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열혈청년 훈 Nov 30. 2023

[직딩라이프]직장인 평가는 오직 5가지 유형밖에 없다

1. 최상급


“이 일은 홍길동 부장외에 아무도 할 수 없어.”

“홍길동 부장은 이 일을 맡기 위해 태어난 사람 같아.”

“너 말고 이 일을 맡을 사람이 누가 있겠냐?”


이런 평가를 받는 사람은 의심의 여지가 없는 최상급일 것입니다.


2. 상급


“네가 맡아준다면 안심이다.”

“너니까 내가 믿고 맡기는거야.”

“내가 위에 추천한거다. 잘 해봐라.”


이런 말을 듣는다면 최상급까지는 아닐지언정 일정한 성과를 낼 것을 기대하고 맡기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평균


아무런 말을 듣지 못한다.

그러면 그냥 평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큰 성과를 기대하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큰 실수를 할 것이라고도 생각하지 않는 상태.


4. 미흡


“아…. 김철수씨가 그 일을 맡고 있어요?”

“이거 철수씨가 한거야? 어쩐지…”

“아, 그 친구가 거기 있어?”


이런 평가를 듣는다면 불안하다는 뜻입니다.

성과, 실적이 날 거란 기대는 애시당초 접었고 어떤 사고를 치는 것은 아닐지 걱정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다만, 아예 폐급까지는 아니니 어쩔 수 없이 쓴다는 느낌이 강한 정도?


5. 매우 미흡


“무명인씨가 온다면 저는 육아휴직하겠습니다.”

“그 친구 받을바에는 차라리 사람 안 받겠습니다.”

“정히 보내신다면 성과평가 최하자는 1명 깔고 가니 그건 좋네요“


이런 평가를 듣는다면….

만약 내가 정말로 열심히 하는데도 이런 말을 듣는다면 그 조직에서는 무조건 끝난 것이나 다름없으니 바로 이직준비를 시작해야 합니다.

내가 스스로 생각해도 열심히 안 하고 있는데 저런 소리까지 듣는다면 구조조정이 닥친다면 첫 타자는 나라고 생각하시는 것이 마음 편할 것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직딩라이프]연공서열을 위한 변명과 변화의 필요성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