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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고갈 AI기업
1분 영상 4달러에 산다

미공개 독점 데이터는 AI모델 성능 높이는 데 핵심적 역할

by 이성주

| 20250113


유튜버와 디지털 콘텐츠 제작자들이 사용하지 않은 영상을 인공지능(AI) 회사에 판매하며 새로운 수익 모델을 창출하고 있다. 미국 경제매체 블룸버그는 11일(현지시간) 오픈AI, 구글, AI 회사인 문밸리(Moonvalley) 등 주요 AI 기업들이 영상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해 수 백명의 콘텐츠 제작자들과 협력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과정에서 영상 1분당 1달러에서 최대 4달러까지의 비용이 지불되고 있다. AI 기업들은 콘텐츠 제작자들이 보유한 미공개 영상을 AI 알고리즘을 훈련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AI 학습에는 방대한 데이터가 필요한데, 특히 온라인에 공개되지 않은 독점 데이터는 AI 모델의 성능을 높이는 데 핵심적 역할을 한다.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등 플랫폼용 콘텐츠 제작 과정에서 촬영된 수백 시간 분량의 영상 중 많은 부분이 온라인에 업로드되지 않고 남는다. 이런 미공개 영상이 AI 기업의 주요 타겟이 되고 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30/0003275183


네이버는 이용자가 자신의 관심사에 맞는 정보나 새로운 트렌드를 연속적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서비스 개선을 이어가고 있다. 기존에 검색 결과 하단에서 제공하던 '서치피드'를 별도 탭으로 개설해 이용 편의를 높이면서 검색을 넘어 탐색 서비스로 진화하는 모습이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31/0000900468


'2024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 결과, 13세 이상 국민 중 10명 중 8명(79.2%)은 이미 OTT를 이용 중이었다. '중복 구독' 카드를 제외하면, 새로 OTT 구독료를 낼 사람은 많지 않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8/00051397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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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지로 유명한 한국의 대표 게임사 엔씨소프트가 지난해 4분기 1000억원이 넘는 적자를 기록했다는 충격적인 전망이 나왔다. 이에 따라 지난해 26년 만에 적자가 낸 것으로 보인다. 충격적인 적자 전망에 주가도 속절없이 추락하고 있다. 100만원이 넘었던 주가가 역사적 저점인 18만원대까지 폭락했다. 1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엔씨소프트는 18만 6100원(10일 기준)을 기록했다. 20만원대로 반등했던 주가가 다시 추락하고 있다. 엔씨소프트는 100만원이 넘었던 황제주였다. “빠지면 무조건 사라”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열풍을 몰고 왔다. 엔씨소프트가 이렇게 몰락할지는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6/0002414504


게임산업의 잠재적인 주 소비층인 10대 게이머들이 모바일과 PC 양쪽에서 더 이상 한국 게임을 즐기지 않고 있다. 한국 게임시장의 전체 규모가 코로나19 이후로 하향세에 들어서면서 게임 IP(지식재산)도 이용자층과 함께 '늙어가고' 있다. (중략) 10대 이하 게이머 중 이용자 수 1위는 슈퍼셀의 '브롤스타즈', 2위는 PC 게임 플랫폼 '스팀'(Steam)이 차지했고 4위는 라이엇게임즈의 '전략적 팀 전투', 5위는 마이크로소프트(MS) 모장 스튜디오의 '마인크래프트'가 차지했다. 20대를 기준으로 봐도 한국산 모바일 게임은 10위를 차지한 '운빨존많겜' 외에 찾아보기 힘들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1/0015153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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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한 해 동안 네이버페이는 해외QR결제 인프라를 본격적으로 확장하며, 유니온페이, 알리페이플러스에 이어 GLN인터내셔널과 위챗페이 결제까지 지원, 국내 간편결제사 중 가장 많은 글로벌 결제사와 제휴를 맺었다. 이에 따라 결제 가능한 국가와 지역은 66개로 확대됐다. 가장 많이 이용된 국가는 일본, 중국, 태국으로, 네이버페이의 포인트 적립 혜택과 해외 가맹점에서의 할인 프로모션이 결제액 증가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특히 일본 편의점 50% 할인 프로모션이 진행된 7월에는 신규 결제자가 약 12배 급증했으며, 일본의 빅카메라, 돈키호테, 중국 상하이 스타벅스, 태국 세븐일레븐 등에서 높은 결제액을 기록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8/0005922980


