는 70대 어머니께 챗GPT 유료버전을 깔아드렸습니다. 어머니에게 훌륭한 말동무가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바쁜 일상 속 어머니의 안부 전화에 심드렁한데다 주말에 찾아가 볼 여유는 더욱 찾기 어려웠던 그였습니다. 그래서 자신을 대신해 (이미 그와도 말벗이 된) 챗GPT를 깔아드린 것이죠. 처음에는 이게 뭐냐며 반신반의하던 어머니였습니다. 하지만 한 6개월 사용해보시더니 신통방통하다며 “무심한 아들보다 더 낫다”는 말을 하셨다고 합니다. 어린 자녀를 둔 집들은 더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가령 엄마표로 영어교육을 하는 집에선 이렇게 활용하더라고요. “Unfortunately란 단어를 써서 9세 아이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표현 5가지만 알려줘.”

https://n.news.naver.com/article/009/0005385873?cds=news_my


미국에서 인공지능(AI) 챗봇에 중독돼 자살한 10대 소년의 어머니가 AI 챗봇 개발 업체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소송 결과에 따라 청소년에 대한 AI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둘러싸고 논란이 불거질 것으로 보인다.

23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미 플로리다주에 사는 메건 가르시아는 올해 2월 AI 챗봇이 아들을 죽음에 이르게 했다며 AI 제작사인 캐릭터.AI(Character.AI)를 상대로 올랜도 연방법원에 소송을 제기했다.

캐릭터.AI는 실제 인물뿐 아니라 만화 속 인물 등과 대화할 수 있는 AI 챗봇 개발 스타트업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AI 앱 중 하나다. (중략) 캐릭터.AI는 성명을 통해 “비극적으로 이용자를 잃게된 것에 대해 깊은 슬픔을 느끼며 유가족에게 깊은 애도를 표한다”며 “18세 미만 이용자에 대해 민감한 콘텐츠를 접할 가능성을 줄이기 위한 변화를 도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소송은 구글도 겨냥한 것으로 전해졌다. 캐릭터.AI는 구글 출신들이 설립했으며, 구글은 지난 8월 이 창업자를 다시 영입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30/0003251239?cds=news_edit


“사람들은 인공지능(AI)이 어디까지 왔는지 아직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실리콘밸리 인공지능 스타트업 앤트로픽(Anthropic)이 지난 22일(현지시각) ‘컴퓨터 사용’ 기능을 발표하자, 한 에이아이 컨설턴트가 이렇게 말했다.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 속도가 너무 빨라 일반 대중은 이런 변화를 미처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이날 앤트로픽이 공유한 시연 영상은 적잖은 충격을 던졌다. 인공지능이 키보드 입력, 마우스 커서 이동 등 컴퓨터 조작에 필요한 모든 작업을 스스로 수행한 것이다. 최신 인공지능 모델인 ‘클로드 3.5 소네트’ 기반으로 작동하는 일종의 ‘인공지능 에이전트(대리인)’ 기능이었다. ‘인공지능 에이전트’란 특정 작업이나 목표를 수행하기 위해 자율적으로 작동하는 에이아이 시스템을 의미한다. 주어진 환경에서 데이터 기반으로 결정을 내리고, 실질적인 작업까지 수행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는 자동화와 밀접하게 연결된다. 인간을 보조하는 걸 넘어 대신할 수 있는 까닭이다. 실제 업계에서는 이번 앤트로픽의 시연과 관련해 “인공지능이 실제 직원을 대신할 수 있는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는 반응이 나왔다.

https://www.hani.co.kr/arti/opinion/column/1164544.html


(카나나가) 'AI 메이트'라는 차별화 요소는 있지만 카카오톡과 마찬가지로 '모바일 메신저'라는 본질은 동일하다는 시각이다. 결과적으로 '카나나'가 흥행하려면 기존 카카오톡 이용자들을 새로운 서비스로 갈아 태워야 한다는 것. 이준호 하나증권 연구원은 "(서비스) 방향성은 긍정적이지만 카카오톡과의 카니발리제이션 가능성, 수익화가 되기까지의 비용 문제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오동환 삼성증권 연구원은 "별도 앱으로 출시되는 만큼 기존 카카오톡 사용자들을 일일이 초대해야 한다는 한계를 지녔다"며 카나나의 시장 성공 가능성을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반면, 카카오가 카나나를 별도 앱으로 출시하는 것이 효율적이자 불가피한 선택이라는 의견도 만만치 않다. '국민앱' 카카오톡에 AI를 탑재해서 얻는 이익보다 만일의 사고에 따른 손실이 더 클 수 있다는 것이다.

