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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은이은의 리뷰닷 Aug 27. 2020

넷플릭스가 세무조사를 받는다

2020.08.27 

https://www.yna.co.kr/view/AKR20200826173200017?input=1195m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장의 글로벌 '공룡'이자 국내 시장 1위인 넷플릭스가 조세 회피 혐의로 국세청 세무조사를 받게 됐다. 26일 IT 업계에 따르면 국세청은 이날 서울 종로구 넷플릭스서비시스코리아 사무실을 찾아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국세청은 미국에 본사를 둔 넷플릭스가 조세 회피를 했는지를 들여다보고 있다. 넷플릭스 한국법인은 미국 본사에 경영자문료를 지급하는 식으로 세금을 회피하면서 국내 수입을 해외로 이전한 혐의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http://www.topdaily.kr/news/articleView.html?idxno=73354

넷플릭스가 소위 ‘넷플릭스법‘ 시행에 따른 망 사용료 지불을 국내 넷플릭스 요금 인상으로 만회할지 주목된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일명 넷플릭스법으로 불리는 ‘전기통신사업법’ 시행령이 이르면 오는 9월 입법을 앞두고 있다. 국내에서 사업하는 모든 콘텐츠제공사업자(CP)에 대해 망 안정성 확보 의무를 부과하는 법안이다. 해당 개정안으로 통신사들은 넷플릭스에 망 사용료를 요구할 법적 근거가 생겼다. (중략) 넷플릭스가 망 사용료를 지불하게 되면 국내 요금제를 올릴 가능성이 있다. 현재 넷플릭스 국내 요금제는 베이직 월 9500원, 스탠다드 1만2000원 프리미엄 1만4500원으로 구성된다. 넷플릭스가 네이버 수준의 망 사용료를 지불한다고 가정하면 1인당 1000원의 요금 인상이 필요하다.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400566625871256

넷플릭스에 긴장..과기부·방통위·문화부 OTT 정책경쟁에 조율 시급

과기정통부는 코리아IT펀드(KIF)를 통해 넷플릭스처럼 우리나라에서도 300~400억 원짜리 대작 콘텐츠 투자가 이뤄지도록 통신 3사와 논의 중이다. KIF는 2002년 SK텔레콤·KT·LG유플러스가 IT 산업 발전을 위해 총 3천억 원을 출자해 조성한 모태펀드다. 이통 3사는 KIF를 통해 2023년까지 총 1조7000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해 국내 ICT 산업에 투자할 계획이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해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등과 10개월 동안 만든 ‘중장기방송제도 개선안’을 기반으로 OTT를 ‘시청각미디어서비스’로 포괄하는 방송법 개정을 추진 중이다.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가 가상다채널유료방송(vMVPD)라는 카테고리를 만들어 인터넷스트리밍방송(OTT)을 포함한 것과 유사하다. 방송 콘텐츠가 전달되는 통로가 방송망이냐 인터넷망이냐에 따라 규제가 다를 순 없다는 의미다. 문화체육관광부는 국내 OTT 업체가 유통하는 비디오, 음악영상물, 영화 등에 대해 자율 심의를 기본으로 하고 정부로부터 사후 모니터링을 받는 내용의 영비법 개정을 추진 중이다. 유튜브는 국내 영상물 등급 규제를 받지 않는다.


http://www.epnc.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2802

전 세계적으로 영화나 TV 스트리밍에 돈을 지불하는 성인의 비율이 차츰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글로벌 웹인덱스에 따르면, 이 비율은 2014년 15%에서 2018년에는 22%로 상승해 연평균성장률이 약 10.18%를 기록했다. 차츰 성인들의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전 세계에서 영화/TV 스트리밍 서비스에 돈을 지불하는 성인의 비율 (자료= GlobalWebIndex)

이런 양상은 대한민국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최근 라이나전성기재단이 만 49세 이상의 회원 1205명을 설문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56.3%가 ‘코로나19 이후로 스마트폰을 보는 시간이 늘어났다’고 답했기 때문이다. 특히 응답자의 38.5%는 코로나19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의 영향으로 넷플릭스나 유튜브 등의 영상 서비스를 처음으로 사용하게 됐다고 응답했다.


https://www.hankyung.com/it/article/2020082694501

"관람석에 앉아보는 것 같네"…LGU+ '3D VR 뮤지컬' 만든다

LG유플러스가 CJ ENM과 ‘3D VR 뮤지컬’ 공동 제작에 나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어려움에 빠진 공연계를 돕고 비대면 공연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신중경 LG유플러스 VR콘텐츠팀장은 “뮤지컬을 2차원(2D) VR로 만든 적은 있었지만 3D 버전으로 제작한 건 이번이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3D VR 공연 영상 제작은 LG유플러스의 비대면 콘텐츠 확장 전략의 일환이다. LG유플러스는 지난 4월부터 자사 인터넷TV(IPTV)인 유플러스(U+)tv에서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클래식 공연, 연극, 뮤지컬 등을 매달 네 편씩 내보내고 있다.


