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장. 예상치 못한 계약 취소와 복귀

by Min

예상치 못한 난관


인턴십이 9월부터 시작이었기에, 그전에 잠시 한국에서 휴식을 취하기로 했다. 8월 한 달 동안 가족과 시간을 보내며 새로운 시작을 준비했다. 하지만, 한국에 도착하자마자, 할리우드 파업으로 인해 계약이 갑작스레 취소되었다는 이메일이 도착했다. 순간, 내 시간이 멈췄다.


할리우드 작가와 배우들이 AI 도입과 불공정 계약 문제로 인해 파업을 시작했고, 이 여파가 영화 산업 전체를 마비시켰다. 그리고 그 충격은 VFX 업계에도 고스란히 전달되었다. 작가나 배우와 달리, VFX 아티스트들은 노조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불안정한 직군이다. 파업이 장기화되면서 영화 프로젝트들이 대거 중단되었고, 그 결과 스튜디오들은 고연봉자인 슈퍼바이저 및 프리랜서 계약직을 가장 먼저 해고하기 시작했다. 이어서 이제 막 채용된 주니어 아티스트들마저 2~3개월 만에 줄줄이 해고되었고, 나처럼 인턴십을 앞둔 사람들은 일 시작 한 달 전에 계약 취소 통보를 받았다. 상황은 점점 더 심각해졌다 미국 본사와 연결된 VFX 지사들은 대부분 채용을 중단했고, 경력 5~6년 이상의 Mid-Level 아티스트들만 선별적으로 채용하고 있었다. 갓 졸업한 신입 아티스트들에게는 인터뷰 기회조차 주어지지 않았다. 링크드인(LinkedIn)을 보면 하루가 다르게 "Open to Work"를 달고 있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몇 달 전까지만 해도 정상적으로 일하고 있던 사람들이 하나둘씩 해고되면서, 채용 시장은 완전히 얼어붙었다.


이런 현실 속에서 나도 막막했다. 내가 ILM 합격을 위해 쏟아부은 노력과 시간이 한순간에 무너진 기분이었다. 업계 사람들은 말했다. "그저 타이밍이 안 좋았던 거야." 이 말을 들을 때마다 마음 한쪽이 울컥했다. 내가 꿈꿔왔던 영화 VFX 업계에서 일할 기회가 눈앞에서 사라졌다. 억울하기도 하고, 화가 나기도 했지만 이 상황을 받아들이는 것 말고는 방법이 없었다. 언제까지 슬퍼하고 있을 수도 없고, 슬프다고 계약이 돌아오는 것도 아니었다. 그렇다면,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까? 이런 불확실한 시기에도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하나였다.


그저 계속 도전하는 것.

2023년 말까지도 일자리를 구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는 걸 알면서도, 끊임없이 업계 문을 두드리기로 했다. 떨어지면 또 지원하고, 새로운 커넥션을 만들고, 작은 역할이라도 기회를 잡기 위해 계속 시도하는 수밖에 없었다. 나는 일할 때 가장 성취감을 느끼고 행복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일을 포기할 수 없었다. 끝을 보기 전까지는 멈추지 않을 생각이었다.






끝이라고 생각한 순간, 다시 도전!


8월이 지나고, 짐을 정리하러 다시 런던으로 갔다. 일주일 만에 모든 짐을 챙기고 다시 한국으로 돌아왔다. 그러던 중, 9월 13일 저녁. 갑자기 ILM의 HR 매니저에게서 다이렉트 전화가 왔다.

인턴십을 다시 시작할 수 있어?
계약 아직 유효해

원래 9월 시작 예정이었지만, 10월 초로 일정이 조정되었다고 했다. 그 순간, 주저할 것도 없이 바로 "YES"라고 답했다. 그렇게 한국에 도착한 지 일주일 만에 다시 영국으로 떠났다. 그때 한국의 방송국 및 영화 VFX 스튜디오에서도 면접을 보고 있었고, 한 방송국 VFX 팀에서는 합격 통지까지 받았다. 하지만 결국 ILM을 선택했다. 지금 돌이켜보면, 정말 다이내믹한 삶이고, 드라마 속 주인공이 된 기분이었다. 한순간에 모든 게 무너졌다가, 다시 기회가 찾아왔다. 이 경험을 통해 확실히 배운 것이 있다. 결국 중요한 건, 내가 포기하지 않는 것이다.


이제 남은 건 한 가지뿐이다. 내 가치를 더욱 높이는 것. 앞으로도 많은 도전과 실패가 있겠지만, 결국 나는 이 일을 계속할 것이다. 그리고, 반드시 해낼 것이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4장. 기회는 준비된 자에게 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