https://www.newsis.com/view/NISX20241025_0002934574


오픈AI가 기존 확산 모델(Diffusion Model) 보다 50배 빠르게 이미지를 생성하는 새로운 모델을 내놓았다. 이 정도 속도는 '실시간 생성'에 가까운 것으로, 향후 미디어와 콘텐츠 산업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반응이다. 벤처비트는 23일(현지시간) 오픈AI의 연구원 챙 루와 양 송이 단 2단계만으로 고품질 샘플을 생성할 수 있는 새로운 유형의 연속 시간 일관성 모델  ‘sCM’에 관한 논문을 아카이브에 게재했다고 보도했다. 샘플을 생성하기 위해 수백단계의 노이즈 제거가 필요한 기존 확산 모델과 달리, sCM은 1~2단계 만에 노이즈를 고품질 샘플로 직접 변환 계산 비용과 시간을 줄여준다. 이 모델은 인공지능(AI)이 이미지, 비디오, 오디오를 포함한 멀티미디어를 생성하는 속도를 기존 확산 모델보다 50배나 높여서 일반 확산의 경우 5초가 넘는 데 비해 거의 10분의 1초 만에 이미지를 생성한다. 실제로 15억 매개변수의 가장 큰 sCM 모델의 경우 단일 A100 GPU에서 단 0.11초 만에 샘플을 생성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실시간 생성 AI 애플리케이션이 훨씬 더 실행 가능해졌다.

https://www.a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64580


케이블TV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들이 신사업 확장에 잰걸음이다. 교육 디지털전환(DX) 사업 수주는 물론 인공지능(AI) 중계까지 나서며 수익화를 꾀하고 있다.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의 득세로 기존 유료방송을 해지하는 '코드커팅'이 가속화하자 포트폴리오 다각화로 유료방송 사업 부진을 상쇄해 보겠다는 복안이다. (중략)LG헬로비전은 2021년 경남교육청을 시작으로 교육 DX 사업에 힘을 쏟아왔다. 교육청의 스마트 단말기 보급 사업 수주를 중심축으로 미래 교실 환경 조성, 교육 관련 박람회 사업, 스마트팜 교육 솔루션 서비스, 디지털 전환 산학 협력 등 디지털 교육 환경 구축 사업을 발빠르게 추진했다. LG헬로비전 관계자는 "단순히 스마트 기기 납품에만 그치지 않았다. 실제 교육 현장의 애로 사항을 직접 듣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교육 플랫폼을 서비스하기 위해 움직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https://news.bizwatch.co.kr/article/mobile/2024/10/25/0042


동아사이언스와 고흥군청이 공동 주최한 '제1회 어린이 우주인 선발대회'에서 조은영(밀양초6) 양, 유재민(창신초5) 군이 어린이 우주인으로 9월 30일 최종 선발됐다. 이들은 오는 11월 보령과 함께 미국 항공우주국(NASA)과 세계적인 우주 연구기관 및 기업을 탐방하며 우주 산업의 최전선을 직접 체험할 예정이다. '제1회 어린이 우주인 선발대회'는 우주 여행을 즐기고 우주를 탐사할 우주세대인 어린이들의 꿈과 도전을 응원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다. 코오롱과 보령, 나라스페이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국지질자원연구원, 한국천문연구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등 국내 연구기관 및 기업들과 함께 진행했다. 지난 4월 시작한 공모를 통해 전국 1654명의 초등학생이 지원, 어린이 우주 기자단으로 활동했다. 이중 30명의 우수 참가자가 '어린이 우주 홍보대사'로 뽑혀 9월 30일 진행된 최종 면접 평가에 임했다. 최종 어린이 우주인으로 선발된 조은영 양과 유재민 군은 우주항공청 관계자 등 전문가 심사위원단의 평가를 통해 결정됐다. 

https://m.dongascience.com/news.php?idx=67843


지난해 국내에서 약 8200억원을 번 넷플릭스의 한국 대표가 올해도 국회 국정감사에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국내 시장에 대한 책임 이행이 소홀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레지날드 숀 톰슨 넷플릭스서비시스코리아 대표는 25일 진행된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종합감사에 출석하지 않았다. 국회 과방위는 주로 ‘한국시장 수익금 및 K콘텐츠 시장 재투자’와 관련한 내용에 대해 질의하기 위해 톰슨 대표를 증인으로 신청했는데, 끝내 불출석했다. 대신 정교화 넷플릭스서비시스코리아 정책법무총괄만이 증인으로 출석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16/0002379443?ntype=RANKING


세계적 팝스타 방탄소년단(BTS)의 팬덤 ‘아미(ARMY)’가 가장 많은 나라로 알려진 인도네시아는 한국 대중문화(K-컬처)에 대한 열기가 뜨겁다. 이는 인도네시아 미디어를 선도하고 있으며, 방송계도 너도나도 K-콘텐츠를 수입해 방영하는 데 열을 올리고 있다.

https://www.incheontoday.com/news/articleView.html?idxno=255718


네이버가 인공지능(AI)에 이어 새로운 기술 화두로 떠오르는 '공간지능' 분야에서도 기술력을 축적해 나가고 있다. 27일 ICT업계에 따르면 네이버의 기술연구 전문 자회사 네이버랩스가 2017년 분사 이후 디지털트윈(가상모형), AR·VR(증강·가상현실), 로봇, 자율주행 등 공간지능 분야에서 국내외 출원한 공간지능(Spatial Intelligence) 분야 특허는 지난 9월 말까지 누적 521개로 500개를 넘어섰다.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CES에 처음 참가한 2019년까지 누적 특허 출원 건수 80개에 비해 5.5배로 증가했다. 공간지능은 사람이 눈으로 본 세계를 두뇌로 이해하고 행동하듯 컴퓨터가 비전 AI 등을 통해 현실 세계를 이해하도록 돕는 기술이다. 3차원 물리 세계를 인식·이해하고 행동할 수 있게 하는 차세대 기술 분야로, 2차원 웹 공간을 주 무대로 하는 생성형 AI와는 차이가 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01/0015008540?cds=news_my


