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저작권위원회는 '생성형 AI 활용 저작물의 저작권 등록 안내서' 공개
| 20250702
생성형 인공지능(AI)을 도구로 활용한 콘텐츠도 인간의 창작적 개입이 입증되면 저작권 등록이 가능하다는 정부 가이드라인이 나왔다. 1일 업계에 따르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저작권위원회는 '생성형 AI 활용 저작물의 저작권 등록 안내서'를 최종 공개했다. 그동안 불분명했던 등록 가능 요건과 심사 기준을 명확히 제시했다. 생성형 AI 결과물의 등록 가능성을 둘러싼 쟁점에 대해 정부가 처음으로 기준을 마련한 것이다.(중략) 이번 안내서는 생성형 AI 결과물을 △인간의 창작적 개입이 있는 'GAI 활용 저작물' △순수한 AI 생성물인 'GAI 산출물'로 구분하고, 전자의 경우 저작권 등록이 가능하다고 명시했다. 예를 들어 AI 결과물을 수정·보완하거나 선택·배열 방식으로 구성한 경우 혹은 AI 생성 이전에 인간이 제작한 저작물이 활용된 경우 등은 등록이 가능하다는 점을 기준으로 제시했다.
https://m.etnews.com/20250701000303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플랫폼이 초지능(superintelligence) 연구소를 공식으로 출범시켰다. 자시의 인공지능(AI)에 만족하지 못하고 위기를 느껴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CEO)가 직접 최근 오픈AI 등의 인공지능(AI) 인재를 빼간 가운데서다. 인간을 뛰어넘는 가상의 AI 시스템인 초지능 연구소가 공식 출범했다는 소식에 메타 주가는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30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미 언론에 따르면 메타 최고경영자(CEO) 마크 저커버그는 이날 내부 메모를 통해 초지능연구소의 출범을 직원들에게 공지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4/0005370478?sid=105
올해 5월까지의 한국 영화 분위기는 사실상 최저치를 찍고 있다. 영화진흥위원회가 공개한 1월부터 5월까지의 한국 영화산업 결산 보고서에 따르면 관객수와 매출액 흐름은 '감소세'다. '하얼빈' '히트맨2' '검은 수녀들' '소방관' 등이 활약했던 1월 극장 전체 매출액은 853억 원, 관객 수는 891만 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각각 14.2%(106억 원), 14.9%(115만 명) 증가했다. 하지만 단발성에 그쳤다. 2월부터 전체 매출액 531억 원, 관객 수 547만 명으로 두 분야 모두 전년 동월 대비 50% 이상 감소했다. 분위기는 3월에도 이어졌다. 매출액은 620억 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46.8%, 관객 수는 644만 명으로 45.0% 감소했다. 4월 극장가는 암울했다. 전체 매출액은 512억 원, 관객 수는 544만 명으로 전년 동월보다 각각 43.1%, 41.8% 감소했다.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해제된 2022년 5월 이후 매출액과 관객 수 모두 최저치를 기록했다.
https://www.stoo.com/article.php?aid=101133259980
‘동일 서비스-동일 규제’ 원칙을 바탕으로 한 통합미디어법(가칭) 논의가 새 정부 들어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정부 당시 국회에서 발의됐던 ‘방송법 전면 개정안’인 일명 ‘통합미디어법’은 방송과 온라인동영상플랫폼(OTT) 서비스를 동일하게 규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현 정부는 방송통신위원회에게 통합미디어법 규율범위 명확화 등을 골자로 하는 개선방안을 제안했기 때문에 이번 정부에서 통과될 가능성이 커졌다. (중략) 통합미디어법은 TV와 라디오 등 기존 미디어와 OTT를 모두 포괄하는 법안이다. 20년 넘도록 개정되지 않은 방송법을 개편하고, OTT를 규제 제도권 안으로 들어오게 하기 위한 목적이다. 통합미디어법의 핵심 원칙은 ‘동일 서비스-동일 규제’다. 말 그대로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에게 동일한 규제를 적용한다는 의미인데, OTT 규제는 강화되고 지상파 등 기존 방송의 규제는 완화한다는 방침이다.
