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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은이은의 리뷰닷 May 04. 2021

중국의 중앙은행이 최초로 디지털 화폐를 발행했다

실험을 위해 국민들에게 '훙바오'(현금 보너스) 274억원을 뿌렸다

| 20210504 


세계 최초로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entral Bank Digital Currency·CBDC)를 상용화하겠다는 중국의 도전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3일 매일경제 취재 결과 중국 인민은행이 디지털 위안화 실험을 위해 국민에게 뿌린 현금 보너스(훙바오)는 1억6000만위안(약 274억원)으로 총 125만명이 디지털 위안화를 사용하고 있다.

중국 정부는 9개월 뒤인 내년 2월 베이징동계올림픽에서 디지털 위안화를 공식 통용시키기로 했다. 미국 달러화 패권에 대한 정면 도전인 셈이다. (중략)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미국 달러화의 기축통화 역할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이 부각됐고, 이때부터 중국은 달러 체제로부터의 독립을 꿈꿔왔다. 2009년 비트코인이 세상에 나오자 중국은 이를 기회로 삼았다. 가상화폐가 달러 패권을 약화시키고 국제 금융 시스템을 재구성할 열쇠가 될 수 있다고 본 것이다.

https://n.news.naver.com/article/newspaper/009/0004788787?date=20210504


"북핵보다 위협적"…美 긴장하는 中 디지털위안화가 뭐길래

https://n.news.naver.com/article/newspaper/009/0004788776?date=20210504


애플이 이달부터 이스라엘에 자사 지급결제 서비스 '애플페이'를 도입한다. 애플이 중국에 이어 이스라엘 등에서 수수료를 대폭 낮춰 계약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국내 도입 가능성도 짙어졌다. 애플은 이달부터 이스라엘에 애플페이 서비스를 시작한다. 지난해 애플은 이스라엘 은행·카드사와 애플페이 계약을 체결했다. 서비스 시작은 이달 첫째 주가 유력하다. 국내에서는 중국(0.03%)에 이어 이스라엘 수수료가 결제금액당 0.05%의 파격적인 수준에 책정된 것에 주목하고 있다. 과거 국내 카드사는 애플페이 도입을 협상하다가 결렬된 이유의 하나가 높은 수수료 때문이었다. 동남아시아에서 애플페이가 도입되지 않은 나라는 한국이 유일하다.

https://n.news.naver.com/article/newspaper/030/0002942672?date=20210504


LG전자가 스마트TV 운용체계(OS)를 개방, '커넥티드 TV 플랫폼' 사업 속도를 낸다. 글로벌 TV 업계가 속속 LG전자 OS를 탑재한 제품을 내놓는 가운데 구글, 삼성전자 벽을 깨고 '웹OS' 생태계를 강화할지 주목된다.

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RCA, 폴라로이드, 콩카, 이코 등 약 20개 스마트TV 제조사는 LG전자 웹OS를 탑재한 스마트TV를 최근 출시해 판매 중이다. LG전자 외 다른 기업 TV가 웹OS를 탑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https://n.news.naver.com/article/newspaper/030/0002942673?date=20210504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업계가 조 단위 투자 계획을 내놓은 가운데 새 판을 짤 콘텐츠 수장들의 윤곽도 드러나고 있다. 눈길을 끄는 새로운 수장들의 공통된 이력이 모두 비슷한 시기에 CJ ENM(035760)에서 한솥밥을 먹은 70년대생 콘텐츠 기획·제작자라는 점이다. 후발 주자로서 넷플릭스·디즈니플러스 등 글로벌 OTT에 맞서 차별화된 콘텐츠를 내놓아야 하는 과제를 CJ ENM 출신들이 어떻게 풀어갈 지 관심이 쏠린다.

https://www.sedaily.com/NewsView/22M7U34NG4



CJ ENM이 SK브로드밴드, KT, LG유플러스 등 IPTV 사업자에 대해 전년 대비 최소 25% 이상의 프로그램 사용료 인상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CJ ENM은 '17개 채널에 대한 사용료를 일률적으로 인상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http://www.media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2757


TY홀딩스는 공시에서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의 지주회사 행위제한 규정을 준수하기 위해 SBS미디어홀딩스 합병을 결정했다"고 이유를 밝혔다. 태영그룹의 지주회사 체제 전환으로 발생한 SBS 이중지주회사 문제를 TY홀딩스가 SBS미디어홀딩스를 흡수하는 방안으로 해소하겠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SBS미디어홀딩스는 'SBS미디어그룹 구성원들께 드리는 말씀'을 통해 "TY홀딩스와 SBS미디어홀딩스 간 합병으로 SBS미디어홀딩스 산하 계열사 지위가 TV홀딩스 손자회사는 자회사로, 증손회사는 손자회사로 변경되는 것이며 계열사의 지배구조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다"고 강조했다.

