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의 가장 중요한 자본은 신뢰다. 리더십은 리더 개인에 관한것이 아니다. 리더의 존재를 통해 다른사람에게 힘을 부여하고 리더가 없을 때도 리더십이 유지되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리더는 신뢰를 쌓아야 한다. 신뢰를 쌓기위한 핵심은 진정성, 논리, 공감이다.
사람들은 당신이 진성성을 갖고 의사소통을 한다고 느낄 때(진성성), 당신의 판단과 능력을 믿을 때(논리), 당신이 사람들에 관심을 갖는다고 느낄 때(공감) 당신을 믿게 된다. 신뢰를 잃었다면 대부분은 이 세가지 동력 중 하나가 망가졌기 때문이다. 《리더십, 신뢰로 시작하라》, HBR
신뢰에 문제가 생겼다는것은 진정성, 논리, 공감 중에서 문제가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이것을 ‘신뢰 취약점’이라고 부른다. 누구나 신뢰 취약점이 있다. 신뢰를 쌓아 올리려면 먼저 자신의 신뢰 취약점을 알아야한다.
진정성
다른사람에게 좋은 인상을 주려고 자신의 본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다. 사람들은 이런 당신을 보면서 속을 알수 없는 사람이라고 평가한다면 당신의 취약점은 진정성이다.
진정성 취약점을 극복하려면 사람들이 듣고 싶어하는 말 보다는 당신이 해야 할 말에 더 신경을 써라. 당신을 싫어하는 사람은 당신이 무슨말을 해도, 당신을 싫어할 것이다. 그러니 당신을 싫어하는 사람이 뭐라하건 당신의 인간다움을 온전히 드러내라. 그리고 자신과 타인에게 진정한 관심을 기울이자.
논리
당신이 낸 아이디어에 사람들이 확신을 갖지 못하거나 실현 불가능하다고 여긴다면 당신의 취약점은 논리다.
논리 취약점을 극복하려면 데이터를 기반으로하는 증거를 통해 주장을 뒷받침해라. 근거없는 자신감으로 주장해서는 안된다. 확실하게 아는것에 대해서만 주장해라.
공감
공감 취약점은 분석적이고 학습의욕이 높은 사람에게 나타난다. 이들은 의지가 없고 뭔가를 이해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 사람을 보면 인내심을 잃는다.
공감 취약점을 극복하려면 자신의 행동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자신보다 다른사람에게 집중해야 한다. 나는 이해를 해도 타인은 이해하지 못했을 수 있다. 내 생각에는 별로 좋은 아이디어가 아니지만 타인의 생각에는 좋을 아이디어일수 있다. 나에게 필요하지 않다고 타인에게 집중하지 않는 행동은 자신의 평판만 깍아내리는 일이다.
다른사람에게 집중하기가 어렵다면 사람들과 있을 때만큼은 스마트폰을 멀리하자. 당신의 관심이 스마트폰으로 쏠리는것을 차단하는 것만으로 타인과의 상호작용과 공감구축 능력이 좋아진다.
리더로서 당신의 역할은 사람들이 역량과 파워를 충분히 실현하도록 돕는 것이다. 신뢰를 공고하게 쌓을수록 이런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게 된다. 《리더십, 신뢰로 시작하라》, HB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