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6.04
https://www.dailian.co.kr/news/view/894539?sc=Naver
한국방송협회(이하 방송협회)는 지난달 성명서를 통해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얼어붙은 국내 경제가 지상파 방송을 견디기 힘든 가혹한 상황으로 내몰고 있다”면서 오랜 기간 강력한 차별규제를 받으며 급격한 광고 매출 하락을 겪어온 방송사들이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한계 상황에 다다랐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들은 “당장 예상 광고 매출의 약 40%에 가까운 물량이 빠졌다”면서 현 상황을 “일촉즉발에 가까운 붕괴 위기”라고 진단했다.
http://www.bloter.net/archives/387354
3일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민권익위원회에 따르면 콘텐츠 구독 서비스 이용자 보호 방안이 개선된다. 일부 콘텐츠 온라인 서비스(플랫폼)에서는 복잡한 해지절차, 자동결제 조건 및 내용 미고지, 청약철회 및 취소 방해 등 다양한 이용자 피해가 일어나고 있다. 구매 절차는 간편하지만 해지 관련 정보는 찾기 어려워 불필요한 요금을 부담하는 경우도 빈번하다. 해지가 이뤄져도 잔여분에 대한 환급이 해당 서비스의 포인트로 지급되는 등의 선택권 제한도 있었다.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200603000270
SK브로드밴드가 트래픽 '포화' 직전에 도달했다. 넷플릭스발 트랙픽이 '폭증'하면서 수용 한계치에 임박했다. SK브로드밴드는 넷플릭스에 망이용료를 한 푼도 받지 못하고 있다. 그렇다고 마냥 손을 놓고 있을 수도 없다. 소비자 불편을 막기 위해 울며 겨자먹기로 해외망 증설에 비용을 쏟아 붓는다. 망 구축에 손을 놓을 수도 없고, 비용을 모두 떠안으면 수익성이 악화된다. SK브로드밴드에서 절박한 하소연이 쏟아지는 이유다.
https://www.hankyung.com/it/article/2020060348971
지난달 31일 열린 슈퍼주니어의 유료 온라인 콘서트 ‘비욘드 더 슈퍼 쇼’에는 세계에서 약 12만3000명의 시청자가 몰렸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 공연장을 찾지 못하던 K팝팬들의 갈증을 해소해준 자리였다. 이날 공연의 하이라이트는 슈퍼주니어의 멤버 시원이 스크린을 뚫고 나와 12m 높이의 공연장을 가득 채우는 광경이었다. SK텔레콤과 SM엔터테인먼트가 최신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초실감 기술을 공연에 접목한 사례다. 5세대(5G) 이동통신 상용화와 코로나19 이후 언택트(비대면) 서비스 확산이 맞물리면서 실감형 콘텐츠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https://www.mk.co.kr/news/culture/view/2020/06/569430/
서울 청담동 SM엔터테인먼트 본사 사옥. 이곳에는 다른 엔터테인먼트 회사에 없는 특별한 부서가 존재한다. 어뮤즈먼트 기획부다. 일반 사무실과 차이가 없어 보이는 이 부서가 특별한 이유는 인공지능(AI), 증강현실 등 K팝과 첨단기술을 결합하는 일을 전담하기 때문이다. 이수만 총괄 프로듀서는 평소 "AI, 바이오, 나노테크와 결합한 문화기술이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혁신을 가져올 것"이라고 강조해 왔다.
https://sports.donga.com/article/all/20200603/101339088/1
‘로드 투 킹덤’은 매주 방송에서 시상식을 방불케하는 보이그룹들의 열정 넘치는 무대들로 화제를 모으고 있다. 한편, 본 방송과 더불어, 방송에 담기지 않은 장면들이 짧은 디지털 클립들로 공개되어, 보이그룹들의 숨겨진 매력과 훈훈한 케미도 엿볼 수 있다. 전 세대에 걸쳐 디지털 콘텐츠 소비가 늘어나고 있고, 이에 발맞추어 ‘로드 투 킹덤’도 시청자들에게 방송과는 또 다른 즐거움을 선사하고자 다채로운 디지털 콘텐츠들을 제작·공개하고 있는 것. 경연 준비 과정에서 멤버들이 직접 촬영한 브이로그나, 경연에 임하기 전 멤버들의 떨림을 그대로 담은 ‘무대 10분 전’, 간단한 게임을 통해 웃음을 유발하는 ‘아무대결’과 같은 다양한 내용의 콘텐츠들이 매주 Mnet 공식 SNS에 업로드 되고 있다. 또한 연습실 안무 영상과 다른 각도에서 촬영한 무대 영상, 개인별 직캠 등을 통해 시청자들은 경연 무대의 감동과 여운을 계속해서 느낄 수 있다.
