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터디인스웨덴 Apr 02. 2020

스웨덴 석사 후 커리어 선택지는 무엇이 있을까?

스웨덴 대학에서 월급받는 박사 지원 정보

스웨덴 석사 후 커리어 선택지는 무엇이 있을까?

매년 스웨덴 유학을 결심하는 한국 학생이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2년 간 100% 영어로 석사 과정을 졸업한 후 대부분의 학생은 스웨덴 현지나 유럽에서 커리어를 쌓길 희망합니다. 대부분의 학생이 졸업 후 현지 취업에 도전하지만, 자신이 공부하는 분야의 전문성이나 학계 경험을 쌓고자 하는 경우 박사과정에 진학하기도 합니다! 


흥미롭게도 스웨덴 박사는 '월급봉투'를 꼬박꼬박 받는데요, 스웨덴에서 엄연히 경제활동을 하는 인구죠. 보통 박사 과정이 5년 정도 걸리는데 이 기간에 스웨덴 정부에 꼬박꼬박 세금도 내야 하죠. 때문에 이후 영주권(세금 납부 5년 필요)을 신청할 자격이 주어지기도 합니다. 월급봉투, 개인 사무실, 자율성이 높은 연구환경 그리고 전 세계 학생을 티칭 할 수 있는 경험 등 다양한 메리트 때문에 스웨덴 박사과정 경쟁률은 정말 치열하답니다! 그럼에도 스웨덴에는 한국 박사생들이 열심히 연구에 매진하고 있답니다.


그렇다면 이 치열한 경쟁에 우리는 어떤 전략과 마음가짐으로 임해야 할까요? 


현지 한국 유학생이 전하는 스웨덴 박사(Ph.d) 지원에 필요한 모든 정보

현재 스웨덴 박사로 재직 중인 아이언드래곤(전자공학) 동문과, 박사 과정 지원을 진행 중인 다비드(경제사학부 인구학) 동문은 각각 2018년과 2019년 스웨덴 대학에서 석사 과정을 마쳤습니다. 지금 스웨덴 석박사 유학을 고민하고 계신가요? 스웨덴 및 유럽 박사 과정 관련된 정보가 없어 막막하신가요?


1. 박사 과정 정보는 어디서 찾아야 할까

2. 추천서 등 서류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3. 박사 과정에 합격하려면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

4. 박사 진학 후 필요한 서류는 무엇이 있을까 


그렇다면 당장 '현지 한국 유학생이 전하는' 스웨덴 박사(Ph.d) 지원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1. 노는 게 제일 좋은 대기업 퇴사생은 어떻게 스웨덴 박사가 되었을까?

잘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스웨덴으로 석사 유학을 오는 것도 큰 모험이었어요. 주변 사람들이 동경하면서도 불안한 눈빛으로 쳐다봤죠. 그리고 박사를 한다고 말했을 때에는 박사를 왜 하냐고 물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지금 2년 차 월급 받는 박사생입니다! (하하). 


2. 스웨덴 석사 후 박사는 하고 싶지 않을 줄 알았는데, 나는 지금 박사 과정을 알아보고 있다.(응?)

국내 대학원 재학 중, 스웨덴 룬드 경제사학부에서 인구학 석사 과정에 진학했어요. 세 번째 대학원 입학이었죠. 그리고 졸업 후 지금은 스웨덴 및 유럽 대학의 인구학 및 경제, 사회학 분야로 박사 자리를 알아보고, 지원을 하고 있죠! 치밀하게 현실적이고 분석적으로 스웨덴과 유럽 대학의 박사 과정 지원 과정을 나누고 있습니다. 다비드 동문의 박사과정 연대기를 펼쳐보세요!



출처: Pixabay

삶에서 어느 하나 계획대로 되는 건 없는 것 같아요. 인생에서 개연성 없이 펼쳐지는 일도 많고, 어떤 경험을 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선택은 매 순간 달라지죠. 하지만 자신이 원하고 믿는 바를 좇으며, 지금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게 최선이지 않을까요?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 마음에 유학이나 학업에 대한 새로운 도전이 피어나고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도전하세요! 어떤 선택을 하든 잃고 얻는 게 있을 거예요. 다만, 스웨덴 현지 유학생이 전하는 글이 균형 잡힌 유학 정보를 주고,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