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시사잡설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열혈청년 훈 Apr 28. 2023

[시사잡설]우크라이나 대반격 시나리오, 공격루트 예측

우크라이나가 봄철 대반격을 준비중입니다.

https://v.daum.net/v/20230427164849169



오늘은 우크라이나가 어떻게 반격할지, 그 공격루트를 예상해보고자 합니다.



1. 1단계 : 멜리토플 공격 및 크림대교 단절


공자(공격군)의 가장 큰 이점은 공격지점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 있습니다.

반면에 방어군의 어려움은 공격 전까지 어디가 주 공격목표인지를 알 수 없어 모든 전선에 어느 정도의 방어병력을 배치해야 한다는데 있습니다.


아래는 현재의 우크라이나 전선상황이라고 합니다.


이 상황에서 제가 우크라이나군, 미군 참모장이라면 최우선 공격목표를 멜리토플과 크림대교로 할 것입니다.

여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러시아에게 크림반도가 가지는 상징성은 어마어마하며 푸틴도 이를 잘 알고 있기에 크림반도에 상당한 방어병력과 물자를 투입했을 것이다.


2. 러시아군의 해공군 보급능력은 미국의 그것에 비할바가 아니며 계속된 전쟁과 서방의 제재로 가뜩이나 상대적으로 떨어졌던 해공군 보급능력은 기대할 것이 못 된다.


3. 그렇다면 육로의 두 지점 본토의 멜리토플과 크림대교가 크림반도의 러시아군에 대한 유이한 보급로인 셈이다.


4. 크림대교를 끊고 멜리토플을 점령하는데 성공할 수 있다면, 6.25전쟁에서 낙동강 전선을 유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인천상륙작전을 성공시켜 전선의 북한군을 독안에 든 쥐로 만든 상황(망치와 모루)를 재현할 수있다.


5. 전선단절을 노린다면 마리우폴도 목표가 될 수 있으나, 마리우폴은 기존 전선 및 러시아 본토에서 가까워 신속히 증원이 도착할 수 있으므로 단기간 내 함락시키지 못할 경우 전선이 교착될 우려가 있으므로 제외한다.



2. 멜리토플 점령과 크림반도 파괴에 성공한다면 우크라이나는 꽃놀이패를 손에 쥐게 된다.


1단계 : 멜리토플 점령 및 크림대교 절단


이 다음으로는 2가지 상황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1) 크림반도의 러시아 주력군이 북상하고 도네츠크와 마리우폴의 기존 전력으로 멜리토플의 우크라이나군을 포위섬멸하려는 경우

이 때는 헤르손의 조공이 크림반도의 러시아 주력군의 뒤를 치면 포위섬멸을 당하는 것은 오히려 러시아군이 됩니다.


2) 크림반도 방어군이 움직이지 않는 경우

이 경우 헤르손의 조공과 멜리토플 주력군 일부로 크림반도와 멜리토플 사이의 러시아군을 궤멸시키고 영토를 확보합니다.


1)의 경우이건, 2)의 경우이건 이후에 마리우폴로 진격할지, 크림반도로 진격할지는 우크라이나군의 선택에 달린 문제가 됩니다.

만약, 1)의 경우라면 크림반도가 비어있게 되므로 당연히 크림반도로 진군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군사적 승리와 정치적 승리를 동시에 달성할 것입니다.


2)의 경우라면 크림반도와 마리우폴 어디를 공격할지 고민될 것입니다.

크림반도는 비록 갇힌 상태라고는 하나 방어준비가 마쳐지고 상당한 병력이 지키고 있는 곳을 공격하는 것이라 적잖은 희생을 각오해야 하고 또 점령한다는 보장도 없기 때문입니다.

마리우폴 공격을 위해 주력군을 너무 비워버리면 크림반도의 정예군이 다시금 북상하여 되찾은 영토를 다시 뺏기고 주력군가지 포위될 위험이 발생합니다.



3. 우크라이나, 러시아 - 각자의 사정


이렇게 정리하고 보면 우크라이나 입장에서는 1)이 가장 유리한 시나리오일 것이고 그 발생 가능성은 푸틴의 조급함으로부터 비롯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대로 제가 러시아 지휘관이라면 최악의 경우 헤르손부터 멜리토플 사이의 영토가 뺐기더라도 크림대교를 복구하면 크림반도의 유지가 아예 불가능한 것은 아니므로 무리해서 크림반도의 정예군이나 기존 전선의 주력을 무리해서 투입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우크라이나 입장에서는 미국의 지원이 지금보다 약화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결정적인 승리가 필요합니다.

그를 위해서는 2)의 상황이 되더라도 전력을 다해서 크림반도 탈환에 노력할지 모릅니다. 설령 본토의 전선이 다소 뒤로 밀리는 것을 감수하고서라도 말입니다.


우크라이나가 자체적인 능력으로 전쟁을 지속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2)의 상황이 되었을 때 포격을 가하며 크림반도의 러시아군을 말려죽이는 상황을 연출하는 것도 가능하겠으나, 미국의 지원에 전적으로 기대고 있는 점 및 자국에서 전쟁이 벌어지고 있는 것을 고려할 때 그런 선택을 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전쟁은 비극이니 어서 빨리 끝났으면 하는 마음뿐입니다.

그리고 이 전쟁에서 애꿎은 우리나라의 피해와 희생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시사잡설]부동산 급락이 올 수밖에 없는 이유 4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