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asygoing Nov 18. 2023

알다

교육, 경험, 사고를 통해 사물이나 상황에 대한 정보나 지식을 갖추다

동사

I. ⌜... 을, -ㄴ지를, -음을⌟'... 을'대신에'... 에 대하여'가 쓰이기도 한다)

1. 교육이나 경험, 사고 행위를 통해 사물이나 상황에 대한 정보나 지식을 갖추다.
예) 이 문제는 공식을 알면 쉽게 풀 수 있습니다.
2. 어떤 사실이나 존재, 상태에 대해 의식이나 감각으로 깨닫거나 느끼다.
예) 내가 누구인지 알겠어요?
3. 심리적 상태를 마음속으로 느끼거나 깨닫다.
예) 부끄러움을 알다.
4. ((주로 '알아서'의 꼴로 쓰여))사람이 어떤 일을 어떻게 할지 스스로 정하거나 판단하다.
예) 네 일은 네가 알아서 해라.


II. ⌜... 을⌟
1. ((주로'-을 줄 알다' 구성으로 쓰여)) 어떤 일을 할 능력이나 소양이 있다. 
예) 저도 글을 읽고 쓸 줄은 알아요 
2. ((주로 '알 바 아니다' 구성으로 쓰여)) 어떤 일에 대하여 관여하거나 관심을 가지다.
예) 그 일은 내가 알 바가 아니다.
3. 잘 모르던 대상에 대하여 그 좋은 점을 깨달아 가까이하려 하다.
예) 어린 녀석이 벌써 술을 알아가지고 어쩌려고 그러니?
4. ((주로'... 만'뒤에 쓰여)) 어떤 사람이나 사물 대하여 소중히 생각하다.
예) 그는 돈만 아는 구두쇠였다.
5. 상대편의 어떤 명령이나 요청에 대하여 그대로 하겠다는 동의의 뜻을 나타내는 말
예) "일찍 오너라." "예 알겠습니다."


III. ⌜(... 과),... 을⌟('... 과'가 나타나지 않을 때는 여럿임을 뜻하는 말이 주어로 온다; '... 을' 대신에 '... 에 대하여'가 쓰이기도 한다)  
1. 다른 사람과 사귐이 있거나 안면이 있다.
예) 나는 그녀와 아는 사이이다.


IV. ⌜... 을...으로,... 을 -고⌟
1. 어떤 사물이나 사람에 대하여 그것을 어떠한 성격을 가진 것으로 여기다.
예) 그는 돈을 제일로 안다.


V. ⌜...으로, -고⌟
1. 어떠한 사실에 대하여 그러하다고 믿거나 생각한다.
예) 그 부부는 자기 자식이 공부를 잘하는 줄로 알고 자식 자랑에 열을 올렸다.



출처: 표준국어대사전


화학 문제집을 다 풀었다.

새로운 문제들도 찾아서 풀어봤다.

수능 킬러문항 정답을 쓸 줄 알게 되었다.


"그런데 이제 어떻게 하면 가르칠 수 있어?" 친구에게 물어봤다.

"경험이지. 아이가 뭘 모르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게 되면 그때부터 가르치는 영역이야." 친구가 대답했다.

 

못하겠다. 포기했다.


금요일, 수학학원과 기계체조 수업 스케줄이 겹치자 아이가 수학학원을 빠지겠다고 했다.
학원에서 강의 촬영본을 보내줬다. 

옆에서 세팅해 주면서 진짜 10초 봤는데 선 하나 그어서 이등변 삼각형을 만들어내는 모습을 보고 소름이 돋았다.

아이가 엄마를 위해 특별히 뽑아뒀다는 또 다른 명장면. 3차 방정식 양 변에 -1을 곱하고 다시 -1을 곱하니 1 자릿수 덧셈 뺄셈이 되었다.


"알다."라는 단어를 검색해 봤다.


나는 '안다'는 것에 대해 알기에는 그것을 알기 위한 기본적인 소양도 없었다는 것을 알았다.

(어? 이거 약간 누스바움 선생님 문체!!!ㅋㅎ)



아르바이트 구인 광고 보면서 

채점 선생님 구함, 초중등 수학선생님 구함, 초중등 국어 선생님 구함, 초중등 영어 선생님 구함. 초중등 독서/논술 선생님 구함. 빽빽하게 이력서를 보내놨는데 

'채점 선생님 구함'을 뺀 나머지는 지원을 취소했다.

 

이건 여담인데, 대부분의 판매알바 구인에 35세 미만 나이제한이 있었다. 아니, 아동복이나 사모님 옷들은 40~50대가 더 잘 팔텐데! 황당하다고 했더니 부리기 힘들잖아.라는 답이 돌아왔다. 

나이 들수록 성실하고 근태가 좋을 거란 나의 뇌피셜... 가서 또 내가 어떤 진상을 떨고, 한 10년쯤 후 갑자기 철들어 더욱 허름해진 관절로 이불킥을 얼마나 하려고ㅠㅠ

매거진의 이전글 좌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