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jiney의 발레로운 매거진 42회
남자의 말이다. "발레는 여자다"라는 말. 화자는 조지 발란신(George Balanchine, 1904~1983). 요지는 이렇게 정리할 수 있지 않을까. 발레는 여자의, 여자에 의한, 여자를 위한 예술이다.
맞다. 상당히 폭력적인 말이다. 남자를 배제하는 말이어서다. 양성평등 감수성에 맞지 않는 말. 하지만 발란신이 이 말을 했던 20세기 중반엔 양성평등 감수성 따위 존재하지 않았다. 천재 독재자였던 발란신에 대해선 양극단의 평가가 존재하는 것도 사실이다. 그리고 발란신이 여성의 권리를 위해 이 말을 한 것도 아니다.
하지만 고백하건대, 나는 이 말이 참,
좋다.
발레는 철저하게 여성 중심이다. 물론 21세기엔 남성 무용수들 2인의 파드되도 있고, 남성 무용수들이 일명 토슈즈, 즉 포앵트 슈즈(pointe shoes)를 신고 무대에 서기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뀌지 않는 것. 고전 발레의 주인공은 누가 뭐래도 오데뜨/오딜('백조의 호수'), 오로라('잠자는 숲속의 미녀'), 키트리('돈키호테'), 지젤('지젤')이라는 것.
지금이야 남성의 인권을 중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득세할 정도이지만, 사실 여권이 신장된 건 얼마 안 됐다. 정말이지, 얼마 안 됐다. 존경하는 선배들은 이렇게 말하곤 했다. "내가 입사했을 땐 편집국에 여자 화장실이 없었어. 화장실이 가고 싶으면 로비까지 내려가야 했지."
옛날 얘기 아니냐고? 맞다. 하지만 그 옛날이 조선시대도, 구한말도 아니고, 불과 20수년 전 이야기. 게다가 현재 판매부수 기준 탑3 종합일간지인 중앙 조선 동아일보의 역사를 통틀어 여성 편집국장이 몇 명 인지 아시는가. 단 한 명이다.
언론계뿐인가. 아니다. 언론계는 빙산의 일각일터. 요즘 가끔 버스를 타면 여성 기사님을 뵙는데, 그렇게 반가울 수가 없다.
여성이 더 각광 받아야 한다는 의미라기 보다는, 남성과 여성이 동등한 기회의 운동장을 누려야 한다는 지극히 상식적인 이야기. 자신이 노력으로 바꿀 수 있는 게 아닌, 어쩔 수 없이 타고난 것으로 기회를 박탈당하는 건 21세기 중에서도 4분의 1이 지난 이 시점엔 납득이 어렵다. 아니, 납득을 해선 안 된다.
그렇기에 나는 어려서부터, 발레를 몰랐을 때도, 발레를 보면 뭔가 통쾌한 기분이 들곤 했다. 지금은 외려 남성 무용수들에게 더 많은 스포트라이트가 주어졌으면 하는 마음. 토슈즈 발레리노들도 응원한다.
마지막으로, 발란신이 남긴 "발레는 여자다"라는 말의 의미와 맥락 정리.
조지 발란신의 “발레는 여성이다”라는 말은 발레에서 여성 무용수를 중심에 두고, 그녀들의 움직임과 아름다움이 발레의 본질을 가장 잘 표현한다고 본 그의 미학을 반영한다. 그는 여성 무용수를 위한 혁신적이고 도전적인 안무를 통해 발레를 새롭게 정의했다. 그러나 이 표현은 남성 무용수의 역할 축소나 성별 시각에 대한 비판도 받는다.
여러분의 하루하루가 발레롭고 아름답기를.
By Sujin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