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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은이은의 리뷰닷 May 19. 2023

ESPN, 너마저

스트리밍 채널화를 위한 내부 프로젝트에 착수했다

| 20230519


미국 케이블TV를 대표하는 채널로 꼽히는 스포츠 전문네트워크 ESPN이 본격적으로 스트리밍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8일(현지시간) 소식통을 인용해 ESPN이 스트리밍 채널화를 위한 내부 프로젝트에 착수했다고 보도했다. (중략 ) ESPN이 본격적인 스트리밍 채널화를 추진하게 된 것은 최근 케이블TV 시장 상황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케이블TV를 해지하고, 넷플릭스와 애플TV+, 아마존 프라임비디오 등 스트리밍 서비스를 구독하는 시청자들이 증가하는 현재 상황이 ESPN의 수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지난해 9월 기준으로 ESPN 채널을 시청하는 미국 가구는 7천400만이다. 지난 2019년에 비해 11%나 감소한 수치다. (중략) 다만 ESPN 채널을 스트리밍으로 볼 수 있게 된다면 케이블TV와의 관계가 복잡해질 것이라는 지적이다. ESPN은 미국의 케이블TV 시청자들이 즐겨보는 채널 중 하나로 꼽히기 때문에 스트리밍 채널화는 케이블TV 시장의 약화를 부채질할 것이라는 이야기다.

https://m.yna.co.kr/view/AKR20230519003500072


2022년 하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증가율이 사상 최초 0%대 성장률 진입을 기록했다. 이같은 ‘역성장’에는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했으나, 그 중 하나로 넷플릭스와 같은 OTT 플랫폼이 일상에 자리잡으며 ‘코드커팅’(Cord Cutting) 현상을 부추겼다는 분석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난 17일 발표한 ‘2022년 하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에 따르면, 유료 방송 가입자 수는 전년 동기간 대비 0.67% 증가한 3625만 명으로 집계됐다. 증가폭이 0% 수준에 머무른 것은 처음있는 일로, 울지도 웃지도 못하는 상황에 놓였다는 평가다. IPTV를 제외한 종합유선방송(위성방송, SO) 가입자 수가 대체로 감소 추세를 기록한 영향이 컸다. 

http://www.sisao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50361



최근 K-콘텐츠 열풍 흐름을 타고 적극적으로 제작에 나서고 있는 드라마 제작사들은 난감한 상황에 처하기도 했다. 코로나19 여파로 신작들이 개봉을 하지 못해 수 십개의 영화들이 창고에 쌓여있는 가운데, 편성을 받지 못하는 드라마들까지 생겨나고 있다는 것이다. 한 드라마 제작사 관계자는 “예전처럼 편성이 확정된 후 제작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제작 이후 편성이 되는 방식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 때문에 제작 과정에는 이미 돌입하거나 마쳤으나 편성이 되지 못한 작품들이 생겨나고 있다. 경쟁은 더 치열해졌으니 앞으로가 더 걱정인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거품이 걷히는 과정”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최근 K-콘텐츠 흥행 바람을 타고 다소 무리하게 제작에 나서는 일부 제작사들이 있었다는 지적이다. 애초에 리스크가 큰 업계인 만큼, 이를 감당할 수 없는 중, 소규모 제작사들은 설 자리를 잃는 것도 어쩌면 당연하다고 말하기도 한다.

https://www.dailian.co.kr/news/view/1234783


홍정도 중앙그룹 부회장은 "SLL의 스튜디오 체제는 방송국 중심의 콘텐츠 제작을 탈피해 다양한 플랫폼에 콘텐츠를 공급하는 시스템을 정착해 큰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다만 국내외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급성장과 맞물린 드라마 유통의 양적 팽창이 다소 둔화해 이를 돌파할 전략적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짚었다.

https://m.yna.co.kr/view/AKR20230518070700005


홍정도 중앙그룹 부회장은 "지속적인 성장 해법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수익 극대화를 위해 콘텐츠의 질과 글로벌 성과는 물론 유통사업 혁신, 검증된 IP와 시즌제 기획, IP 부가 사업 강화 등에서 기민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https://cm.asiae.co.kr/article/2023051822070570532


관련 업계나 주식시장도 이재현 CJ그룹 회장의 복심으로 통하는 구 대표의 역할에 기대가 크다. 하지만 내부 반발을 딛고 창사 이래 최대 규모로 단행한 조직개편은 아직 뚜렷한 성과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

향후 실적도 안갯속이다. 콘텐츠 분야가 불황의 늪에 빠져 있고 유지비도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주가도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지난 2월만 해도 11만원대였던 주가는 지난 5월16일 7만4100원으로 거래를 마감했다.

https://www.moneys.co.kr/news/mwView.php?no=2023051713571837391


쇼박스는 지난해 개봉한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 '비상선언', '압꾸정' 등이 연달아 흥행 참패를 겪으며 손실을 키웠다. 극장 관객 수 기준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는 53만명, 압꾸정 60만명 확보에 그쳤고, 야심작 비상선언도 205만명으로 손익분기점 500만명에 한참 못 미쳤다. 주력사업인 영화 흥행 부진으로 재무적 부담만 남김 셈이다. 쇼박스는 지난 한 해 동안에만 영화판권 상각이 422억원이 발생해 관련 자산이 축소했다. 

