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알려진 것과 달리 우리는 실패를 통해 뭔가를 배울 수 없다. 실패가 학습의욕을 꺾어놓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실패하면 두려움을 느끼고 신경을 차단한다. 특히 실패를 무시해도 되는 경우에는 실패를 통해 배움을 얻기보다는, 실패를 무시한다.
실패가 너무 커서 무시하기 힘들면 그제야 주의를 기울여 실패로부터 뭔가를 배우려 한다. 자신의 한계점을 넘는 실패에서는 배움을 얻지만 일상적으로 겪는 실패는 대부분 쓸모없다. 실패는 실패다.
시카고 대학 로런 에스크리스 박사는 실패로부터 배우는 것이 있는지에 대한 실험을 했다. 실험 결과 사람들은 실패보다 성공에서 더 많이 배우는 것으로 밝혀졌다.
실험 결과를 보면 사람들은 보통 실패보다 성공에서 더 많이 배웁니다. 하지만 모두가 그렇지는 않습니다. 개인마다 차이가 있었어요, 몇몇 참가자들은 실패에 주의를 기울였고, 거기에서 많은 걸 배웠습니다. - <HBR > 中
그렇다면 실패에서 배우는 사람들은 무엇이 다를까?
비밀은 경험과 마인드 셋에 있다. 성공한 경험이 많은 사람은 한 번의 실패로 동요하지 않는다. 그러나 성공의 경험보다 중요한 건 실패를 받아들이는 마인드 셋이다.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은 자신의 발전 가능성을 믿고 실패를 통해 동기부여를 받는다. 반면 고정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은 실패를 자존심 상하는 일로 받아들이다.
나중에 필요할 새로운 기술을 발전시키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모두에게서 좋은 평판을 듣는다고 믿으려 하고, 자신의 약점을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는다. 나쁜 소식이나 비판을 들으려 하지 않는 것이다. 새로운 것에 도전하려는 시도는 대단히 위험하다고 여긴다. - <마인드셋> 中
재밌는 사실은 사람들은 자신의 실패는 무시하는 경향이 있지만, 다른 사람의 실패를 통해서는 배움을 얻는다는 것이다.
실험 참가자들은 자신의 실패에서는 위협을 느끼고 주의를 돌렸지만, 다른 사람들의 실패에는 주의를 기울이고 배우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 <HBR > 中
결국, 실패로 부터 배움을 얻는 방법은 두 가지다. 첫째, 자신의 발전 가능성을 믿는 성장 마인드셋을 가질 것. 둘째, 다른 사람의 실패를 타산지석의 교훈으로 삼는 것.
‘나는 성장 마인드셋을 가졌어’라고 선언한다고 해서
성장 마인드셋을 얻는 건 아니다. - 캐럴 드웩
누구에게나 ‘성장 마인드셋’과 ‘고정 마인드셋’은 혼합되어 있다. 상황에 따라, 도전 종목에 따라 어떤 때는 성장 마인드셋을 또 어떤 때는 고정 마인드셋을 가지게 된다.
중요한 것 ‘언제 고정 마인드셋이 자극되는가’ 이해하는 것이다. 개인마다 고정 마인드셋이 자극되는 상황이나 사건은 다 다르다. 먼저 자신이 언제 고정 마인드셋이 발동되는지를 알아야 하고, 고정 마인드셋이 발동됐음을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정하고 배움 자체를 즐기는 것, 이것이 성장 마인드셋을 얻는 방법이다.
<참고>
HBR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가 아닌 것 같다), 로런 에스크리스
마인드셋, 캐럴 드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