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열혈청년 훈 Jul 20. 2024

사람들은 내가 아니라 내가 앉은 자리를 보고 인사한다

저 스스로에게 하는 말이기도 합니다.


'사람들은 내가 아니라 내가 앉은 자리를 보고 인사한다.'


사람들이 내 말 한 마디, 한 마디에 벌벌 떨고 움직이고 전전긍긍하고 내 눈치를 살피는 것은, 내가 그만큼 대단해서가 아니고 내가 앉은 자리 때문인 경우가 거의 대부분입니다.


이 점을 착각하면 그 의자에서 내려오는 순간 비참해질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자리에 앉은 사람이 주어진 권한을 목적에 맞게 적절히 사용하며, 본인은 평범한 일개 시민, 조직 구성원에 불과함을 명심한다면 우리 사회가 지금보다는 훨씬 더 좋은 사회, 살만한 사회가 되지 읺을까 생각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최근 글쓰기에 슬럼프를 겪고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