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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은이은의 리뷰닷 Jul 28. 2023

이동관이 돌아왔다

대통령실, "이동관은 윤 정부 방송통신분야 국정과제 추진할 적임자."

| 20230728 


김대기 비서실장은 용산 청사 브리핑룸에서 김 실장은 "대통령께서 방통위원장으로 이동관 대외협력특별보좌관을 지명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 후보자는 언론계에 오래 종사하신, 그야말로 언론계 중진으로서 언론분야에서 쌓은 풍부한 인간관계, 네트워킹, 리더십을 바탕으로 윤 정부의 방송통신분야의 국정과제를 추진할 적임자"라고 인선 배경을 설명했다. 이 방통위원장 내정자는 지명을 받고 "중요한 시점에 중요한 직책에 지명돼 어깨가 무겁다"며 "무엇보다 공정한 미디어 생태계의 복원에 총력을 기울이려 한다"고 밝혔다.

이어 "과감한 규제혁신, 정책 지원을 통해 한국이 글로벌 미디어 산업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려 한다"며 "이제 대한민국에도 BBC 인터내셔널이나 일본의 NHK 국제 방송 같이 국제적으로 신뢰받고 인정받는 공영방송이 있어야 하는 것은 물론  넷플릭스 같은 콘텐츠 거대 유통기업이 나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포부를 밝혔다.

https://www.newsis.com/view/?id=NISX20230728_0002394411


‘윤석열 정권 언론장악 저지 야 4당 공동대책위원회’는 이날 낸 성명에서 “언론사상 최악의 언론탄압으로 기록되고 있는 이명박 정권 당시 언론 사찰과 탄압의 장본인이고, 현직 대통령실 특보로서 공정성과 독립성이 생명인 방통위원장으로는 부적격이라는 국민 여론이 윤 대통령에겐 들리지 않는가”라고 했다. 또 “아들 학폭 논란, 농지법 위반, 인사청탁 뇌물수수 의혹까지 도덕성에서도 국민 눈높이에는 이미 낙제점인 인물을 방통위원장 자리에 기어이 앉히려는 것은 언론장악만큼은 포기할 수 없어서인가”라고 했다.

https://www.segye.com/newsView/20230728506581


박창우 순이엔티 대표는 ‘성공하는 쇼트폼의 비결’로 따라 하기, 성실함, 소통 등 3가지를 꼽았다. 그는 “쇼트폼의 세계에선 ‘따라 하기’가 표절이 아닌 문화다.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춤, 밈(meme) 등 지금 가장 유행하는 것을 따라 해야 한다”고 했다. 둘째로 ‘곧 죽어도 영상은 올리는’ 성실함이다. 매일 꾸준히 올려야 플랫폼 이용자들과 접점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 마지막으로 댓글 등을 통해 팔로어들과 적극 소통해야 한다고 했다.(중략) 가까운 시일 내 쇼트폼이 영화, 드라마처럼 하나의 장르로 인정받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초반에는 국내 틱톡 이용자 대부분이 초등학생이었다면 이젠 중장년층까지 확대된 상태”라며 “해외에선 TV를 시청하듯 쇼트폼을 ‘틀어 놓고’ 보기에 세계적으로 입지가 공고해지고 있다”고 했다. 말 중심인 유튜브 등과 달리 춤과 노래를 위주로 한 쇼트폼은 언어 장벽이 낮다는 점도 강점으로 꼽았다.

https://www.donga.com/news/Culture/article/all/20230726/120431931/1


한국 내 틱톡 영향력은 인스타그램의 릴스나 유튜브의 쇼츠 등 경쟁사보다 낮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 6월 기준 틱톡의 MAU(월간활성사용자)는 361만여명이며, SNS·커뮤니티 부문에서 국내 점유율은 10.4%로 7위를 유지하고 있다. 물론 한국에서도 10대들 사이에서는 틱톡이 대세다. 모바일 분석기업 와이즈앱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7월 기준 한국 10대들의 월간 틱톡 사용 시간은 약 19억4000만분으로 카카오톡(18억6000만분)을 넘었다.(중략) 국내 점유율은 낮지만, 한국은 틱톡에게 중요한 시장이다. 틱톡이 한국을 넷플릭스와 비슷하게 핵심 '콘텐츠 공급처'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 시장 점유율이 높지는 않지만, 한국인 크리에이터의 영향력이나 K-wave를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파생 영상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3072714055973113