카카오택시 독주로 사실상 존재감이 없었던 우티는 지난해 서비스명 리브랜딩에 이어 프리미엄 서비스 '블랙' 출시, 택시기사 인센티브 확대 등을 추진하며 점유율을 확대해 왔다.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우버 택시의 MAU(월간활성이용자수)는 75만7527명이다. 지난해 1월(61만8237명) 대비 22.5% 증가했다. 물론 카카오택시가 여전히 압도적인 1위지만, 같은 기간 카카오택시의 MAU는 11.6% 증가하는 데 그쳤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8/0005139785


쿠팡이츠가 월간 어플리케이션(앱) 이용자 수가 1000만명을 눈앞에 두며 배달의민족과 함께 '배달앱 2강 체제'를 굳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배민도 1위 수성을 위한 성장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어 배달업계 선두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4/0005294046


미국에서 글로벌 빅테크들와 스타트업들이 AI 서비스를 주도하고 있는 가운데, 통신사가 내놓는 AI 서비스의 경쟁력이 무엇이냐는 의구심도 있다. 이에 대해 정 부장은 "통신사가 이 곳에서 빅테크와 경쟁해서 다 이긴다는 건 현실성이 없다"며 "여러 유료 서비스들을 묶어 핵심 서비스들을 연결하고 요금제 번들링 등 기존에 좋은 서비스를 에스터를 통해 훨씬 저렴하고 쉽고 통합된 경험을 제공하는 걸 잘 하겠다"고 밝혔다. 실제 SK텔레콤은 미국의 AI 검색 유니콘 기업 '퍼플렉시티'를 에스터에 탑재하는 등의 파트너십을 추진 중이다. SK텔레콤은 빅테크, 글로벌 통신사,서드 파티 개발사들과 공존을 모색하겠단 구상이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3/0013010060


미국 정부가 올해 소비자용 스마트 기기에 보안 신뢰 인증을 부여한다. 사물인터넷(IoT) 등 일상용 연결 기기를 겨냥한 보안 위협이 거세진 가운데, 인증 체계를 기반으로 방어 역량을 강화한다는 취지다. 1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백악관은 올해 '사이버 트러스트 마크(Cyber Trust Mark)' 제도를 시행한다. 인증 로고 채택을 비롯해 관련 작업 또한 막바지 수순을 밟고 있는 상황이다. 백악관은 성명을 통해 사이버 트러스트 마크 제도를 추진한 배경을 설명하며 "미국은 아기 모니터부터 홈 보안 카메라, 음성 인식 보조 장치까지 집에서 많은 스마트 무선 상호 연결 장치를 사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러한 장치는 일상생활의 일부가 됐지만, 안전하지 않은 기기를 사용한다면 누군가 대화를 불법적으로 녹음하는 일이 늘어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고 말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138/0002189260


고인이 남긴 기록을 ‘디지털 유산’으로 지정해 상속 가능하도록 하는 ‘디지털 유산 제도’는 선진국을 중심으로 도입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이미 2014년 디지털 자산에 접근하고 관리 권한을 신탁할 수 있는 법이 제정돼 48주에서 시행 중이다. 독일 연방 대법원은 2018년 미성년 자녀를 사고로 잃은 부모에게 자녀의 페이스북 계정 접근 권한을 허용해야 한다는 판결을 내렸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3/00038817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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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석열 대통령 탄핵 정국 속에 뉴스앱 신규 설치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뉴스앱 신규 설치는 31만건으로, 2023년 같은 달(19만건)과 비교해 63.15% 증가했다.(중략) 지난달 월간 활성 이용자(MAU)가 가장 많은 뉴스앱은 구글뉴스(31만9천169명)로 집계됐다. 종합뉴스앱의 경우에도 구글뉴스가 1위였고, 이어 조선일보(12만5천391명), 현지뉴스(11만3천130명), 금일뉴스(11만3천130명), 연합뉴스(7만5천422명) 등 순이었다. 이용자수 급상승 기준으로는 현지뉴스(2만2천576명 증가), 구글뉴스(1만9천264명 증가), YTN(1만7천675명 증가), MBC뉴스(1만5천945명 증가), 금일뉴스(1만3천829명 증가), 한겨레(9천889명), 연합뉴스(8천254명) 등 순이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1/0015154320


