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달씨 Jul 26. 2023

여름날의 플레이리스트

당신은 어떤 노래를 들려줄래요?


여름이면 최정윤의 <사라져>를 하염없이 듣는다. 어쩐지 여름 냄새가 나는 목소리라서일까.

이 노래는 한 때 누구보다 가까웠던(그렇게 믿었던) 친구의 플레이리스트에 있던 곡이다. 나는 그와 멀어지고 한참이나 이 노래를 듣지 못했는데, 이제는 아무렇지 않다. 오히려 고맙다. 이 노래를 알려줘서.


비 오는 여름날에는 알레프의 <창문>을 듣는다. 비가 올락 말락 하는 흐린 날에도 어울린다. 이 노래는 몇 년 전 여름 지금처럼 통영 바닷가 마을로 나 홀로 여행을 갔을 때 알게 되었다. 그날따라 비가 제법 왔고, 나는 게스트하우스의 1층 카페에 앉아 노트를 끄적이고 있었는데, 그때 이 노래가 나왔다. 게스트하우스 사장님께 노래 제목을 물어보고, 그 뒤로 비만 오면 이 노래를 듣는다. 저작권 문제로 가사를 적지는 않을 테니 다들 한 번 들어봤으면 좋겠다.


8월 중순이 지난 즈음에는 아침마다 아이유의 <가을 아침>을  플레이한다. 선선함을 빨리 맞이하고 싶은 마음인가 보다. 평소 꼭 그렇게 생각한 건 아닐 텐데도, 이 노래를 들을 즈음이면 ’가을 아침은 내겐 정말 커다란 기쁨’이 된다.


헤르쯔 아날로그의 <여름밤>은 2년 전엔가, 상담을 받고 나오는데 건물 1층 휴대폰 매장에서 흘러나왔다. 제목과 가사를 찾아본 뒤, 여름뿐만이 아니라 모든 계절 밤에 잠들기 전 듣는 음악이 되었다.


여름에는 캠핑을 잘 가지 않지만, 가게 된다면 밤에는 여행스케치의 <별이 진다네>와 함께 보낸다. 노래 속 풀벌레 소리가 노래 속인지 실제인지 알 수 없는 시공간의 비틀림.


이 노래들을 빼놓고 나는 여름을 보낼 수 없다. 내겐 정말 커다란 기쁨이다. 이 기쁨을 나 혼자 누리기 아까워서 오늘은 이렇게 나의 여름 노래들을 공개해 본다. 여름을 좋아하게 만들어주는 마법 같은 노래들을.


그러니 당신은 내게 어떤 노래를 들려줄래요? 당신의 여름 노래가 궁금한 오늘.



매거진의 이전글 몽돌에 앉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