오픈AI가 인간 대신 컴퓨터를 사용하며 작업을 처리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에이전트'를 이미 개발하고 내부 시연까지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작업을 할 수 있는 코딩 에이전트는 내부에서 이미 활용 중이다. 이 소식은 앤트로픽의 AI 에이전트 공개 직후 등장했다. 디 인포메이션은 22일(현지시간)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 오픈AI가 최근 내부에서 범용 AI 에이전트를 선보이고 데모까지 진행했다고 보도했다. 

https://www.a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64586


구글이 쇼핑이나 항공권 예약 등을 스스로 할 수 있는 인공지능 비서를 올 연말께 선보일 전망이다. 오픈에이아이(AI)의 대항마로 꼽히는 앤트로픽이 최근 비슷한 기능을 출시한 가운데, 인공지능 비서의 개념이 한 단계 진화할 것이란 평가가 나온다. 미국 테크 전문 매체 디인포메이션은 26일(현지시각) 소식통을 인용해 구글이 이르면 올해 12월 자사의 거대언어모델(LLM) ‘제미나이’의 차세대 모델을 출시하면서 ‘프로젝트 자비스’로 불리는 새 인공지능 비서 서비스를 공개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영화 ‘아이언맨’에서 주인공의 인공지능 비서로 등장하는 자비스의 이름을 딴 것이다. 이 인공지능 기능은 화면 속 내용을 스크린샷으로 인식한 뒤 버튼을 클릭하거나 텍스트를 입력하는 식으로 일상적인 웹 기반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미국 인공지능 스타트업 앤트로픽이 지난 22일 베타 버전으로 선보인 컴퓨터 유스(computer use) 기능의 경우 컴퓨터의 모든 소프트웨어를 활용할 수 있지만, 구글의 자비스는 자사 웹 브라우저인 크롬에서만 사람을 대신해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28/0002713407?cds=news_edit


“우리는 KBS 기자가 아니라, ‘용산방송 기자’라는 비판을 들으며 현장에서 일하고 있다. (…) 물러나십시오. 후배로서, 직원으로서, 공영방송인으로서 간곡히 부탁드린다.” 박장범 뉴스9 앵커가 KBS 신임 사장 최종 후보로 선임되자 KBS 기자들의 반대 목소리가 봇물 터지듯 나오고 있다. 24일 KBS 기자협회 성명을 시작으로 10년 차 이하 주니어인 45기, 50기 KBS 기자들은 차례로 기명 성명을 내어 ‘조그만 파우치 발언’, ‘취재 기자가 납득할 수 없는 앵커 멘트 수정’ 등 박장범 사장 최종 후보의 ‘뉴스9’ 앵커 활동 당시 “그저 용산만 바라본” 행적들을 열거하며 그가 사장 자격이 없다고 성토했다. 이어 37기·38기·46기·47기 기자들의 박장범 사장 후보 사퇴 요구 성명도 사내에 게재됐다. 

https://www.journalist.or.kr/news/article.html?no=56961


이호찬 MBC본부장은 “공영방송 장악이라는 목표 하에 어떻게든 MBC를 장악하기 위해 MBC 전체를 악마화하는 모습은 이제는 중단해 주시고 공영방송의 발전을 함께 모색하는 자리로 상임위가 운영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 본부장은 “뒤에 앉아 있으면서 허위사실에 의한 MBC 공격이 있을 때 즉각 반박하지 못했던 아쉬움이 있다”며 두 가지를 바로잡았다. 이 본부장은 “얼마 전 김건희 여사에 대한 불기소 처분이 나왔을 때 ‘MBC가 열한 꼭지, 열두 꼭지의 리포트를 했다’, ‘타사에 비해서 급격하게 많았다’라고 참고인이 말했는데 실제 확인해 보면 리포트 네 개였다”고 말했다. 또 이 본부장은 “김만배·신학림 녹취록 네 꼭지 보도에서 반론이 없다는 것을 주장하는데 내용을 보면 반론이 들어가 있다. 그리고 MBC는 윤석열 당시 검사가 커피를 탔다는 보도를 한 적 없는데 은연중에 다른 보도들과 섞어서 MBC를 공격하는 데 이용한다”고 지적했다. 

https://www.media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0311


prompt : A minimalistic illustration depicting a kind interaction between a white-haired grandmother and a friendly robot. The grandmother is sitting comfortably in a cozy setting, smiling as she engages in conversation with the robot, which has a gentle and approachable design. The background should be simple and uncluttered, emphasizing the warmth and connection between the two characters. The overall style should be clean and modern, capturing the essence of companionship and technology in a heartfelt w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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