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사진촬영을 진행하기에 앞서 촬영제품의 외형, 재질, 특징을 먼저 파악하여야합니다. 이번 촬영 제품인 반지는 약간 매트한(무광)의 백금과 다이아가 셋팅 된 수작업으로 가공 된 반지입니다. 그래서인지 클라이언트께서 반지의 상단 조각 부분을 디테일하게 보이도록 촬영요청이 있었습니다.
매번 이런 류의 반지를 촬영할 때 마다 느끼지만 어떻게 이런 작은 부분을 사람으로 만들었을까하는 감탄사가 절로 나옵니다. 단지 사진 찍기도 힘든데 이 작은 물체에 더 작은 보석류를 붙일 수 있는지에.. 하여간 대한민국 기술자 분들 정말 최고입니다.
보석 반지를 촬영 시 반지의 링도 중요하지만 다이아의 컷팅 면의 디테일을 제대로 표현하여야 합니다. 또한 쥬얼리와 같은 작은 제품 촬영 시 모든 반사를 정리할 수도 없거니와 그럴필요도 없습니다. 적당한 쉐도우와 하이라이트가 있어야만 쥬얼리 특유의 느낌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쥬얼리 제품 촬영시 꼭 장갑을 착용하고 촬영하세요.
제품사진촬영에 필요한 것들 - 조명, 트레팔지, 아크릴 받침대, 카메라와 삼각대, 노출계
반지와 같은 작은 제품 촬영시 조명의 광원을 작게 만들어서 작업하기를 권장합니다. 현재의 상황 상 리플렉터가 가장 작은 조명이기에 리플렉터를 사용했으나 스누트를 이용하여 사용하는 것이 더 용이합니다. 또한 아무리 작은 제품이라도 조명의 크기와 관계없이 방향에 따라 제품의 입체감이 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 촬영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아이템인 트레팔지, 조명의 확산 역할도 하지만 난반사 정리 시 용이한 제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많이들 사용합니다. 반지와 같은 원형 제품 촬영 시 위 사진과 같이 제품과 비슷한 형태로 제작하여 반사면을 정리합니다.
1. 좌측조명 - 리플렉터(그리드 30도), 반지의 좌측면 밝기와 하이라이트 표현.
2. 우측조명 - 리플렉터(그리드 30도), 반지의 우측면 밝기와 하이라이트 표현.
( 그리드 사용이유? 적당한 대비를 표현하기 위함. 촬영자의 목적에 따라 선택해서 사용)
3. 상단(Top) 조명 - 리플렉터, 반지의 위면 밝기와 다이아 컷팅을 표현
4. 후면(Back) 조명 - 리플렉터(스누트, 그리드 30도), 반지 링 안쪽과 전체적인 밝기, 대비의 보완.
5. 디퓨져 - 트레팔지사용, 조명의 확산과 반지의 주변 반사를 정리(반지의 모양이 원형이기 때문에 트레팔지를 반사 매듭이 보이지 않도록 동그랗게 만듬.)
6. 아크릴 투명 받침대 - 촬영 바닥과의 분리 역할. 투명 재질의 아크릴 사용하여 바닥의 영향을 최소화.
7. 전면반사판 - 백색종이(A4). 반지의 전면 노출을 확보와 반사 정리. ( 백색종이 또는 거울, 쿠킹 호일을 사용해도 됨. 촬영자의 선택)
8. 후면반사판 - 백색종이(A4). 반지 링 후면 쪽에 반사되는 후면의 반사 정리.
제품사진촬영 시 필수적으로 보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다만 보정 작업의 비중을 두기보다는 촬영 시 제대로 촬영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말그대로 보정은 촬영 시 부족한 내용을 보완하는 작업입니다.
촬영과 포토샵 보정 작업 시 조금 더 디테일한 작업이 좋은 결과물을 만듭니다. 이해를 돕고자 제작한 것이기에 미비된 점도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