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레오스트 Jun 26. 2021

21년도 2차 무선설비기사 필기 합격 후기

일상의 리뷰

21년도 6월 26일 국가기술자격시험이 있었고 무선설비기사 필기시험에 응시해서 가채점 결과 합격했어요!  관련학과를 전공했지만 비전공자여서 공부하는데 많이 막막해서 저와 같은 분들이 많을 것 같아서 후기를 남겨볼게요.



1. 기출문제를 돌리다.

인터넷에 무선설비기사 후기를 검색하면 기출만 돌려도 합격한다는 이야기가 많아 21년도 3월 1차 시험을 5개년 기출만 보고 준비했었는데요. 100점 만점 중 49점으로 불합격했어요. 아무 내용도 모르는 상태에서 문제와 답만 외우는 게 한계가 있었고 엊그제 봤던 것도 까먹고 답답했었죠. 결과적으로 문제를 푸는데 익숙한 기출이 40개 정도 보였고 9개는 찍어서 맞았었네요...


2. 인강을 선택하다.

도저히 문답만으로는 공부하는 게 지겨워지고 답답해져서 개념을 익히고자 인강을 듣기로 선택했어요. 시중에 4개 정도 인터넷 강의가 있는데요. 맛보기 강의를 다 들어보고 제 기준에 알맞은 것을 선택했어요. 에듀피디 강의였고 강사님은 이 업계에선 유명하신 분이긴 해요. 좀 지루한 면이 있긴 하지만요.. 제가 인강을 선택할 때 기준은 화질과 음질이 깨끗한가? 21년에 신유형 문제를 반영했는가? 기출해설이 있는가? 였습니다. 결과적으로 가장 맘에 드는 곳을 선택했죠.


3. 인강 공부는 어떻게?

저는 직장인이고 저녁에 3시간 정도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있었어요. 3달 준비했습니다. 인강이 거의 120강의 정도 되는데 숨이 막혔지만 나름 2주에 한 과목 끝내자는 마음으로 계획을 세웠죠. 물론 듣다 보니 지루하기도 하고 덜 중요해 보이는 부분은 빠르게 스킵했어요. 속도는 1.4배속으로 듣다가 1.8배 2.0배로 올리기도 하고 중요한 부분은 1.6배로 집중해서 듣기도 했어요. 10주 동안 5개 과목을 다 돌리고 2주 동안 기출을 풀었는데요. 기출 풀다가 막히는 부분은 기출 인강을 듣기도 했고 신유형 학습을 위해 21년도 1회 차 시험 인강도 들었습니다.


4. 교재 선택

세화에서 출판된 기출 교재와 필기 이론 교재를 사용했어요. 필기 이론 교재는 인강 교재로도 활용돼서 유용했어요. 기출문제는 문제마다 해설이 있어서 공부하기 편했고요. 팁을 드리자면 절대 20년도 기출이나 이론 책을 구매하지 마세요!! 함께 준비한 친구는 중고책으로 공부했다가 인강 들을 때 엄청 불편해했어요. 그리고 20년도 기출문제에서도 시험이 나오기 때문에 신유형, 신문제가 반영된 책이 좋습니다.


5. 기출은 3개년을 돌리다.

다른 후기를 보면 5개년 돌려라 8개년 돌려라 많은데요. 저도 그렇게 하고 싶었으나 결과적으로 시간이 부족했어요. 이론을 잡고 기출을 공부하려다 보니 차라리 2주 동안 3개년을 확실하게 돌리자.라는 계획이 섰습니다. 결과적으로는 나쁘지 않았습니다. 급하신 분들은 3~4개년만이라도 확실히 돌리시면(최소 3회) 가능성 있습니다. 3개년은 최소 년수이니 참고만 하시고요. 그리고 기출 공부는 물론 책으로 먼저 했고요. 확실히 이해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전자 기출문제 홈페이진 comcbt에서 공부했습니다. 전자 cbt는 짬나는 시간에 활용하면서 정말 유용하게 이용했어요.


6. 결과

가채점 결과 63점으로 합격했어요. 높은 점수는 아니지만 최소한의 공부로 가성비 좋게 합격한 것 같아 기쁩니다. 결론적으로 기출에서 약 40문제 정도 맞추고 23문제 정도는 이론 공부한 걸로 풀어서 맞춘 듯합니다. 물론 긴가민가 해서 찍어서 맞은 것도 있고요.


3줄 요약

- 비전공자는 인강으로 개념을 잡고 기출을 돌려야 한다.
- 하루에 최소 3시간 3개월 공부하면 합격권이다.
- 교재는 세화, 인강은 에듀피디, 기출은 comcbt





 






















작가의 이전글 정비사만 아는 비밀의 방이 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