https://www.enews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97332
더불어민주당 방송·콘텐츠특별위원회가 미디어분야 독임제부처인 '미디어콘텐츠부'를 신설하고, 보도기능을 가진 방송·미디어 등은 공공방송위원회 등 합의제 기구 관리하에 두는 거버넌스 개편 방안을 국정기획위원회에 제안했다. (중략) '미디어콘텐츠부+공영방송위원회' 안은 현재 방송통신위원회 소관 업무를 미디어콘텐츠부에서 총괄하되, 공영방송 해당 규제 사항에 한해 부처 내 행정위원회인 '공영방송위원회'가 담당하는 방안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유료방송 정책기능, 문화체육관광부의 콘텐츠 정책국 내 영상미디어 업무, 미디어정책국 기능 대부분을 이관한다. 독임제 부처로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등 시장 변화에 속도감 있게 대응하는 데 중점을 뒀다.
https://m.etnews.com/20250701000439
영국 규제당국이 구글의 검색 시장 독점 문제 해결을 위해 칼을 빼 들었다. 영국 경쟁시장청(Competition and Markets Authority)은 구글 검색 독점에 대한 문제가 심각하다고 판단해 10월까지 개입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구글의 AI 검색 요약 기능으로 트래픽 감소를 겪은 영국 언론계는 "경쟁시장청이 단호하고 강력한 조치를 내려야 한다"고 밝혔다. 영국 경쟁시장청은 지난 24일(이하 현지시간) 구글 검색 분야를 '전략적 시장 지위'(이하 SMS, Strategic Market Status)로 지정하는 것을 검토하기로 했다. 규제당국이 구글 검색 분야에 대해 개입하겠다고 선언한 것이다. 경쟁시장청은 SMS 지정 기업에 '경쟁 촉진 방안'을 요구할 수 있으며 기업은 이에 응해야 한다. 경쟁시장청은 구글과 협의를 거쳐 10월 중 최종 결정을 내릴 예정이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6/0000130651?sid=104
네이버가 검색 서비스에 '보는 재미'를 더한다. 텍스트 중심의 웹문서보다 이미지·영상 위주의 검색 결과를 피드 형태로 구성해 마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사용하는 것과 유사한 탐색 경험을 제공하는 '파격 실험'을 예고했다. 사용자가 검색 결과를 통해 콘텐츠를 소비할 때 단순히 찾는 행위에 그치지 않도록 볼거리를 확대해 끊김 없는 탐색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구상이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5/0005152010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들이 인공지능(AI)을 앞세워 사용자 맞춤형 추천 기능을 강화화면서 ‘찾아 듣는’ 시대에서 ‘AI가 선곡해주는’ 시대로의 전환이 본격화되고 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선곡하고 사용자의 감상 성향을 분석해 자동으로 재생목록을 구성하는 방식이다. 음원 플랫폼의 경쟁력도 기술에 의해 좌우되는 흐름으로 바뀌고 있는 것이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9/0002965292
톱스타의 기준도 스크린 진출 여부보다 넷플릭스 기대작에 얼마나 많이 출연했는가로 이동하고 있다. '오징어 게임', '스위트홈', '더 글로리' 등의 글로벌 흥행작이 대표적이다. 세 작품 모두 대중에게 널리 알려지지 못했던 다수의 신예 배우를 톱스타 반열에 올렸고 위하준과 정호연, 고민시, 이도현 등은 해외 팬덤까지 확보하며 활동 범위를 넓혔다. 이처럼 넷플릭스를 통해 글로벌 스타가 등장하기 시작하자 2023년 2분기부터는 기존의 인기 배우가 넷플릭스로 향하는 사례가 더 많아졌다. 플랫폼이 안정적으로 자리잡은 만큼 보장된 시청자도 많기에, 넷플릭스가 더 넓은 시장으로 나아갈 수 있는 안정적인 선택지가 된 것이다. 이에 따라 김희애, 고현정, 수지, 아이유, 소지섭 등이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로 시청자를 만났고, 최민식, 손예진, 이하늬 등의 배우도 작품 공개를 앞두고 있다. 다만 이러한 현상은 자칫 넷플릭스의 독점 구조를 고착화할 수 있다는 우려를 낳는다.
https://www.dailian.co.kr/news/view/1516197/?sc=Naver
프랑스는 가장 적극적으로 자국 문화 보호와 육성을 위해 글로벌 OTT를 규제하는 국가이므로 넷플릭스에게 있어 이 합의는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프랑스는 넷플릭스 투자 콘텐츠의 IP 독점 기간을 3년으로 제한하고, 프랑스 내 수익의 최소 20%를 유럽 제작에 투자해야 하고, 극장에서 먼저 상영하지 않으면 칸 영화제 출품을 금지하며, 극장 개봉 후 15개월이 지나야 넷플릭스 등 OTT에 공개가 가능하고, 프랑스 콘텐츠의 30% 이상을 제공해야 하는 등의 규제가 많다. TF1과의 넷플릭스 제휴는 이런한 규제를 완화하려는 전략으로도 보인다.
