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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스튜디오웍스 Aug 29. 2018

쉐도우 or 쉐이드, 어쩔 수 없다면 보기좋게! 립밤

촬영을 진행하다 제품이 손상되었습니다. 여분의 제품이 없어 손상된 제품으로 설명드립니다. 이 점 양해바랍니다.
혹자 손상된 립밤을 보정으로 해결하면 되지 않나?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 이런건 보정으로 해결하는게 더 힘들어요. 새로운 제품으로 촬영하시기를 권장합니다.


최종결과물 - 중앙 하이라이트(좌) 중앙 쉐도우(우)


원형 또는 원통형 제품 촬영 시 물리적으로 필요한 최소한의 촬영공간이 위 사진과 같이 쉐도우(쉐이드)라인으로 나타납니다. 물론 제품에 따라 보기 좋게 표현되는 경우도 있지만 반사가 심한 재질의 경우 어쩔 수 없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이왕 나타나는거 최대한 보기좋고 깔끔하게 촬영하는게 중요합니다. (위 사진 중 좌측 중앙 하이라이트는 보정)


촬영스케치


중앙에서부터 좌우로의 계조를 나타내어 입체감을 표현할 수 있도록 폭좁고 긴 형태의 소프트박스와 스트립마스크를 배치
스트립마스크? - 소프트박스 전면에 별도로 장착하여 광원을 좁게 만드는 기구( 의외로 이런거 여쭤보시는 분들이 많아서 알려드려요)


촬영배치도


1. 좌측전면조명(1x4 소프트박스 스트립마스크) - 좌측 전면의 밝기와 하이라이트. 최대한 제품 중앙에 하이라이트가 표현되도록 배치
2. 좌측 디퓨져(트레팔지) - 좌측조명의 확산 및 반사정리
3. 우측측면조명(1x4 소프트박스) - 우측면 밝기와 하이라이트. 좌측조명에 비해 큰 하이라이트가 표현 됨
4. 우측 디퓨져(트레팔지) - 우측조명의 확산 및 반사정리
5. 후면 백조명(3x4 소프트박스) - 배경 밝기와 제품 경계표현. 전체적인 밝기의 보완
6. 후면 디퓨져(자작 120cm) - 후면 조명의 확산, 후면 소프트박스만을 사용할 경우 제품 외형에 빛번짐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디퓨져를 이용하여 조명의 광량 세기를 떨어뜨려 빛번짐을 차단. (조명의 광량 조절과 디퓨져를 이용한 광량조절은 차이가 있음)
7. 받침대 (아크릴) - 제품과 바닥의 분리
8. 후면 고보(블랙폼보드-선택) - 제품의 좌우측 경계에 하이라이트를 만들고자 한다면 제품모양과 비슷한 약간 크게 고보를 만들어 제품 뒤에 배치하면 됨. (아래사진 - 좌우 하이라이트 표현 참조)
9. 전면 블랙 반사판(블랙폼보드-선택) - (아래사진-전면 쉐도우 정리 참조)


좌우 하이라이트 표현


후면 백 조명 앞에 고보를 배치한 효과와 같은 효과. 고보를 배치하지 않고 제품 뒤에 좌우 조명을 배치하면 위 사진과 같이 좌우에 하이라이트 가 생성됨


전면 쉐도우의 정리


제품촬영 시 카메라가 위치한 최소한의 촬영공간이 쉐도우 라인으로 나타남. 그러나 카메라 뒤의 상황 밝기, 반사 등으로 인하여 쉐도우라인이 깨끗하게 나타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전면에 렌즈 구멍이 타공된 블랙 폼보드를 배치하여 쉐도우라인을 깨끗하게 표현. 


쉐도우! 어쩔 수 없다면 보기좋게

원본(좌) 보정본(우)


보정내용
트리밍 - 외곽선 작업(누끼) - 가운데 금색의 입체감 표현을 위한 계조 작업(좌측을 이용하여 우측 대칭작업) - 중앙의 쉐도우라인 작업 - 잡티, 먼지제거 - 화이트밸런스와 색상조절 - 전체적인 밝기와 대비 - 선명도


제품사진을 촬영하다보면 늘 부족함을 느낍니다. 이제 됐구나 판단되어 후작업에 들어가면 이것저것 미비 된 점이 많이 보입니다. 결국 후보정으로 보완하지만 내심 아쉽습니다.


제품사진촬영 시 조금 더 디테일한 작업이 좋은 결과물을 만듭니다. 이해를 돕고자 제작한 것이기에 미비 된 점도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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