http://www.hani.co.kr/arti/opinion/column/947679.html
최근 유튜브는 시청 화면에서 댓글창의 위치를 변경하는 사용성 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기존엔 영상 아래에 몇 개의 추천 동영상을 지나친 후 댓글을 읽을 수 있었는데, 영상 바로 아래에서 댓글을 볼 수 있도록 위치를 변경했다. 사용자들의 시청 행태가 영상만 집중하기보다 댓글을 또 하나의 콘텐츠로 동시 소비하는 경향이 커진 것을 인지한 시도로 보인다. 처음엔 불편함을 호소하던 이들도 금세 적응하여 댓글을 같이 볼 수 있어 편리하다는 의견이다.
https://www.hankyung.com/it/article/2020060349081
네이버와 카카오의 웹툰이 콘텐츠 강국 미국과 일본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한국형 만화 플랫폼인 ‘웹툰 문화’가 신선하게 받아들여지면서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콘텐츠 시장의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네이버와 카카오는 웹툰을 앞세워 현지에서 다양한 분야로 콘텐츠사업 확대에 나서고 있다.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20060402150931032002
KT-LG전자-LG유플러스 등 국내 거대 AI 연합체가 탄생했다. 국내에서는 SK텔레콤-삼성전자-카카오 등에 이은 두번째 AI 연합으로, KT와 SK텔레콤 양 진영간 AI 생태계를 선점하기 위한 경쟁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https://www.etnews.com/20200603000218
과기정통부, 5G·AI 활성화 8300억원 투입. 과기정통부, 3차 추경예산 공개. 디지털 뉴딜에 8324억원 투입. 대규모 인공지능 데이터 구축. 중요시설 양자기술 선제 적용.
http://news.bizwatch.co.kr/article/mobile/2020/06/03/0013/naver
시장은 SK 품에 안길 가능성을 높게 평가합니다. 앞서 언급한 통신3사의 내부 사정은 비슷한 것이라 본다면, 점유율이 밀린 측면에서 급한쪽이 SK라는 이유 때문입니다. 경쟁사보다 더 적극적일 것이란 예상입니다. 게다가 SK그룹과 현대백화점그룹은 다른 계열사들끼리도 M&A를 추진하고 있는 사이입니다. 심지어 현대HCN이 '키맨'입니다. 실제로 지난달 말 SKC는 SK바이오랜드 지분 27.9%를 현대백화점그룹에 매각하기 위해 현대HCN과 논의중이라고 밝혔습니다.
http://www.ddaily.co.kr/news/article/?no=196403
넷플릭스에 처음 가입한 사용자라면? 취향 데이터가 없을 때는 ‘태거’ 시스템으로 보완한다. 넷플릭스에 가입하면 자기 취향에 맞는 콘텐츠 3개를 고르게 되는데, 여기에 붙은 태그(Tag)들과 일치도가 높은 콘텐츠를 컴퓨터 알고리즘이 분석해준다. 사용자가 넷플릭스 콘텐츠를 계속 감상하면 할수록 더 정확한 결과가 나온다. 정작 이 태그들은 사람이 직접 분류한다. 넷플릭스에는 현재 약 30명의 태거들이 있는데, 이들은 콘텐츠를 면밀히 시청하고 줄거리와 분위기, 등장인물의 특성 등을 꼼꼼하게 기록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태그들이 추천 알고리즘을 구축하는 데이터가 된다. 오히려 이러한 수동 작업을 통해 더 정밀한 추천이 가능하다는 평가다. 웨이브는 아직 AI 기반 추천 시스템을 적용하지 않은 상태다. 관련 영화 메타들을 매칭시키는 정도로 영화 추천을 해주고 있다. 예를 들어 관련 배우가 출연한 작품, 관련 감독이 제작한 작품, 비슷한 장르, 함께 많이 본 콘텐츠 등으로 추천해준다. 웨이브는 현재 일부 베타 테스트로 개인화 추천 밴드를 제공하고 있다.
http://www.bloter.net/archives/386872
3일 시토 모바일은 공식 자료를 통해 “훌루와 플로 스포츠가 자사 스트리밍 관련 특허를 침해했다고 판단해 미국 텍사스 서부지방법원에 고발했다”며 “텍사스 서부지법에 접수한 고발의 경우 특허 기술 무단 사용으로 금전적 손해를 판단하는 배심원 재판”이라고 밝혔다.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202006021523074076
천만 관객 영화가 다시 나올 수 있을까
https://news.mtn.co.kr/newscenter/news_viewer.mtn?gidx=2020060309382183295
넥슨, 1조8000억원 투자 용처에 이목 집중...디즈니 '급부상'
http://www.sportsseoul.com/news/read/923381?ref=naver
'꼰대인턴' 박해진, 김응수에 마음 열었다…최고 시청률 8.4%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7437
MBC “수신료만큼 원하는 것은 직접 광고영업”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7435
MBC 사장이 쏘아 올린 ‘수신료’ 방송계 흔들다
“다른 대안 없다…KBS와 수신료 올린다” 21대 국회, 수신료 쟁점으로 떠오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