http://www.inews24.com/view/1293637

CJ ENM의 1인 창작자 지원 사업 다이아 티비가 '한국판 왕홍'인 샵테이너를 영입·육성한다고 26일 발표했다.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에 특화된 쇼핑호스트 매니지먼트 및 커머스 비즈니스 사업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다이아 티비는 유명 쇼핑호스트 오민화를 비롯해 30명의 쇼핑호스트와 파트너십을 맺었다.


http://www.cine21.com/news/view/?mag_id=96066&utm_source=naver&utm_medium=news

[SF8 스페셜] 지금 한국영화는 왜 SF를 주목하는가

<승리호>가 쏘아올린 우주선은 어쩌면 시작에 불과할지도 모른다. 이른바 약속이나 한듯 흥행 감독들이 차기작으로 SF영화를준비하고 있기 때문이다. <건축학개론>의 이용주 감독은 8년 만의 차기작으로 복제인간을 소재로 한 영화 <서복>을 올해 선보일 계획이다. 배우 박보검이 비밀리에 개발된 인류 최초의 복제인간 역을 맡았고, 공유가 복제인간을 지켜야 하는 정보국 요원을 연기한다. <암살> <도둑들> <타짜>의 최동훈 감독은 현재 류준열, 김태리, 김우빈, 소지섭 배우와 함께 외계인을 소재로 한 SF 범죄물 <외계인>을 촬영 중이고, <만추> <가족의 탄생>의 김태용 감독은 죽음으로 소중한 이를 떠나보낸 이와 AI로 복원된 망자가 영상통화로 다시 만나는 이야기 <원더랜드>를 촬영 중이다. <신과 함께> 시리즈의 김용화 감독 또한 우주에 홀로 남겨진 남자를 무사히 귀환시키는 내용의 SF영화 <더 문>의 시나리오 작업에 한창이다. 물과 식량이 부족해진 미래의 지구를 배경으로 한, 달에 버려진 연구기지로 향하는 대원들의 이야기인 SF 스릴러 <고요의 바다>도 배우 정우성이 제작자로 참여해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로 제작 중이다.


http://sports.khan.co.kr/entertainment/sk_index.html?art_id=202008261915003

‘빽투더 아이돌’ 측은 이날 “첫 방송 예정이던 ‘빽투더 아이돌’을 코로나19 지역사회 감염 차단을 위해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수칙에 따라 연기함을 알려드린다”고 공지했다. 제작진은 “변경된 일정은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재공지하겠다. 시청자분들의 양해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추후 방송 일정은 현재 미정이다. ‘빽투더 아이돌’은 MBC 디지털 스튜디오인 ‘M드로메다’와 KT Seezn(시즌)이 공동 제작하는 신개념 댄스 예능이다.


https://news.g-enews.com/ko-kr/news/article/news_all/202008261525217713b8488d322b_1/article.html?md=20200826165525_R

중국의 인기 소셜미디어 '틱톡'(TikTok)이 미국 사업부 매각을 위해 스트리밍 거대 기업 넷플릭스(Netflix)에 접근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http://www.inews24.com/view/1293770

26일 과기정통부는 최근 앱 마켓의 수수료 이슈와 관련,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모바일 기반 국내 콘텐츠 사업자를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실태조사 배경으로 "기존에 게임 앱에만 적용되던 구글 측 자체 결제 의무화와 30% 수수료를 디지털 콘텐츠 전반으로 확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적시했다.


http://weekly.khan.co.kr/khnm.html?mode=view&code=114&artid=202008211521131

독과점화된 플랫폼에 균열이 발생하는 경우는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아예 시장 자체가 사라지는 경우이고, 또 다른 하나는 강력한 후발 주자가 나타나 기존 플랫폼의 록인 효과를 극복하고 새로운 승자가 되는 경우다. 모바일 앱 시장은 스마트폰이 존재하는 한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애플과 구글의 시장 지배력은 철옹성 수준이다. 애플과 구글이 단지 앱 장터가 아니라 모바일 운영체제를 소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번 에픽게임즈의 저항은 해프닝에 그칠 가능성이 크다.


http://www.media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91458

SBS문화재단 후원 세미나 "중간광고·편성규제 없어져야"…소유규제 철폐 주장도 나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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