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강규책방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승 강경빈 Jan 05. 2020

원하는 것을 이루는 '태도의 힘'

매년 이맘때면 심심치 않게 등장하는 짤이 있는데 바로 '헬스장의 1월'이라는 제목의 짤이다. 



별다른 코멘트가 없어도 어떤 느낌인지 충분히 와 닿는다. 1월... 극단적으로 말하면 1월 1일의 모습이고 이러한 기현상은 며칠 가지 못한다. 인스타그램에서 작심삼일을 검색하면 87,000개가량이 검색된다. 개중에는 작심삼일을 120번 반복하면 일 년이 된다는 의미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새해 계획은 작심삼일로 끝나기 마련이다.


새해 계획은 정말 이룰 수 없는 꿈일까? 마치 전설 속 동물 같은 존재인 건가? 


- 아니다.


그렇다면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요인은 무엇일까?.. 의지력일까? 


- 아니다.


성공과 실패를 결정짓는 결정적인 요인은 바로 마인드셋(mindset)이다. 성장형 사고방식과 고정형 사고방식으로도 알려진 마인드셋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고정 마인드셋과 성장 마인드셋의 차이점




성장 마인드셋(growth mindset)은 당신이 현재 가진 자질이 단지 성장을 위한 출발점일 뿐이며, 노력이나 전략, 또는 타인의 도움을 통해 얼마든지 길러낼 수 있다는 믿음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애초에 갖고 있는 재능이나 적성, 관심사나 기질은 저마다 다를지라도, 누구나 응용과 경험을 통해 변화하고 성장할 수 있다는 뜻이지요. 그렇다면 성장형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들은 누구나 뛰어난 인물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하는 것일까요? 충분한 동기가 있고 적절한 교육만 받으면 누구든지 아인슈타인이나 베토벤처럼 될 수 있다고 믿는다는 것일까요? 물론 그렇지는 않습니다. 다만 한 개인의 '진정한 잠재력'이 파악되어 있지 않으니( 또한 파악할 수도 없고), 열정과 노력, 훈련을 거친다면 어떤 성과를 낼지 미리 예단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인 겁니다. - 마인드셋 p22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다고 해서 누구나 세계적인 스타가 될 수 있는 건 아니지만 오늘보다는 발전하는 내가 될 수는 있다. 결과가 좋지 않더라도 스스로를 불안 지대로 내던지고 성장하겠다는 태도가 성장 마인드셋의 핵심이다. 그러나 한 가지 명심해야 되는 것은 자신이 되고자 하는 상태를 가리켜 성장 마인드셋이라고 여겨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오늘부터 성장 마인드셋이다."라고 다짐만 해서는 안되고 행동에서 성장 마인드셋이 베어 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내 속에 존재하는 '고정 마인드셋'을 인지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누구나 고정 마인드셋과 성장 마인드셋이 혼합되어 있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두 가지 마인드셋이 존재하는 것을 인정하고 어떤 상황에서 고정 마인드셋이 발현되는지를 아는 것이다. 책에서는 고정 마인드셋을 인정하고 발견한 후에는 이름을 붙이는 것이 좋다고 한다. 




부정적인 감정이 발생했을 때 감정이 이름표를 붙이게 되면 신속하게 부정적인 감정에서 빠져나올 수 있다. 예를 들어 나는 화가 날 때면 '분노'라고 하는 이름표를 붙인다. 이름표를 붙이게 되면 왜 분노했는지를 생각해 보게 되는데 그러다 보면 대게 '무시당한 것 같아서' 화가 난다는 답을 얻을 때가 많다. 그럼 여기서 한번 더 생각해 본다 '정말 무시당한 게 맞는지' 이때 중요한 건 나를 객관화시켜 3인칭으로 보는 것이다. 그러다 보면 무시당했다는 '착각'이었음을 깨닫는 경우가 많다. 이런 과정은 언짢았던 기분을 금방 회복시켜준다. 


고정 마인드셋을 인지 했을 때 이름을 붙이는 것 또한 부정적 감정에 이름을 붙임으로 감정을 회복하는 메커니즘과 유사하다. 고정 마인드셋을 인정하고, 언제 나타나는지를 인지하고, 이름을 붙이게 되면 현재 내게 발생한 상황을 해결하기에 고정 마인드셋은 쓸모없다는 판단이 들게 된다. 


여기까지 왔으면 이제는 실행에 옮겨야 한다. 성장 마인드셋의 본질은 도전과 배움에 집중하는 것이다. 도전과 배움에 집중하게 됨으로써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게 된다. 


효과를 발휘하는 건 아주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계획입니다. 당신이 해야 할 일, 배우고 싶은 것, 또는 해결해야 할 문제를 떠올려 보세요, 그리고 구체적인 계획을 짜는 겁니다. 언제 그 계획을 실행할 건지, 어디서 할 건지, 어떻게 할 건지,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그려보는 것이죠. 시간, 장소, 방법까지 마음속으로 그릴 수 있을 정도로 구체적인 이런 실행 계획들은 실행으로 마무리될 가능성이 아주 높고, 그에 따라서 성공할 확률도 높아집니다. 그러니 단지 성장 마인드셋에 기반한 계획을 짜는 데 그치지 말고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행할지 마음속으로 그려보세요 - 마인드셋 p312 



성장 마인드셋을 탑재하는 것 만으로는 변화와 성장을 이끌어 낼 수 없다. 실질적인 변화와 성장은 행동을 통해서만 가능하고 그 과정에서 성장 마인드셋은 더욱 강화된다. 2020년은 작심삼일무릎 꿇지 않는 해가 되었으면 한다. 

새해가 밝은지 일주일도 안된 시점에서 벌써 '나는 안돼'를 되뇌고 있다면 마인드셋 일독을 권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