1억 7000만 명의 미국 내 사용자를 보유한 틱톡의 미국 시장 퇴출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미국 연방대법원이 10일(현지시간) 미국 내 틱톡 사용을 금지하는 이른바 ‘틱톡 금지법’에 대한 구두 변론 자리에서 틱톡 측 주장에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면서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5/0003414229


12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엔비디아는 미국 최대 정보기술(IT)·가전 전시회 ‘CES 2025’에서 게임 AI의 새로운 정의를 내리고 관련 기술을 선보였다. 또 크래프톤(259960), 위메이드(112040)와 함께 향후 이 같은 기술을 실제로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단순한 대사와 동작만을 반복했던 비이용자캐릭터(NPC)와 몬스터들을 AI를 활용해 상황에 따라 유기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지능화’ 시키겠다는 목표다. 엔비디아가 공개한 ‘엔비디아 에이스(ACE)’는 생성형 AI를 활용해 게임 속 캐릭터들이 인간처럼 자율적으로 계획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만드는 점이 특징이다. 단순한 NPC를 넘어 자율 캐릭터로의 고도화가 목표다. 이를 가능케 하는 것은 바로 새로운 에이스 소규모 언어모델(SLM)이다. SLM에는 시각과 청각을 위한 멀티 모달용도 따로 있어 게임 캐릭터들이 오디오를 인식하고 주변 환경에 맞춰 행동할 수 있도록 한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8/0005923215


애플이 '다양성·형평성·포용성(DEI)' 정책 폐기에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대선 승리 이후 많은 기업이 관련 정책을 폐기한 것과 다른 행보다. 12일(현직시간)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애플은 내달 25일 열리는 정기 주주총회와 관련한 공시에서 이같은 입장을 내놨다. 애플 측은 직원들을 차별화하고 소송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DEI 정책 폐기를 검토할 것을 촉구하는 주주 제안에 반대했다. 애플 측은 이 제안에 대해 사업 운영을 제한하는 부적절한 시도이며 이미 법적 및 규제 위험을 평가하고 있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 제안을 포함한 4개 주주 제안은 이번 정기주총에서 표결 안건으로 상정된다. (중략) 쿡 CEO의 보수는 기본 급여 300만달러(약 44억원), 주식 보상 5810만달러(약 856억원), 추가 보상 1350만달러(약 200억원)로 구성된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9/0002928787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을 앞두고 미국에 본사를 둔 글로벌 대기업들이 다양성(Diversity)·형평성(Equity)·포용성(Inclusion)을 품은 조직 문화, ‘DEI’ 정책을 줄줄이 폐기하고 있다. 아마존과 월마트·맥도날드 등이 DEI 정책을 종료한 데 이어 최근엔 인스타그램·페이스북 등을 운영하는 소셜미디어(SNS) 플랫폼 메타도 이 행렬에 합류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5/0003414216


이들 드라마는 이미 웹소설·웹툰 단계에서 인기가 검증된 IP다. 이 때문에 웹툰 제작사와 플랫폼이 이를 단순히 판매하는 데 그치지 않고, 직접 제작에 참여하는 모습이 눈에 띈다. ‘스터디그룹’은 스튜디오드래곤이 기획하고 IP홀더인 와이랩의 사내 독립 기업(CIC) 와이랩플렉스가 제작한다. 웹소설부터 네이버시리즈 독점작으로 시작한 ‘중증외상센터’의 경우 네이버웹툰 자회사 스튜디오N이 제작에 참여했다. ‘바니와 오빠들’은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직접 제작에 뛰어들었고, 카카오웹툰 ‘악연’도 카카오엔터와 산하 영화사 월광, 바람픽쳐스가 공동 제작해 올해 넷플릭스 시리즈로 공개될 예정이다. 원작 독자층이 탄탄하고 이야기의 매력이 검증된 슈퍼 IP인 만큼 단순히 판권만 판매하는 것보다는 직접 제작에 나서고 드라마 흥행 시 수익을 함께 나누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366/0001046711


