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영숙 Sep 28. 2023

에든버러성, 내부 입장을 못한다고?

50대 아줌마의 영국 혼자 여행기

이리저리 걷다 보니 점점 사람이 많아지고 있었고

 나는 어느새 에든버러 성 앞에 서 있었다.



축제기간이어서인지 몰라도 

성 안으로 가는 입장료는 

사전에 예매하지 않으면 입장할 수가 없었다. 

아쉬운 마음에 사진을 찍고 돌아섰지만

 마음은 별로였다. 

아니, 자유여행자가 어떻게 날짜를 딱 맞춰 사전 예매를 하냐구요오~~



에든버러 성 앞에는 밀리터리 타투 공연을 위한 좌석이 설치되어 있었다. 

저 수많은 좌석 중에 나도 한자리 앉아서 공연을 보게 될 것이었다.

성 내부를 보지 못하는 아쉬운 마음을 뒤로하고 성 밖을 돌아보기로 하였다.



에든버러 성은 한 번도 점령당한 적이 없다는 말처럼 천연의 요새였다.



아마도 전쟁이 벌어졌다면 

귀족이나 영주들은 저 천연의 요새인 성안에서 비교적 보호받았을 텐데 

일반 성밖의 시민들은 약탈당하고 죽어가기도 했을 것이다. 

예전이나 지금이나 일반 서민들의 삶은 힘든 게 똑같다는 생각을 하면서 

성밖을 돌아보았다.

매거진의 이전글 에든버러 시내, 맛있는 하기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