https://entertain.naver.com/read?oid=003&aid=0010480623


지난해까지 활발히 진행되던 유료방송 시장의 인수합병(M&A) 움직임이 올 상반기 들어 잠잠해진 것으로 보인다. 통신 3사를 중심으로 한 유료방송 재편이 글로벌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제휴와 통신 사업개편 흐름 속 관심에서 멀어진 영향이다. 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케이블TV 3, 4위 사업자인 딜라이브, CMB의 매각 작업은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중략) 통신사들이 '탈통신' 구조개편에 열을 올리면서 유료방송 재편의 지연 가능성이 커졌다. 지난해 코로나19 발생 이후 이통 3사는 B2B 사업과 비대면 신사업에 계속해서 힘을 주고 있다. SKT는 올 상반기 통신 중심의 신사업과 ICT투자전문사로 나누는 지배구조 개편 작업에 나선 상황이다. KT는 'KT스튜디오지니'를 설립해 콘텐츠 제작에 방점을 찍었고, B2B 분야에서는 KT엔터프라이즈를 키우는 중이다. LG유플러스 역시 5세대 이동통신(5G) 중심의 B2B·콘텐츠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http://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1041984&inflow=N


웹드라마 ‘썸툰 2021’이 오는 10일 시즌(Seezn) 앱을 통해 공개된다. ‘썸툰 2021’은 웹툰 ‘썸툰’을 원작으로 한다. 고등학교, 대학교를 배경으로 한 ‘썸’ 에피소드와 소개팅, 첫사랑, 옛 연인 등에 관한 이야기를 다룬다.

총 20편으로 만들어진 ‘썸툰 2021’에는 그룹 에이스, 루나솔라, 블리처스, 가수 앤씨아 등이 출연연한다. 출연진 중 에이스와 앤씨아는 OST 가창자로도 나서 극의 몰입감을 더할 예정이다. ‘썸툰 2021’의 제작투자는 글로벌 케이팝 팬덤 플랫폼 ‘후즈팬’을 운영하고 있는 한터글로벌과 원작 썸툰의 권리자인 투니드엔터테인먼드가 함께 했다.

https://entertain.naver.com/read?oid=018&aid=0004919596


NBC유니버설의 스트리밍 서비스 피콕(Peacock)이 2021년 1분기 4,200만 명의 가입자를 확보했다. 지난해 연말을 기준으로 하면 3개월 만에 900만 명 가까이 늘어난 성공적인 1분기다. 인기 스포츠, 프로레슬링 리그(WWE)의 중계권을 확보했고 <오피스>등 유명 시트콤의 방영권을 다시 회수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인터넷 가입자도 46만 명이 증가해 1분기 실적을 견인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대유행 악재에서 서서히 벗어나고 있는 모양새다.

http://www.incable.co.kr/news/articleView.html?idxno=60517


통신 사업자 버라이즌(Verizon)이 미디어 사업에서 손을 뗍니다. 버라이즌은 야후와 AOL 등 디지털 미디어 부문을 사모 펀드인 아폴로 글로벌 매니지먼트(Apollo Global Management)에 5억 달러에 매각한다고 밝혔습니다. 양사 계약에 따르면 새로운 회사 이름은 ‘야후(yahoo)’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CEO는 현재 버라이즌 미디어 부문 CEO인 구루 고랩펀(Guru Gowrappan)이 그대로 맡습니다.

https://junghoon.substack.com/p/direct-media--293?utm_campaign=post&utm_medium=email&utm_source=copy


지상파 중간광고가 7월부터 도입됨에 따라 중간광고량이 26% 늘어나고 시청자가 광고를 보는 시간도 10% 가까이 늘어날 것이라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3일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가 KBS2와 MBC의 주요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중간광고가 공식 도입되면 기존 유사 중간광고인 프리미엄CM(PCM)에 비해 중간광고 용량이 평균 26%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별 증가율은 KBS2 23%, MBC 31%로 예상됐다.

MBC '나 혼자 산다'의 경우 현재 통상 120초의 PCM이 편성되지만, 7월부터는 60초씩 3회의 중간광고가 총 180초 편성될 수 있게 된다. KBS2 '슈퍼맨이 돌아왔다'는 현재 평균 90초 편성되던 PCM 대신 최대 180초의 중간광고가 도입될 수 있다.

https://www.yna.co.kr/view/AKR20210430122200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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