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필 Apr 16. 2022

꿈으로 살아가는 당신을 응원해.

몽상가들을 위한 헌정가.

당신의 꿈은 무엇입니까?


우리는 수없이 이런 질문을 받는다

사실 대다수 사람은 나이가 들수록 저 꿈이라는 게 소박해지고, 꿈이 무엇이었는지도 모른 채 살아가면서 살아간다. 하지만 내게 꿈에 대해서 묻는다면, 언제나 내 꿈에 대해서 그럴싸한 계획과 함께 장황한 꿈에 대해 설명을 할 수 있다.

나는 꿈을 먹고 사는 사람이다. 과거에는 사람들 앞에 나서는 유명한 강사가 되는 게 꿈이었고, 한때는 연극배우를 꿈꿨으며, 더 어릴 때는 스케이트보드 선수가 되고 싶었다. 그리고 지금의 내 꿈은 글을 쓰고, 사진을 찍는 작가가 되는 것이며, 그 때문에 소박하지만 그래도 먹고 살만한 삶을 살며 원하는 곳에서 원하는 시간에 일하는 것이 내 꿈이다.


이런 꿈들을 이룰 수 있는가 없는가는 둘째 문제고, 꿈을 꾸기 시작하면 내 행동에는 많은 변화가 생기게 된다.

대표적인 변화는 '된 사람처럼 행동하기'이다.

사진작가와 글 작가가 되고 싶은 지금, 나는 하루에 여러 장의 사진을 찍고, 작가로서의 고뇌를 하며, 어떤 사진을 찍어야 더 좋은 사진이 나올지, 그리고 남이 찍은 사진들을 보며, 어떤 구도의 어떤 기술인지 세심하게 살피기 시작했다. 또한, 매일같이 글을 쓰며, 어떤 문장이 남들에게 더 울림을 줄 수 있는지 고민하고, 생각나는 글감들에 대해서 늘 메모하고, 기회가 되면 바로 조금씩 써두기 시작했다.

이렇게 '이미 작가'인 것처럼 행동하는 것은 기술적인 부분이나, 행동을 실제에 가깝게 만들어주는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또한 또 다른 변화는 바로 '미래의 모습을 그리기' 이다.

가령 나는 유명해졌을 때 내가 어떤 사람인가에 대한 Q&A를 스스로 해보기도 하는데, 왜 글을 쓰게 되었는지, 또는 왜 사진을 찍게 되었는지, 어떤 생각을 하면서 사진과 글 작업을 하는지 등을 묻다 보면, 내가 하는 이유를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고, 어떻게 해야 할지 계획이 구체화하기도 한다. 그렇게 그리는 미래는 짧은 단기적인 목표가 되기도 하고, 먼 미래의 모습이기도 하다. 가령 사진작가로서의 꿈을 얘기하자면, 단기적으로는 공모전의 입상, SNS에서 소개되는 인플루언서가 되기 등이고, 장기적으로는 전시, 상업촬영 등을 하는 누구나 작가라고 인정해주는 모습이다. 또한, 글 작가로서도 단기적으로는 브런치에서 매거진의 발행이고, 장기적으로는 진짜 책을 내는 작가의 모습이기도 하다. 그냥 단순히 되었다가 아니라, 그 안에 세부적인 섬세함(인터뷰, 행동, 심지어 사는 곳)까지 정해서 상상하다 보면, 내 안에 열정이 다시 생기기도 하고, 슬럼프에서도 탈출하게 해주기도 한다.


이렇듯 누군가가 보면 몽상가, 즉 실현성이 없는 헛된 생각을 즐겨 하는 사람처럼 보이겠지만, 테슬라의 창업주 일론 마스크처럼 누구나 미친 소리라며, 절대 불가능하다고 하는 것들을 이루는 것을 보면, 나는 몽상의 힘을 나는 믿기에, 오늘도 끊임없이 내 미래를 그리고 행동한다. 어떤 일들은 몽상으로써 끝나기도 하겠지만, 그저 생각만 하는 게 아니라, 구체적인 행동을 함께한다면, 몽상이라 생각했던 것들이 실제가 되고, 현실이 될 수 있다.

나와 같은 몽상가들은 남들이 뭐라 하든, 자신의 꿈을 이루고자 한다면, 자신을 믿고, 적극적인 행동으로 옮기도록 하자. 우리는 남들보다 더 혁신적인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다. 오늘도 열심히 꿈을 꾸자.

작가의 이전글 오늘도 남을 위해 사는 당신에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