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응덩 Mar 17. 2023

포기하지만 않는다면 실패란 없다.






한 강의에서 각자 실패했던 이야기를 나눠보자고 했다.

떠오르는 것이 없었다.


살면서 실패라고 생각한 순간...

단 한순간도 없었다.


갈피를 못 잡고 무지하게 방황하던 순간에도 나는,

내가 실패했다고는 생각하지 않았다.


어딘가 아이러니했다.

넘어지면 잘 일어나지도 못하면서, 

나를 믿지도 못하고 나한테 확신도 없으면서

실패했다고, 실패자라고 느낀 순간은 없다니.


강연을 듣던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실패를

자격증 취득과 다이어트라고 했다.

근데 과연 그게 실패라고 할 수 있을까.

그저 해나가는 과정 중 하나이지 않을까.


자격증은 다시 공부해서 취득하면 되고

다이어트도 다시 운동을 하면 된다.

포기하지만 않는다면 언젠가는 해낼 거다.


처음 시도했을 때 성공하면 장땡인 거고

아니면 경험치 쌓았다고 생각하면 된다.


경험치가 계속 쌓이다 보면

결국 레벨업하게 되어있다.


이전 08화 행복 모아 행복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