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설하남 Mar 21. 2016

꿈보다는 현실을 직시하고 취업이 아닌 제 3의 길을 가

약 5년 전에 경기가 좋아 질것만 같았던 때, 꿈을 향하는 도전이 아름답다고 생각했다. 나는 아직 꿈을 못 찾았기 때문에, 사회 생활을 하면서 꿈을 찾을 수 있을 것 만 같았다. 그리고 5년이 지난 지금, 만일 내가 결혼을 하지 않았다면 나는 지금도 꿈을 좇는다며 시간을 낭비하고 있었을지도 모른다. 대학교의 울타리에 있을 때, 나는 무엇이든지 할 수 있었을 것이라 생각했고 내가 가진 능력이 무한할 줄 알았다. 하지만 이러한 자신감 때문에 나는 내 선택의 폭이 좁았고 모험을 감행하지 못했다. 나는 이제서야 내가 순진했음을 깨달았고  (경험이 많지 않은) 젊은 사람들에게 거만하지 말고 꿈에서 벗어나라고 조언하고 싶다.

"N포 시대"라는 단어가 매스컴에 자주 오르내린다. 저성장 경제 진입한 한국 경제는 더 이상 "주식 부자", "부동산 대박", "차업 신화"는 더 이상 나오기 힘들 것이다. 경제성장이 침체된 마당에 쉬운 창업, 쉬운 취업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하지만 내 자신이 모두가 하는 평범한 가게, 모두가 지원하는 대기업 자기 소개서를 계속 두드리면 절대로 성공할 수 없다. 세상에 나오면 나보다 똑똑한 사람, 스펙 좋은 사람, 경험 많은 사람이 있고, 나의 무능함과 미숙함을 역이용해서 사기치는 사람이 산투성이다. 그런데도 나를 합격시켜주고 나를 지켜줄만한 기업/사람이 있다고 생각하면 그러한 것이 존재하지 않음을 빨리 깨닫기 바랍니다. 저는 이 두 가지를 깨달으면서 나에게 필요한 것이 "편안한 안정지대"가 아니라 "직접/간접 경험을 통한 지식"과 "나의 가치를 증진시키는 활동"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점점 살기 힘들어 질 것이고, 특히 봉급쟁이는 더더욱 힘들다. 월급은 안 오르고, 해고가 더더욱 용이 해진다. 따라서 새로운 대안, 나만의 길을 개척해야 한다. 그렇지만 나의 길을 개척하기 위한 원동력은 절실함이다. 나의 가족을 보고 내 자신을 돌아볼 때, 내가 10년, 20년을 근무해봤자 샐러리맨에 불과하고 언제든지 해고와 직무 이동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내 자신이 대체 불가능한 존재가 되기 위해서 학위를 취득해 전문가가 되거나,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창업을 하는 방법 중 선택해야 한다.

꿈을 좇아도 현실에 뿌리를 두지 않으면, 그것은 꿈에 불과하다. 꿈을 실현시키기 위해 "나의 가치를 증진시키는 활동"에 전념해야 하고, "불안하다",  "남들이 다하기 때문이다"는 이유로 내가 정말로 하고 싶은 일을 외면하면 안된다. 성공한 사람들은 대체로 "돈 이 없어서", "갈 곳이 없어서" 절실함에서 24시간 동안 일에 몰두한다. 자기 인생이 걸려있기 때문이다.

물론,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 결코 평가절하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회사에 취업해봤자 회사를 위해 일할 뿐 나를 위해 일하지 못한다는 것을 알고 취업하시기 바랍니다.  당장 취업의 걱정이 없는 분들은 "내가 잘하는 것이 무엇이고, 그것을 중심으로 어떻게 하면 사회적으로 인정 받을지, 나를 중심으로 새로운 가치 생태계를 구축"해야 합니다.

취업은 돈을 벌기 위한 수단이지 행복의 시작이 아닙니다. 어차피 N개를 포기해야 한다면,  내가 재밌게, 즐겁게, 잘하는 것에 집중하는게 더 행복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본 글은 2015년 09년 29일 필자의 '소셜멘토링 잇다' 칼럼 글에서 작성된 글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필자가 글을 쓰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