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다시 우리의 의문들로 돌아가 보자. 캘리포니아, 유럽, 온대 오스트레일리아, 적도 이남 아프리카와 같이 비옥하고 매우 적합한 지역에서 왜 농업이 독립적으로 시작되지 못했을까? 그리고 독립적으로 농업이 시작된 지역 중에서도 아째서 어떤 지역은 다른 지역보다 훨씬 더 일찍 시작되었을까?
다음 장에서도 보게 되겠지만 대형 야생 포유류의 가축화에 대해서도 똑같은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 그 경우에는 해당 동물종의 수가 식물에 비해 훨씬 적으므로 비교적 해결하기 쉽가. 가축화의 후보종으로 간주할 수 있는 대형 포유류, 즉 초식성이나 잡식성의 대형 야생 육서 포유류은 세계적으로 148종에 불과하다. 어느 특정한 포유류가 가축화에 적합한지를 결정하는 요인도 몇 가지밖에 안된다. 그러므로 한 지역의 대형 포유류들을 모두 살펴보는 일, 그리고 일부 지역에서 포유류의 가축화가 이루어지지 못한 이유가 각 지역의 사람들 탓이 아니라 적합한 야생종이 없었기 때문인지를 확인하는 일도 간단하다.
그러나 이 접근 방법을 식물에 적용하기는 훨씬 더 어렵다. 지상 식물 중에서도 가장 많고 또 작물화된 야생 식물의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야생 종자 식물 종이 너무 다양(자그만치 20만 종)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