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우정 Feb 20. 2018

습관학개론

통찰의 지름길은 없다

습관은 과학이다.

듀크대의 연구에 따르면, 우리 행동의 40퍼센트는 의사결정이 아닌 습관의 결과라고 한다. 습관은 무의식의 영역이다. 습관은 후천적으로 습득된다. 습관은 제거되는 것이 아니라 대체되는 것이다. 한 번에 하나씩 집중적으로 습관을 바꾸는 습관을 키워야 한다. 통찰은 습관으로 완성되기 때문이다.


평창 동계올림픽이 한창이다. 동계 스포츠는 천분의 일초로 승패가 결정되는 습관의 싸움이다. 스켈레톤의 윤성빈 선수, 스피드 스케이팅의 이상화 선수, 그리고 쇼트트랙 등의 국가대표 선수들은 정확한 습관을 위해 수천수만 번을 연습했다. 그들의 성과는 매우 과학적인 반복이 만든 습관의 결과다.


컬링 선수들은 같은 자세를 얼마나 반복했을까?

성형외과 의사였던 맥스웰 몰츠의 연구는 최근까지도 스포츠 감독과 선수들이 크게 의존하는 스포츠 심리학의 뿌리가 되고 있다. 그는 외모의 교정보다 왜곡된 내면의 자아 이미지를 바꾸는 마음의 성형 수술이 훨씬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고, 무엇이든 21일간 계속하면 습관이 된다고 주장했다.


2010년, 런던대학교 제인 워들 교수는 96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습관 형성에 필요한 기간을 실험했다. 실험 결과, 반복적인 행동은 평균 66일이 지나면 무의식의 영역에 습관으로 자리 잡게 된다. 우리의 뇌는 회로로 이루어진 신경다발이고, 자극이 반복될수록 회로는 강화된다. 강화된 회로는 늘 같은 방식으로 정보를 처리한다. 이것이 습관의 과학적인 원리다. 습관은 과학에 기반한 반복 훈련이다.


습관은 훈련이다.
1루까지 전력질주한 선수로 기억되고 싶다.

최다 타점, 최다 안타, 최다 홈런... 18년 동안 한국 야구사에 9개 부문 신기록을 남기며 양신이라 불양준혁 선수. 그의 습관은 무엇이었을까? 그는 단 한 번도 1루까지 걸어가 본 적이 없다. 늘 전력 질주했다. 그러나... 그는 단 한 번도 MVP를 받은 적이 없다. 단기간 큰 기록으로 주목받은 적이 없다.


비록  MVP는 아니었지만, 1루까지 전력 질주하는 그의 작은 습관은 대한민국의 야구 역사를 바꾼다. 그의 꾸준함은 국내 최초로 2천 안타라는 대기록을 탄생시킨다. 김응용 감독도 "양준혁은 늘 1루까지 전력 질주하는 모습 때문에 후배들에게 귀감이 되는 선수다"라며 그의 습관을 높이 평가했다.


그의 창법을 다른 사람이 따라하는 건 불가능에 가깝다.

대한민국 가요계에 가왕 조용필과 맞은편 봉우리를 이루는 단 한 명의 가수, 가객 송창식이다. 그는 지난 50년간 하루도 연습을 건너뛴 날이 없다. 지금도 하루 두 시간씩 기타를 연습한다. 왜 할까? 언제든 원하는 박자와 음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다. 몸이 습관을 완전히 기억해야 무대도 완벽해진다.


습관은 목숨이다.
계절의 반복이 나이테를 만든다.

2014년, 직원들의 연이은 퇴사와 동업자의 변심으로 사업은 좌초 직전이었다. 디스크 시술로 몸도 망가졌고, 심리상태도 정신과 상담까지 받을 정도로 최악이었다. 죽고 싶었다. 운전을 하고 집에 돌아오다가 이석증이 찾아왔다. 급하게 차를 갓길에 세우고 구급차를 불렀다. 응급실 침상에서 선배에게 들었던 경험담이 떠올랐다.


몇 주 후, 그렇게 지리산 상훈사를 찾았다. 도착하자마자, 톱질을 시작했다. 1시간, 2시간, 3시간... 나무는 채 3cm도 썰지 못했다. 공양을 하고 108배를 드렸다. 곯아떨어졌다. 새벽 4시 30분에 기상해서 다시 108배를 올렸다. 공양을 한 후, 장작을 패기 시작했다. 다시 공양을 하고, 이번엔 산 위에서 장작을 내렸다. 다시 108배....


