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RYSTAL KIM Jan 28. 2020

사촌동생, 우성이




사촌동생 우성이가 놀러 왔다.
구정날 삼촌이 운영하는 회사 사옥에서 가족 모임 겸 식사 시간을 보내고
우리 집은 외할머니댁으로 향했고 삼촌네는 다른 식구들과 시간을 보내기 위해 흩어졌다.

할머니 집에서 평온한 하루를 보내고 다음날 부산으로 내려왔다.
저녁에 우성이에게서 갑작스러운 연락이 왔다.

"누나, 나 지금 부산 가고 있다."
"부산? 친구들이랑 여행인 거야?"
"아니. 그냥 부산 가고 싶어서 부산 가는 거야. 누나 집 갈게."
"알았어. 숙모 알고 계시는 거지? 주소 보내줄게. 모르겠으면 다시 연락해."
"어 알아. 누나 연락할게."

나도 모르는 사이에  우성이는 자유 영혼이 되어 멋있게 자랐구나 싶기도 했고, 이 녀석 무슨 일이 있나 싶기도 했다.
저녁 11시 무렵, 다 와간다는 연락을 받고 버스 정류장으로 마중을 나갔다.

우성이는 아무런 짐도 없이 달랑 에어팟을 귀에 꽂고선 긴 팔 다리를 덜거럭 거리며 버스를 내렸다.

"누나, 나 잘 찾아왔지."

"어 그러네, 다 컸네."

집에 도착해서도 별 다른 이야기나 일은 없었다.
하루를 보낸 다음날에서도 구정 연휴에 비바람이 몰아쳐서 어디를 갈 수도 없는 상황이었고 집에서 치킨을 시켜먹고 낮잠도 자다가 저녁 무렵엔 나는 다시 키보드를 두드렸다.
밤늦은 무렵 만화책을 보겠다며 내 방에 들어와서는 그것마저도 심심했는지 내가 하는 것을 보며 여러 가지 질문을  건넸다.

"누나."
"응?"
"이거 혼자서 다 하는 거야?"
"응. 혼자서 해야 하지."
"와. 누나 혼자서 이거 하느라 고생했겠다."
"아니야. 고생이라고 할 것 까지는 아니었는데 잘 몰라서 좀 그랬어."
"누나 그거 하고 또 뭐 해야 해? 내가 도와줄게."
"어... 그럼, 페이지만 찾아줄래? 어떻게 하는 거냐면 말이야."

할 일 없이 내가 하는 일을 궁금해하고 있길래 마침 해야 했던 일 중 하나를 부탁했다.
페이지를 찾아서 번호를 부과하고 혹시나 오탈자가 있는지 봐달라고 부탁했다.
그렇게 두 시간이 지났다.

"우성아, 그렇게까지 열심히 안 해줘도 괜찮아. 적당히 봐줘도 충분해."

밤이 꽤 늦은 시간인데도 열중하는 모습이 귀여워 사진도 찍었다. 꽤 재밌어하는 듯했다.

"거의 다 봤어. 누나, 이건 오타야 아니면 무슨 뜻이야?"

모르는 단어 질문도 하면서 이윽고, 다 끝냈다며 종이 더미를 건넸다.

우성이는 꽤 완벽하게 정리를 해냈다.

"와. 대단한데 잘하네. 덕분에 할 일이 많이 줄었어."

"누나. 근데 공부 재밌어? 공부 왜 해."

"공부? 잘 모르겠는데. 사실 잘 몰라. 음, 그냥 일을 하다가 좀 공허했거든. 나도 내가 오래도록 공부하게 될 줄은 몰랐어. 그냥 어느 순간에 공허했는데 그걸 좀 돌려 보고 싶었어. 일에 집착하는 것 같기도 했어서. 다른데 에너지르 쏟을 필요가 있겠다 싶었거든. 또 내가 입시 때에는 잘 못해내서 그게 아쉬움이 남나 싶기도 하고. 근데 다시 공부하기로 한건 도움이 되었어.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고 다양한 시각을 지닐 수 있게 되었거든. 당장 앞에 어떤 일이 펼쳐질지는 아직은 나도 잘 모르겠지만, 배워 나가다 보면 또 재밌는 걸 찾아 나갈 수 있을 거라는 확신은 들어."

어느새 훌쩍 커버린 우성이는 고등학교 생활과 입시 그리고 장래에 필요한 것들에 대한 자격증 공부로 조금 버거워하는 듯했는데, 이 밤에 궁금한 게 많은 듯 옆에서  조잘조잘거려줬다.
덕분에 나는 즐거운 ASMR을 즐기면서 일을 마무리할 수 있었다.

나는 입시에 성공하지 못했다. 하지만 , 승패와는 다르게 그래도 어쨌든 나름 나쁘지 않다 하는 하루를 살아내고 있다.
지나고 보면 고민했던 것들 중에서 원하는 걸 선택한 선택지로  나를 행복하게 하는 것들이 많았다. 물론 이것도 내 나름의 방어전 같은 말 일수도 있는데, 그때의 선택들을 딱히 후회하지 않는다.
아마 되돌아 가더라도 나는 결국 같은 선택을 할 테니까 말이다.
당장엔 마음이 싱숭거리겠지만 우성이가 원하는 길이 복되고 행복한 일들로 가득하기를 바라본다.

그리고 자주 이따금 이렇게 자주, 놀러 왔으면 좋겠다.


















작가의 이전글 고무와 껌과 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