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티거 Jang Jan 29. 2017

벌충


1.

베드는 차가웠다.  

희뿌연 수술실, 간호사들은 달그락거렸다.


뚜뚜-

혈압측정기가 내 오른팔을 쥐었다 폈다 하고 있었다.

왼쪽 팔엔 바늘이 두 개 꽂혀 있었다. 하나는 항생제, 다른 하나는 잘 모르겠다.


팔 둘 곳이 마땅치 않자 간호사가 받침대를 주었다.

옆으로 누인 허리에 바늘이 꽂혔다. 의사는 따끔할 거라고 했지만 익숙했다.

마취 용액이 바늘을 타고 흘러내렸다.


내 안에 무언가 점점 번지는 느낌이 들었다.



2.

잠깐 눈을 감고 떴다.

간호사들이 부산스레 움직이고 있었다.


나는 허공에 대고 말했다.

"이제 시작하는 건가요?"

"끝났어요."

누군가 말했다.


한 시간쯤 걸린다던 수술이 이미 끝난 건가.

하체에 아무런 느낌이 없었다.

아무 통증도 감각도 기쁨도 슬픔도 느낄 수 없었다.

나는 철저히 아무것도 아니었다.


다섯 시간 뒤에 마취가 풀린다고 했다.

난 하릴없이 입원실에 누웠다. 관리사 아저씨가 내 다리를 들어 눕혔다.

다리를 만져 보았다. 무거운 고무 마네킹 같았다.



3.

"늦은 것도 빠른 것도 아니네요."

의사는 말했다.


요 며칠 전부터 왼쪽 종아리가 저리더니 최근 들어 갑자기 혈관이 꾸불꾸불 튀어나왔다.

나는 괜찮겠지 괜찮겠지

자꾸 미루기만 했다.


의사는 이 정도면 중증이라고 했다. 당장 수술을 받으라고 했다.

의사가 진작 왔으면 쉽게 고쳤을 거라 했다. 애꿎은 수술비만 백만 원이 나갔다.


사실 일 년도 더 전부터 증상이 있었던 것 같다.

그땐 대수롭지 않게 여겼다.


회사 생활로 바빴고 야근에 출장에 글로벌 초일류 매출 달성을 위해 고군분투할 때였다.

그 순간 내가 존재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충분했다.   

다리가 저려도 그저 운동 부족이려니 하고 넘겼다.



4.

이제 끝나고 나니 보이는 걸까.

아니다. 그건 누구 탓이 아니다.

그저 그동안 나를 돌아보지 못한 탓이다.

내 무심함 때문에 지금 나는 벌충하는 것이다.

'하지정맥류'라는 거대한 이름으로.


통증이 몰려온다.

허리와 아랫배가 욱신거린다.  

난 안간힘을 다해 몸을 돌리려 했다.

돌처럼 나는 움직이지 않았다.

앞만 보던 내가 옆을 보게 되기까지가 이렇게 어려운 일이었던가.


의사는 말했다.

눈으로 보이는 튀어나온 혈관들은 아무것도 아니라고.

보통 의사들은 겉모습만 보고 그 부분만 주사를 놓고 말지만

사실은 '보이지 않는 곳'이 더 심각하다고.

 

그러면서 초음파 스크린을 보여주었다.

눈으로는 볼 수 없는

깊은 뿌리 속 혈관들까지 파열된 그것,

단지 종아리만이 아닌

내 속에서 그동안 무심하게 방치돼버린

언젠가 다시 벌충해야 할 그것들을.



5.

의사는 말했다.

"늦은 것도 빠른 것도 아니네요."


무엇이?

내가 미루었던

방치했던

눈에 보이지 않았다고 생각했던

그것들이 어느새 이렇게 커져버렸는데


나는 언제쯤 그것들을 벌충하게 될까?




매거진의 이전글 할아버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