https://www.topdaily.kr/articles/93824


17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넷플릭스는 이날 광고주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에서 출시 6개월째인 현재 광고가 포함된 저가 요금제의 전 세계 월간활성사용자(MAU)가 약 500만명이라고 밝혔다. 이는 하나의 계정을 사용하는 복수의 프로필을 따로 계산한 수치다. 이는 넷플릭스가 광고 삽입형 요금제를 출시하기 전 예상했던 구독자 수나 광고주들이 기대했던 실적에 미치지 못하는 수치다. (중략) 일부 광고주들은 넷플릭스의 광고 삽입형 요금제의 구독자 수 규모가 예상보다 작은 것에 실망감을 보였다고 WSJ은 전했다. 시청자 수가 적으면 광고주들이 원하는 만큼 많은 광고를 보여주거나 특정 그룹을 겨냥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에 비해 넷플릭스의 광고 단가는 비싼 편이다. 넷플릭스에서 1000명의 시청자에게 광고를 노출시키는데 드는 비용은 45~55달러로, 대부분의 다른 스트리밍 플랫폼보다 높다고 WSJ은 덧붙였다.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2942166635610232


SLL 전략적 전환 예고 "시장 급변, 기민하게 대응해야"

홍정도 중앙그룹 부회장은 유동적 사고로 난관을 극복할 계획이다. "드라마 유통의 양적팽창이 다소 둔화한 만큼 또 다른 전략적 전환이 필요하다"며 "지속적인 성장 해법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수익 극대화를 위해 콘텐츠의 질과 글로벌 성과는 물론 유통사업 혁신, 검증된 IP와 시즌제 기획, IP 부가 사업 강화 등에서 기민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https://cm.asiae.co.kr/article/2023051822070570532


관련 업계나 주식시장도 이재현 CJ그룹 회장의 복심으로 통하는 구 대표의 역할에 기대가 크다. 하지만 내부 반발을 딛고 창사 이래 최대 규모로 단행한 조직개편은 아직 뚜렷한 성과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

향후 실적도 안갯속이다. 콘텐츠 분야가 불황의 늪에 빠져 있고 유지비도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주가도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지난 2월만 해도 11만원대였던 주가는 지난 5월16일 7만4100원으로 거래를 마감했다.

https://www.moneys.co.kr/news/mwView.php?no=2023051713571837391


쇼박스는 지난해 개봉한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 '비상선언', '압꾸정' 등이 연달아 흥행 참패를 겪으며 손실을 키웠다. 극장 관객 수 기준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는 53만명, 압꾸정 60만명 확보에 그쳤고, 야심작 비상선언도 205만명으로 손익분기점 500만명에 한참 못 미쳤다. 주력사업인 영화 흥행 부진으로 재무적 부담만 남김 셈이다. 쇼박스는 지난 한 해 동안에만 영화판권 상각이 422억원이 발생해 관련 자산이 축소했다. 

https://www.topdaily.kr/articles/93824


KT(030200)는 18일 서울 동대문구 노보텔에서 열린 KT그룹 미디어데이에서 내년까지 30여편의 오리지널 드라마를 선보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콘텐츠 투자는 계획대로 집행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제작비가 지속해 상승하는 것을 감안하면, 예정보다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KT가 지난해 선보인 오리지널 드라마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구필수는 없다'를 포함해 총 12편입니다. 올해와 내년 이 수치를 30편 이상으로 확대하겠다는 것인데, 드라마 제작 편수 기준 연간 콘텐츠 투자 규모를 25%가량 늘리겠다는 얘기입니다. 김철연 KT스튜디오지니 대표는 "미국과 일본의 사업자들과 공동제작도 논의하고 있으며, CJ ENM(035760)과 글로벌 대작을 만들기 위해 긴밀하게 논의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http://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1188119&inflow=N


"유료회원 확보에 명운" 유통3사 '총성 없는 전쟁'

멤버십 혜택 늘리며 가입 고객 늘리기 혈안…객단가·구매빈도 높게 나타나

신세계 '스마일클럽' 330만명, 쿠팡 '와우' 1100만명, 롯데는 계열사 전체 참여

유통 업계가 충성 고객 확보를 위해 열띤 경쟁을 펼치고 있다. 절대 강자가 없는 유통 시장에서 이마트와 롯데, 쿠팡 등 유통 3사의 경쟁이 한층 치열해질 전망이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소비자가 유료 서비스에 대해 반감을 가졌지만, 기업들이 할인 혜택을 늘리면서 고객들은 유료 서비스에 지갑을 여는 모양새다. 유료 멤버십 회원의 경우 비회원보다 구매 빈도 및 객단가도 높아 기업들이 유료 멤버십 회원 확보에 열을 올리는 것으로 풀이된다.

https://naver.me/5lCWMScY


오해와 억측에 멈춰선 네이버 '트렌드 토픽'..'실검 논란'에 철회할 듯

https://naver.me/F0wN0etF


정치권 압박 의식했나...네카오, 본인확인제에 24시간 내 댓글 삭제

https://m.mt.co.kr/renew/view.html?no=2023051813490740660


400만원짜리 애플 MR기기 제2의 에어팟 애플워치 홈팟 된다?

https://naver.me/5t42LEaT


지난해 10월 테슬라 창업주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한 이후 충성 사용자층이 등을 돌리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미국 비영리 연구조사단체 퓨리서치센터에 따르면 트위터 인수 이후 트윗 수 기준 상위 20%에 해당하는 '헤비유저'들의 게시물이 매월 평균 2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해당 유저들은 전체 트윗의 98%를 담당할 만큼 트위터 생태계의 핵심인 이들인데, 그들이 트위터에 등을 돌리기 시작한 겁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138/00021487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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