https://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7265
한여름 무더위를 날리는 공포 영화 한 편이 조용한 반란을 일으키고 있다. 배우 이선빈 주연의 공포 스릴러 ‘노이즈’가 개봉 2주 차에 접어들며 역주행 흥행을 본격화하고 있다. 대규모 제작비를 투입한 블록버스터 영화들을 제치고 관객들의 입소문을 타며 박스오피스 2위에 안착했다.(중략) 1일 기준 네이버 영화 실관람객 평점은 9.02점을 기록하며 입소문을 타고 있다. 관객 리뷰에서는 “사운드로 주는 공포가 무서운 영화”, “요 몇 년 사이 개봉한 한국 공포영화 제일 잘 뽑힌 영화인 듯”, “ 위아래 양옆으로 노이로제 걸리는 지옥의 사운드”, “현대인들을 위협하는 일상 속 최악의 공포, 층간 소음”, “마지막까지 오싹하네요”, “사운드에 신경 쓴 듯한 영화로 연출 연기 영상 분위기까지 어우러져 쫄리면서 봤다”, “스릴러로 알고 봤는데 너무 공포잖아…”, “복도식 아파트 무서워요 ㅠㅠㅠㅠ사운드가 주는 공포감이 장난 아니에요”, “배우들 연기 때문에 더 소름!! 너무 재미있게 봤어요”, “소리 아직도 생생하게 생각남…배우들 연기 장난 아님”, “끝나고 스토리 해석해 보니 다시 한번 소름이…”, “층간 소음이라는 현실 소재 자체가 공포다” 등의 찬사가 이어지고 있다.
https://www.wikitree.co.kr/articles/1061662
SLL이 올해 하반기 20편 이상의 콘텐츠 유통 확대에 집중한다. SLL은 작품별 콘셉트와 타깃에 적합한 플랫폼을 선별하는 방식으로, 국내외 시청자와의 접점을 지속적으로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기획 단계부터 유통까지 콘텐츠 개발 전 과정을 유기적으로 연결하고 있다”며 “콘텐츠 별 적합도를 높이고 IP의 수명을 확장하는 동시에 브랜드 접점을 극대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반기 넷플릭스를 통해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 시즌2 ▲크라임씬: 제로 ▲캐셔로 ▲자백의 대가가 공개된다.
https://zdnet.co.kr/view/?no=20250630140123
KBS는 오는 8월부터 기존 수목 미니시리즈 편성을 토일 미니시리즈로 개편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는 주말드라마와 토일 미니시리즈를 연속 편성함으로써 이른바 '드라마 존(ZONE)'을 형성, 시청자들의 채널 고정을 유도하려는 전략의 일환이다. 이러한 편성 개편의 첫 타자는 바로 '트웰브'. KBS2에서 토일 밤 9시 20분에 방송되며, 디즈니+를 통해서도 동시 공개된다. '트웰브'는 동양의 12지신을 모티브로 한 세계관에서 출발한다. 인간을 수호하기 위해 인간의 모습으로 살아가는 12천사들이 악의 세력과 맞서 싸우는 전투를 그린 액션 히어로물이다. 고대와 현대를 넘나드는 거대한 서사와 독창적인 설정, 그리고 배우들의 매력이 어우러져 여름 드라마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예고하고 있다.
https://www.wikitree.co.kr/articles/1061258
‘케이팝 데몬 헌터스’는 우리의 문화적 자산을 상징하는 케이팝을 전면에 내세웠다. 세계적인 아이돌 반열에 오른 헌트릭스 멤버 ‘루미’는 악령의 피를 이어받은 자신의 치부를 철저히 숨겨왔지만, 믿고 의지하는 두 명의 멤버 ‘미라’와 ‘조이’에게 그 사실을 진솔하게 터놓게 된다. 결점이라고 믿었던 자신의 면모를 ‘함께하는 힘’으로 치유하며 스스로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게 된다는 이야기는 전통적인 자기 극복 서사다. (중략) ‘오징어 게임3’은 경쟁 최우선주의를 추구해온 한국 사회가 필연적으로 양산할 수밖에 없는 패배자의 서사를 다룬다는 점에서 비정함이 그 핵심 정서를 이룬다.
