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 인공지능 검색기능 출시
| 20241101
오픈AI가 '챗GPT'에 인공지능(AI) 검색 기능을 정식 출시했다. 이로써 구글이나 퍼플렉시티와의 본격적인 AI 검색 경쟁이 펼쳐지게 됐다. 오픈AI는 31일(현지시간) 챗GPT 유료 사용자인 플러스 및 팀즈 사용자를 대상으로 검색 기능을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엔터프라이즈와 에듀 사용자는 몇주 안으로, 그리고 몇달 안으로 모든 무료 사용자에게 개방할 예정이다. 검색 기능은 챗GPT 페이지와 데스크톱 및 모바일 앱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챗GPT는 질문에 따라 자동으로 웹을 검색하지만, 프롬프트 입력 창의 웹 검색 아이콘을 클릭해 수동으로도 검색을 선택할 수 있다.
https://www.aitimes.com/news/articleView.html
구글이 지배 중인 검색 시장에는 본격적인 경쟁 구도가 불 붙을 전망이다. 구글은 글로벌 검색 시장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나 생성형AI 등장 이후 AI 검색을 앞세운 마이크로소프트(MS)·오픈AI 진영의 거센 반격에 직면했다. 스탯카운터에 따르면 챗GPT 출시 직전인 2022년 10월 92.34% 던 구글의 글로벌 검색 시장 점유율은 올 9월 90%로 감소했다. 같은 기간 MS 빙(Bing) 점유율은 3.59%에서 3.96%로 소폭 상승세다.
https://www.sedaily.com/NewsView/2DGOCGY33I
구글 모회사인 알파벳이 검색광고와 클라우드 부문 성장에 힘입어 약 850억달러에 이르는 분기 매출을 기록했다. (중략) 전체 매출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검색광고 수익은 646억2000만달러.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는 11% 늘었다.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07244710g
최용훈 삼성전자 부사장(삼성 TV플러스 총괄)은 “북미에서 케이블TV 광고 시장은 연 22% 성장하는 반면, FAST는 매년 33% 정도 성장하고 있다”고 강조하며, 높은 시장성을 언급했다. 특히 케이블TV 구독료가 비싼 북미 시장에서 FAST는 가격 경쟁력뿐 아니라 TV를 켜면 바로 이용 가능한 서비스라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최 부사장은 “흥미로운 점은 오전 4시부터 오후 5시까지의 일과 시간 동안 TV플러스 콘텐츠 시청률이 유명 OTT보다 훨씬 높다는 것”이라고 전하며, 실시간 뉴스 채널과 어린이를 위한 프로그램이 시청률을 견인했다고 말했다. 그는 “다른 OTT에서는 찾기 힘든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무비, 크라임 장르들이 일정 부분 시청 시간을 지탱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FAST의 주요 고객이 18세에서 45세 사이인 점은 향후 성장 가능성을 높이는 요소라고 최 부사장은 전망했다. 그는 “작년까지 24개국에 서비스를 지원했으나, 최근 중동 3개국, 필리핀, 싱가포르 등에서 새롭게 런칭했고, 머지않아 태국에서도 서비스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8/0005873808
왓챠가 2024년 3분기 기준으로 손익분기점을 달성했다는 소식을 전했다. 콘텐츠 추천 서비스와 OTT를 운영하는 왓챠는 지난 6월 첫 월 기준 손익분기점 달성 이후, 지속적인 수익성 개선을 통해 처음으로 분기 기준 손익분기점을 기록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8/0005874146
IT 업계 관계자는 "글로벌 시대인 만큼 외국계 기업이 국내에 들어와 사업을 하는 것에는 전혀 문제가 없지만 최소한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경쟁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며 "정부나 공정위는 국내 기업이 논란을 일으켰을 경우 빠르게 관련 법이나 제도를 만들어 제재하면서 외국계 기업의 경우 제재를 미루거나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런 차별이 빨리 개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4102910133294872
국내 숏폼 이용자 10명 중 9명은 숏폼 영상이 중독성이 있다고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솟푬 영상 이용 전반에 대해선 부정과 긍정이 엇비슷했다. 한국언론진흥재단(언론재단)이 29일 발간한 미디어이슈 10권 5호(‘누가 숏폼을 어떻게 이용하는가’, 김창숙 한국언론진흥재단 선임연구위원)에 따르면 숏폼 이용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기 위한 이번 조사에서 “숏폼 콘텐츠가 중독성이 있다”고 부정 평가한 이용자는 87.1%였다. “자극적/선정적이다”(79.9%), “폭력적이다”(44.3%) 등이 부정적 응답의 이유로 꼽혔다.