올해 멀티 클라우드 시대가 본격 열릴 것이라는 분석이 많다. 고환율이라고 하더라도 고객은 여전히 주요 시스템은 AWS에서 사용하길 바란다. 대신 홈페이지 등 보안성이나 중요도가 비교적 낮은 시스템은 굳이 고가의 외산 서비스를 선택할 필요가 없다. 멀티 클라우드 선택지로 국산을 택할 가능성이 높아진 것이다. 이미 국내 주요 클라우스 관리서비스 제공사(MSP)들은 이 같은 분위기를 감지하고 토종 클라우드 서비스 지원을 준비하기 시작했다. (중략) 최근 시장조사업체 IDC가 공개한 국내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사(CSP) 시장 점유율에서 AWS가 1위를 기록하긴 했지만 삼성SDS는 마이크로소프트를 뛰어넘었고 네이버클라우드와 KT, NHN클라우드 등 국내 CSP가 상위권을 기록하기도 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30/0003275225


12일 국회 등에 따르면 민주당 허위조작감시단은 지난 10일 극우 유튜버 6명을 내란선전 혐의로 고발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전용기 의원은 "가짜뉴스를 커뮤니티에서 단순히 퍼 나르거나, 카카오톡을 통해 내란선전과 관련된 가짜뉴스를 퍼 나른다는 것은 충분히 내란선전으로 처벌받을 수 있다"며 "단순히 퍼 나르는 일반인이라 할지라도 단호하게 내란선전으로 고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략) IT업계에서는 전 의원의 주장대로 개인의 카톡 내용을 확인하는 게 기술적으로는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카톡은 대화 내용을 이용자 디바이스(단말기)에 암호화해 저장하는데, 이를 되살리는 게 가능하다. 스마트폰 데이터를 삭제한다 해도 디지털 포렌식으로 복구할 수 있다. 실물 스마트폰을 확보한다면 이를 통해 누구와 어떤 메시지를 주고 받았는지 파악할 수 있다. 다만 실제 수사에서 이러한 방식으로 대화를 복구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과정을 거친다. 우선 매번 스마트폰을 확보하기 위해 압수수색영장을 받거나, 피의자로부터 임의제출 받아야 한다. 기기 자체를 숨기거나 파손하는 경우에는 대화를 나눈 다른 이들의 스마트폰 기록을 통해 사실을 파악하는 수밖에 없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8/0005139879


‘백골단’을 자처하는 극우 청년조직을 국회로 불러 기자회견을 주선한 김민전 국민의힘 의원이 당일 본회의장에서 잠든 모습이 포착됐다고 보도한 기사가 김 의원 측 요구로 삭제됐다. 김민전 의원 측은 미디어오늘에 당시 잠들지 않았으며 이에 수정 또는 삭제 요청했다고 밝혔다. (중략) 김민전 의원실은 뉴시스 외 관련 보도를 한 언론사들에도 기사 삭제를 요구했다. 다수 언론이 김 의원이 ‘백골단’을 국회로 불러들인 당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잠을 자는 모습이 포착됐다고 전했던 터다. 관련해 중앙일보 <‘잠자는 국회의 백골공주’ 조롱까지…김민전, 본회의장서 ‘쿨쿨’>, 한겨레 <김민전에 “잠자는 백골공주” 비판 확산…본회의장서 또 쿨쿨>, 매일경제 <“잠자는 백골공주”…‘백골단’ 국회에 불러놓고 잠자는 김민전, 뭇매> 등 보도가 나왔다.

https://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36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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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mpt(Midjourney) : A minimalistic and symbolic illustration depicting the relationship between AI companies and digital content creators. The central figure is a massive hippo with "AI Company" engraved on its body, symbolizing AI companies. The hippo has its mouth wide open, and digital content creators, represented as small human figures, are feeding it film rolls, symbolizing unused video footage. The background is simple and clean, with a subtle gradient to emphasize the main action. The overall style is sleek, modern, and minimalistic, highlighting the concept of AI companies consuming vast amounts of exclusive data for algorithm trai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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