https://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7272
배우 남궁민이 자신했던 '약속의 5회'가 지났지만, 탁월한 반등은 없었다. 시청률은 3%대를 전전하고 있고, 국내 OTT에서도 10위권 안에 들지 못하고 있다. 화제성 면에서도 남궁민이라는 이름값에 비해 저조하다. 시한부라는 신파적인 소재에 잔잔한 정통 멜로라는 '흥행 핸디캡'은 예상했지만, 자신했던 작품성마저 몰입되지 않는 인물들의 감정선과 아쉬운 연출력으로 흔들리고 있다.
https://www.tenasia.co.kr/article/2025063086934
최근 국내 게임 업체들이 본업인 게임을 벗어나 새로운 사업 영역으로 진출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이용자 감소로 게임 산업이 위기에 놓이자 생성형 AI를 개발하거나 애니메이션, 공연, 전시와 같은 분야로 발을 넓히며 새로운 수익원 발굴에 나선 것이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3/0003914442
이재명 대통령이 사표를 제출한 김태규 방송통신위원회 부위원장의 면직을 1일 재가했다. 방통위는 이날 이 대통령이 김 부위원장 면직안을 재가했다는 인사혁신처 정부인사발령통지문을 받았다. 김 부위원장은 지난해 말 사의를 표한 데 이어 올해 4월께 일신상의 사유로 사표를 제출했다. 이후 5월에는 연차 등으로 출근하지 않다 이날 업무에 복귀했으나 당일 면직이 재가됐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92/0002380415?cds=news_my
국회 과방위 민주당 의원들은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방송3법 통합 대안(방송법·방송문화진흥회법·한국교육방송공사법 개정안)을 발표했다. 통합 대안은 공영방송 이사 수를 확대하고, 추천 주체를 다양화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KBS 이사회는 현행 11명에서 15명으로 확대하고, 이사 추천 주체를 국회 교섭단체(6명)·시청자위원회(2명)·종사자(3명)·방송 미디어 관련 학회(2명)·변호사단체(2명)로 다양화한다. 방송문화진흥회·EBS 이사진은 현행 9명에서 13명으로 확대된다. MBC 대주주인 방문진 이사진은 국회 교섭단체(5명)·시청자위원회(2명)·종사자(2명)·관련 학회(2명)·변호사 단체(2명)가, EBS 이사진은 국회(5명)·시청자위원회(2명)·종사자(1명)·관련 학회(1명)·교육단체(2명)·교육부장관(1명)·교육감협의회(1명)가 추천한다. 공영방송 사장은 사장후보추천위원회의 후보 추천을 거쳐야 한다.
https://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7286
이재명 대통령 직속 국정기획위원회(위원장 이한주)가 윤석열 정부 때 전 직원 무급 체제로 전환된 TBS와 유진그룹에 인수돼 민영화된 YTN에 직접 찾아가 구성원들의 의견을 청취했다. 국정기획위 사회2분과(분과장 홍창남)는 1일 오후 공영방송 TBS와 보도전문채널 YTN 현장을 직접 찾아가 구성원들의 의견을 청취했다. 이어 시민·노동·언론 연대단체인 언론장악저지공동행동과 간담회를 진행하며 공영방송 정상화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가졌다.
https://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7304
미드저니 프롬프트 : Ultra-realistic studio portrait of a Korean creative professional in their mid-30s, sitting at a modern digital workspace with dual monitors displaying AI-generated artwork and copyright documentation. The subject has natural, relaxed facial expressions with subtle concentration, captured with precise attention to realistic skin texture using volumetric lighting and subsurface scattering techniques. Soft studio lighting creates even illumination across the face with gentle shadows that enhance natural skin glow and texture. The professional is wearing a contemporary business casual outfit - navy blazer over white shirt. One hand is positioned thoughtfully near their chin in a contemplative gesture, while the other hand rests on a stylus or digital pen on a graphics tablet. Behind them, floating holographic copyright symbols (©) and legal documents blend seamlessly with digital art elements, representing the intersection of AI creativity and intellectual property rights. The background features a modern office environment with warm lighting, law books, and technology devices. Shot with Canon EOS R5, 85mm f/1.4 lens, shallow depth of field focusing on the subject's eyes and expression. Professional color grading with natural skin tones and contemporary lighting set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