https://www.journalist.or.kr/news/article.html?no=56994
(정찬용 대표는 )그러면서 "글로벌 SOOP의 정식 론칭은 11월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중략) 정 대표는 "중요한 것은 엑셀방송 자체에는 어떠한 위법성도 없다는 것"이라며 "우리가 수사기관이나 정부 기관이 아닌데, 위법하지 않은 방송에 대해 보기 껄끄럽다는 이유만으로 직접 제재한다면 사용자 제작 콘텐츠(UCC) 플랫폼이 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엑셀방송 자체가 아니라 스트리머의 개인적 영역에서 발생한 문제까지 플랫폼에 모든 책임을 묻는다면 과도하다"면서 "그럼에도 책임감을 가지고 주도면밀하게 살펴보고 있다"고 언급했다.
https://www.yna.co.kr/view/AKR20241031029152527
'김 부장'은 한 포털사이트에서 많은 사랑을 받으며 화요웹툰으로 연재 중이고, 장르는 오피스물이다. 집에서는 과묵하지만 누구보다 가족을 생각하고, 회사에서는 책임감 있는 팀의 리더로 인정받으며 살아가지만 세상은 김 부장을 꼰대라고 부른다. 스스로의 행복보다는 남의 시선이 더 중요하고, 남의 자식, 남이 타는 차, 남이 살고 있는 집에 민감한 김 부장을 통해 대한민국 평범한 직장인들의 애환을 다룰 예정이다. 2014년 방송된 tvN 히트작 '미생'(2014)을 연상케하는 오피스물로, 류승룡을 내세워 또 다른 재미와 매력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https://m.entertain.naver.com/article/109/0005187214
그는 "저에게 힘은 음악"이라면서 "7년의 공백기 동안 미디어의 힘이 굉장히 크다는 것을 느꼈다. 그래서 미디어의 힘에 대한 풍자와 다양한 힘을 잘 융화하자는 여러 가지 뜻을 담았다"고 설명했다. 지드래곤은 '유퀴즈' 방송이 끝난 이날 자정 인스타그램 라이브 방송으로 '파워'를 공개하기도 했다. 녹음실처럼 보이는 곳에서 방송을 진행한 그는 신곡 가사에 맞춰 다양한 자세를 취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https://www.yna.co.kr/view/AKR20241031034000005
우원식 국회의장은 31일 국회에서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등 방송법 개혁 범국민협의회'(방송법 범국민협의회) 준비모임을 열고이준웅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를 준비위원장으로 위촉했다. 이 위원장 외에 도준호 숙명여대 미디어학부 교수, 신삼수 성균관대 미디어문화융합대학원 겸임교수, 이종관 법무법인 세종 수석전문위원이 위원으로 위촉됐다. 우 의장은 이 자리에서 "방송법을 둘러싸고 여야 갈등이 되풀이되는 사이 방송 현장의 반목과 혼란상이 위험 수위를 넘어선 지 오래"라며 "네 명의 준비위원에게 방송법 개혁 논의의 선도적 역할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https://www.yna.co.kr/view/AKR20241031156800001
김장겸 국민의힘 의원(전 MBC 사장)이 MBC를 상대로 낸 부당해임 손해배상 청구 소송이 대법원에서 기각됐다. 31일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에 따르면, 대법원은 김장겸 의원과 최기화 EBS 감사(전 MBC 기획본부장)가 MBC를 상대로 제기한 부당해임 손해배상 청구 소송에 대해 '심리불속행 기각'(심리 없이 상고를 기각)을 판결했다.
https://www.media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03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