이 놈아, 몸이 밥이고 돈이야!


떠나기 전날, 큰 스님께서 말씀하셨다. 허우대 멀쩡한 놈이 톱질도 못하고, 밥도 깨작대며 먹으니 사업이 잘 될 리가 없다. 손에 쥐는 힘(악력)이 약하니 돈도 못 잡는 것이다. 마음 수양은 나중이고, 몸부터 가꾸라. 순간 온몸이 울었다. 그래 난 내 몸조차 제대로 가꾸지 못하는 바보였구나. 그리고 절을 내려오다가 다시 울었다.


절에서 반복적인 생활을 하던 3박 4일, 난 지난 10년간 나를 가장 괴롭혔던 회사의 통장잔고를 잊고 살았다. 매일 나를 괴롭히던 통장잔고를 떠올릴 틈이 없을 정도로 몸이 고됐기 때문이다. 집에 오자마자 태어나 처음 체육관을 끊고, 4개월을 하루도 빠지지 않고 악력 운동을 했다. 망해가던 회사는 4개월 운동이 끝날 무렵, 역대 가장 큰 프로젝트를 수주하며 기사회생했다. 절에서 만든 습관과 스님의 한 마디가 망해가던 나를 살렸다.


습관은 반복이다.
행동의 반복이 무의식을 훈련시킨다.

상훈사에서 습관을 깨달은 지 벌써 4년이 지났다. 한때의 깨달음은 영원하지 않았다. 이번엔 내 몸이 아니라 아내의 몸에 병이 생겼다. 수술은 잘 끝났지만, 항암과 이어지는 호르몬 치료는 평소보다 많은 에너지를 쓰게 했다. 가뜩이나 대외적인 일이 많아져 몸이 피곤하던 때였다. 힘들었다. 그때 스님이 다시 산으로 부르셨다.


혼자서 3박 4일 수행을 시작했다. 첫날 시작한 톱질은 장작 1개 반을 만들었다. 둘째 날 호궤합장은 산을 포기할 정도로 고됐다. 스님께 말씀드리고 절을 내려갈까? 고민할 틈도 없이 두 번째 톱질을 시작했다. 장작 5개를 만들었다. 응? 분명히 같은 시간에 같은 톱과 힘으로 썰었는데... 3배가 넘게? 하루만 더 버텨보기로 했다.



셋째 날 호궤합장, 어떻게 지나갔는지도 모르게 30분이 지났다. 버틴 것이다. 세 번째 톱질은 장작 15개를 썰며 마쳤다. 며칠 만에 내가 바뀐 걸까? 아니다, 그저 몸을 반복시켰을 뿐이다. 반복이 습관을 만들고, 무의식을 바꾼 것이다. 스님께선 아내의 병도 나의 잘못된 습관 때문이라 하셨다. 그래서 난 오늘도 계속 나만의 습관 감옥을 만들고 있다. 습관은 매일, 매월, 매년 단위로 계속 훈련해야 한다.


통찰은 훈련이고, 훈련은 습관이며, 습관은 반복이다. 평소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결핍 찾기, 모순 찾기, 왜곡 찾기를 습관처럼 훈련하자. 워들 교수의 이론처럼 66일만 꾸준히 반복한다면, 당신의 무의식이 통찰을 습관화해줄 것이다. 통찰이 습관화된 상태가 핵심경쟁력이다. 핵심경쟁력은 전략을 수립하는 기초단위다. 이제 통찰의 실전 매뉴얼인 전략과 전술에 대해 알아보자. (다음 시간에 계속)


반복적으로 행동하는 게 우리 인간이다.
탁월함은 행동이 아니라 습관이다.
by 아리스토텔레스


인생의 후반부는 인생의 전반부 동안에
얻은 습관들로 이루어진다. by 도스토예프스키
처음에는 우리가 습관을 만들지만
그다음엔 습관이 우리를 만든다. by 존 드라이든
우리 삶이 일정한 형태를 띠는 한
삶은 습관 덩어리일 뿐이다. by 윌리엄 제임스
습관을 조심해라,
너의 성격이 된다. by 마가렛 대처





이전 06화 진심은 무섭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