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토리라이터 Mar 19. 2018

유튜브마케팅 기획? 부동산콘텐츠 사례에서 찾은 힌트

사례로 배우는 콘텐츠기획#1

 스토리라이터입니다.


'자기 콘텐츠'가 확실하고 세일즈 포인트가 명확하다면 ? 


마케팅을 위한 동영상콘텐츠 기획,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영상 기획은 두 가지 측면에서 바라볼 수 있겠지요. 많은 제작비를 투여한 만큼 퀄리티 역시 고급스러운 웰메이드영상, 최소한의 제작비로 효율적인 홍보툴로 활용할 수 있는 마케팅영상.


많은 분들이 주목하는 건 역시 가성비 좋고 홍보효과까지 좋은 마케팅 영상이겠지요.

그래서 요즘 유튜브 서치를 틈날 때마다 합니다. '영상 기획'과 '영상 포맷' 관점에서 눈여겨 볼 만한 유튜브 동영상들이 넘쳐나기 때문이지요.


20년 이상 콘텐츠 기획을 하면서 교육, 라이프스타일, 재테크 분야는 기본 수요층이 탄탄한 스테디 셀러 콘텐츠라고 확신합니다.


이 가운데서도 재테크는 정보의 가치에 따라 돈을 낼 수 있는 수요자가 대기하고 있는 만큼  재테크 콘텐츠의 콘셉트가 확실하고 차별성만 있다면 고부가가치를 높이기 쉬운 분야입니다.


수년 전 무명의 부동산 입지분석가를 인터뷰한 적이 있는데  이야기를 나눌수록 '기본기 탄탄하고 발로 뛴 현장경험이 풍부한 부동산통'이라는 감이 왔습니다. 인터뷰 기사가 나간 뒤 계속 지명도를 높여나가더니 지금은 꽤 유명세를  탄 부동산전문가로 이름을 날리고 있지요.

즉 '부동산'을 주제로 한 양질의 콘텐츠는 그만큼 수요층이 탄탄합니다. 


#쇼킹부동산

이런 관점에서  '쇼킹 부동산' 유튜브채널은 독특합니다. 

강의 콘텐츠는 강사의 얼굴이 나와야 한다'가 불문율이지요. 쇼킹 부동산은 이 철칙을 가뿐하게 배신합니다.

화면은 오롯이  파워포인트로 제작한 강의 동영상만 보여주고 강사는 '목소리'만 출연합니다. 중간중간 펜으로 강조점을 밑줄 그어가며 설명합니다.


하지만 영상 올린지 1시간 만에 조회 수 1600건을 기록하고, 1일 지나면 1만건을 가뿐히 돌파합니다. 


인기 업로드 콘텐츠 리스트를 살펴볼까요.

-돈 없다고 빌라를 사면 안 되는 이유 4가지 (약 11만 조회수)

-반드시 일어나는 부동산 폭락 시나리오 (약 9만4천 조회수)

-3만5천 입주폭탄 동탄신도시 분석 (약 8만3천 조회수)

-6년만에 전격 금리인상 부동산 시장의 태풍 (약 8만1천 조회수)


영상 제작 방식도 심플합니다. PC에 파워포인트 화면 띄운 걸 바로 녹화하고 여기에 마이크 연결해 내용을 설명하지요. 별도의 자막도 들어가지 않으니 편집에 수고로움도 덜 수 있지요.


쇼킹영상의 인기 요인은 무엇일까요? 내가 보기에는  부동산 이슈를 발빠르게 10분 내외의 강의  콘텐츠로 풀어내는 순발력을 꼽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이슈가 된 부동산 사안을 테마로 재빠르게 동영상을 제작할 수 있도록 영상포맷을 단순화한 부분, 크리에이터가 들려주는 부동산 정보의 객관성과 이 분야의 식견이 뒷받침되었기 때문이 아닐까요. 


최근에 업데이트된 영상 테마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경기도 2월 거래량 사상 최저, 서울빌라 전세가 안나간다

-서울 전세값 4주연속 하락, 서울 경기 매매가 상승률 둔화

-로또 청약이라고? 중도금 대출 안되는데? 논현 아이파크 디에이치자이개포 분양 정보 & 주변 시세의 진실

-집값 하락의 도화선? 10억 넘는 대세 상승? 강동구 고덕역 주변 아파트 시세 분석 


#프리한 하우스

또 다른 부동산 정보 채널입니다. 지인이 알려준 네이버TV 채널인데, 부동산 관련 일을 하는 분이 동영상마케팅 강의를 귀 담아 들은 후 채널을 기획해 운영중이라고 합니다. 

영상 제작은 외부 제작팀에 의뢰한 듯 보이는데 비교적 빠른 시간 안에 구독자수를 늘려가고 있는 듯 보입니다.

-쉐어하우스 5개 사장이 말하는 쉐어하우스 운영 A to Z

-돈 되는 리모델링, 비새던 낡은 폐창고 트렌드 카페로 변신

-광명 사람들도 모르는 광명 부동산 여행

-아파트분양 대박난 고덕동 부동산 여행

업로드된 부동산 콘텐츠들입니다. 채널 개설 이후 사람들이 관심을 끌만한 아이템을 공들여 고른 노력의 흔적이 보입니다.  현업에 종사하고 있는 만큼 일반인들의 관심사를 포착해 내는 눈, 이와 관련된 내용들을 잘 이야기 해줄 수 있는 패널을 섭외하는 역량이 돋보입니다.


 ★콘텐츠 기획은 본인의 業, 혹은 관심사에서 발굴하되 아이템은 일반인들의 시각에서 객관화해 

   '그 또는 그녀가 무엇을 궁금해 할까?'를 고민하면 됩니다.

 ★영상 포맷은 본인의 제작 환경, 역량을 고려해 가성비를 살리면 됩니다. 

 ★한 편을 공들여 만드는 것 보다 꾸준히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게 더 중요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글쓰기, 영상제작 스토리 기획 어떻게 할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