27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빅텐츠는 오는 28일부터 내달 3일까지 5거래일 동안 기관 수요예측을 진행한다. 지난 2003년 설립된 빅텐츠는 최근 인기리에 방영된 드라마 ‘진짜가 나타났다’를 비롯해 ‘발리에서 생긴 일’과 ‘쩐의 전쟁’, ‘대물’ 등 콘텐츠를 선보인 제작 및 지식재산권(IP) 전문 기업이다. (중략) 빅텐츠가 기업가치 산정을 위해 비교기업으로 삼은 종목들의 주가도 지지부진하다. 상장 대표 주관사인 NH투자증권은 빅텐츠의 비교기업으로 에이스토리와 스튜디오드래곤, 삼화네트웍스를 꼽았는데 이들은 최근 한 달 기준 각각 25%, 14%, 21.5% 하락했다. 이들은 공통적으로 올해 1분기 연고점을 기록한 후 오랜 하락세를 보였다. 이는 결과적으로 콘텐츠 업종에 투자심리가 좋지 못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http://www.sisajournal-e.com/news/articleView.html?idxno=301966


구창근 CJ ENM 대표는 ‘콘텐츠 유통 역량 강화’도 강조했다. 지금까지 강조해온 콘텐츠 제작뿐 아니라 유통과의 균형 성장을 통해 수익 극대화를 이루겠다는 구상이다. 올해 상반기 자체 콘텐츠 해외 판매액이 지난해보다 30% 늘었고, tvN 예능 ‘서진이네’는 우리나라 예능 최초로 글로벌 OTT인 아마존 프라임에서 방영돼 24개국 상위 10위에 들었다. 한 관계자는 “과거에는 콘텐츠 제작하고 판매하는 것에 집중했다면, 앞으로는 제작 투자를 유지하면서도 IP에 대한 선택과 집중, 유통구조 다변화를 통해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간 티빙 콘텐츠를 tvN 채널에 편성하는 시도를 이어왔는데, 앞으로는 아예 채널과 플랫폼의 공동 기획 등 시너지를 키울 예정이다. 

https://www.mk.co.kr/news/culture/10794773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TV(FAST) 사업자인 '뉴 아이디' 누적 시청 시간이 연간 1억 시간을 돌파했다. 뉴 아이디는 27일 북미, 유럽, 남미, 호주, 일본, 국내에서 운영하는 200개 이상의 한국 콘텐츠 방송 채널의 월간 활성사용자수(MAU)가 800만명을 기록, 연 1억 시간 이상의 시청 시간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https://www.etnews.com/20230727000237


23일 태국 매체에 따르면 뜨라이수리 따이사라나꾼 정부 부대변인은 '킹더랜드'의 태국 에피소드가 태국 열풍을 일으켰다면서 외국 제작사들의 태국 촬영을 장려하기 위해서 세금 혜택을 확대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킹더랜드'는 넷플릭스 비영어권 TV부문 주간 시청 시간 1위를 기록하는 등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http://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1195757


SBS 금토드라마 '악귀'(극본 김은희, 연출 이정림)는 괴이하다. SBS라는 채널명을 유심히 살피지 않으면 기존의 지상파 드라마라 생각하기 힘들 만큼 플랫폼의 전형성을 탈피했고, 단순히 호러라고 명명하기엔 좀 밍밍한 맛이 있다. 그렇다고 수사물이라고 하기엔 스토리가 약간 헐겁다. 물론 그것이 극의 재미를 덜어내거나, 몰입을 방해하는 요소로 작용하진 않는다. 도리어 '악귀'는 첫 회부터 기대 이상의 흡인력을 발휘해 시청자를 빠르게 매료시키는 데 성공했으며, 호러와 오컬트가 결합된 낯선 비주류 장르를 안방 극장으로 끌어들이고 있는 중이다.

https://m.mt.co.kr/renew/view.html?no=2023072710447257676


개인정보위는 2022년 9월 적법한 동의 없이 이용자의 타사 행태정보를 수집·이용한 메타에 대해 과징금 및 시정명령을 부과하면서 메타 아일랜드 및 인스타그램에 대해서는 추가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결과, 2018년 7월 14일 이전 한국 이용자에게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 서비스를 제공한 메타 아일랜드 및 인스타그램의 위법사실을 적발했다. 이용자의 타사 행태정보를 수집, 맞춤형 광고 등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과정에서 이용자로부터 적법한 동의를 받지 않은 것.

