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 마케팅에 실망하는 이유
신뢰에는 능력이 필요하다.
제품이든, 서비스든, 자발적으로 퍼져 나가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품질 또는 능력이다. 애플이 잘 나가는 이유는 디자인이 이뻐서가 아니라, 디자인도 이쁘기 때문인 것이다. 만약 애플이 능력이 없었다면, 그러니까 이쁜 쓰레기를 만드는 기업이었다면 지금의 애플은 없었을 것이다. 사람들은 바보가 아니다.
사람들은 사용하고 있는 제품이 좋은지 안 좋은지를 기가 막히게 안다. 좋은 사용자 경험은 좋은 제품에서 나온다.
사실 바이럴 마케팅은 잘못이 없다. 능력이 없는데, 바이럴만 되면 돈을 벌 수 있을 거란 환상이 잘못이다. 사용자 경험은 무시한 채 눈속임으로 이득을 취하려는 사람들이 잘못이다. 한 개의 썩은 사과로 인해 멀쩡한 사과까지 썩는다. 썩은 사과로 인해 신뢰가 무너졌기에 바이럴이란 말이 그토록 불편한지도 모르겠다. 능력이 없는 바이럴은 밀랍이 녹아 추락하는 이카루스의 날개와 다를 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