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재호 Jul 31. 2024

예술가: 창작과 경제적 안정을 동시에 잡는 비결

우리나라에는 창업 지원 제도가 정말 많이 마련되어 있어요. 저는 항상 생각해왔는데, 예술 분야에서도 창업이 아주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왜냐하면 경제적 여유가 있어야 창작 활동도 더 원활하게 할 수 있다고 보거든요. 저는 한국예술인복지재단에 엄연히 예술가로 등록되어 있지만, 동시에 콘텐츠 분야로 일반 과세사업자로 창업도 했답니다. 작년에 예비창업지원사업에 선정됐고, 운이 좋아서 올해는 캐릭터 상품화 사업에 선정되기도 했어요.


예술 분야에서 창업을 고려하신다면 여러 지원 기관을 활용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예술경영지원센터는 예술 경영 관련 창업을 지원하고요, 어린이책을 쓰신다면 출판문화산업진흥원을 활용할 수 있어요. 디자인 분야에 관심이 있으시면 한국디자인진흥원을, 공예 분야는 한국공예·디자인진흥원을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캐릭터 분야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좋은 지원을 제공해드릴 거예요. 웹툰 분야를 생각하고 계시다면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을 꼭 확인해보세요!


각 기관의 공고를 잘 확인하는 것이 중요해요. 보통 연초에 관련 지원사업이 많이 올라와요. 이렇게 다양한 지원 기관들이 각기 다른 분야의 예술 창업을 돕고 있으니, 자신의 분야에 맞는 기관을 찾아보시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예요. 창작 활동을 하면서 경제적 지원을 받는다면 더 안정적으로 작품 활동을 이어나갈 수 있을 거라 믿어요. 창업을 통해 예술 활동의 폭을 넓히고, 경제적 안정도 도모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잡으시길 바랍니다.


* Contact

Mail: wogh08217@naver.com

Instagram: @studio.hojae



매거진의 이전글 그림을 직업으로 삼은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