https://www.boannews.com/media/view.asp?idx=120549


지난달 5일 러시아 국경 지역에서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계엄령 선포 연설이 담긴 영상이 방송됐다. 당시 영상에서 푸틴 대통령은 “우크라이나군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의 지원을 받아 러시아를 침공했다”며 “국경 지역에 계엄령을 선포하고 주민들은 대피하라”고 연설했다. 이 영상은 SNS를 통해 전 세계에서 큰 관심을 받았으나, 이후 해킹 조직이 만든 딥페이크 영상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해킹 조직의 정체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나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에 영향을 미치려는 조직의 소행으로 알려졌다.

https://biz.chosun.com/science-chosun/science/2023/07/27/IUFS3BZAMRBWZPNAZMAUGE5ZGM


언론재단 보고서는 이 같은 문제를 막기 위해 인간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보고서는 “생성형 AI를 활용해 뉴스를 제작하더라도 최종 의사결정을 AI에 맡겨선 안 되며 인간 언론인이 결과물에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이 해외 언론과 학계의 목소리”라고 했다. 보고서는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과정에서 저널리스트들의 추가 편집과 팩트체크 등 인간의 개입과 감독을 비롯해 AI 활용 방식, 범위에 대해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생성형 AI 활용이 일반화하는 시대에도 어떤 뉴스를 어떻게 보도할 것인지에 대한 최종 의사결정은 대체될 수 없는 인간 언론인과 편집자의 역할로 남을 것”이라고 했다.

http://www.journalist.or.kr/news/article.html?no=54003

보고서 전문 보기 : https://www.kpf.or.kr/commonfile/fileidDownLoad.do?file_id=0004752B8456353C9DAB83AC2EAABEE5&board_id=246&contents_id=1863371ea1a7465bafb6b51c50a99400


'AI(인공지능) 컴퍼니'로의 전환을 꾀하고 있는 SK텔레콤(SKT)이 아시아, 유럽, 중동 대표 통신사와 함께 초거대AI 원팀(One-team)을 꾸린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이번 초거대AI 원팀을 꾸리는 과정에 참여했다.

SKT는 27일 서울 광진구에 위치한 워커힐에서 최 회장과 유영상 SKT 사장을 비롯해 유럽, 중동, 아시아의 대표 글로벌 통신사 주요 경영진들이 참석하는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 CEO 서밋'을 개최했다. 이날 현장에서 SKT, 도이치텔레콤(독일), e&(중동), 싱텔(아시아) 등 통신사들은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를 공식 출범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293/0000046378


김효재 방송통신위원장 직무대행이 26일 실제 TV 수상기 수보다 TV 수신료가 과다하게 징수되고 있다는 지적〈중앙일보 7월 14일자 8면〉에 대해 “방송통신위원회 직권조사가 가능한지 살펴보고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김 직무대행은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영식 국민의힘 의원이 헬스장 등 개인사업장과 공공시설에 부과되는 TV 수신료가 실제 TV 수상기 대수보다 과다하고 KBS가 자회사에 판매한 프로그램 판매 단가를 제대로 공개하지 않는 데 대해 직권조사가 필요하다고 언급하자 이같이 답변했다.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180451


KBSㆍMBC 특정 라디오 프로그램의 여야 패널 출연 횟수가 최대 14배까지 차이난다고 국민의힘 박성중 의원이 27일 주장했다. 야권 성향의 출연진이 압도적으로 많아 공영방송의 편향성이 심각하다는 취지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25/0003297127


방송통신위원회가 포털 사이트 ‘알고리즘투명성위원회’와 ‘뉴스제휴평가위원회’를 법적 기구로 출범시키는 방안을 추진한다. 김효재 방통위원장 직무대행은 26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 출석해 “미디어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제고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방통위가 국회에 보고한 자료에 따르면 ‘알고리즘투명성위원회’는 포털 뉴스의 기사 배열 및 노출 기준을 검증하는 기구다. 

https://www.donga.com/news/Politics/article/all/20230727/120432938/1


(27일) 미국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넷플릭스가 수익 확대를 꾀하기 위한 방안으로 광고 가격을 인하했다. 넷플릭스는 시청자 1,000명당 45~55달러의 광고비를 요구했지만, 최근에는 39~45달러로 가격을 낮췄다.  뿐만 아니라, 넷플릭스는 광고 연동 요금제를 통한 수익을 높이기 위해 광고 판매 경로를 확대하는 데에도 관심을 보이고 있다. 최근까지 넷플릭스는 마이크로소프트만을 통해 광고를 팔았는데, 기대에 비해 큰 실적이 나지 않아 다양한 파트너와의 협업을 논의 중이다.

https://www.ytn.co.kr/_ln/0106_202307271640020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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