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십시일강 김형숙 Oct 08. 2023

목소리는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

당신의 목소리가 성공을 부른다

목소리가 성공을 부른다     

성공하고 싶다면 목소리부터 바꾸자. 목소리는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나는 낭독으로 나와 이웃을 행복하게 만들고 디지털도구로 나를 브랜딩 해서 꿈을 이루어가는 낭디꿈 메신저다.  “금세기 빛과 소금의 소리를 전하는 인생아나운서 김형숙입니다. 형형 색색 무지갯빛 희망을 드릴게요. 숙명 같은 저와의 만남을 통해 꿈과 행복의 문을 열어드려요.” 김형숙 삼행시를 이혜영 지인이 지어주었다.

나의 영혼을 담은 책을 출간했다. 『김형숙의 낭독시대』다. 이 책은 낭독하면서 변화하고 경험한 이야기를 글로 쓴 것이다. 한 사람에게 용기를 주었더니 어느 날 낭독모임 운영을 하고 있다. 낭독모임 하면서 경험한 것을 책으로 써서 작가가 되었다. 다른 사람을 도와주면 내가 복을 받는다는 사실을 알았다.     

나의 목소리를 사랑하지 않아서 힘든 생활을 보냈다. 왜 스스로 자신의 목소리를 싫어했을까? 내 목소리가 싫어서 다른 사람과 만나서 말하는 게 불편했다. 나는 말을 할 때 자신감이 부족해서 목소리가 떨렸다. 긴장감이 묻어났다. 내가 말을 하면 상대방이 어떻게 받아들일까 초조했다. 이런 내가 변하게 되었다. 낭독하면서 기적이 일어난 것이다.     

2020년 08월을 낭독모임을 시작하면서 삶의 터닝포인트가 되었다. 나의 삶은 직장과 집을 오가며 반복된 시간의 연속이었다. 돌파구가 필요했지만 방법을 찾을 길이 없었다. 십시일강 오픈 카톡 방을 운영했다. 톡 방에 올라오는 정보와 강사들의 재능기부 강의가 이어졌다. 좋은 강의가 넘쳐났다. 나의 내면을 채워주지는 못했다. 바쁜 가운데에도 공허함이 몰려왔다. 십시일강에서 재능기부를 하거나 강사들의 강의가 있는 저녁시간에는 엔도르핀이 솟아올랐다. 강의가 없는 날이면 마음이 다운되었다. 다른 사람들은 즐겁게 사는 것처럼 보였다. 왜 나만 힘든 것일까? 나도 목소리를 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변화가 필요했다. 2020년 03월 유튜브 원데이 클래스에서 그 한 사람을 만났다. 그녀로 인해서 나의 삶은 변화되었다. 목소리에 자신감이 없었던 나는 배울 생각조차 못 하고 있었다. 낭독을 그녀에게 권하면서 몇 달 후 낭독 모임의 리더가 되었다. 낭독을 어떻게 하는지 몰랐다. 그냥 소리 내어 책을 읽으면 되는 줄 알고 시작했다. 처음으로 낭독 독서모임이 꾸려졌고 그 속에서 우리는 아침마다 모였다. 서로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시간이었다.

자신의 목소리를 개선하려는 사람들이 모였다. 낭독 독서가 무엇인지 궁금해서 찾아오는 사람도 있었다. 낭독 독서모임을 운영한 지 4년 차에 접어든다. 책 읽을 시간을 내지 못했는데 강제적으로 만들어졌다. 억지로라도 책을 읽을 시간이 주어져 감사하다. 묵독할 때는 책에서 시선이 분산되어 집중이 되지 않았다. 잡생각이 머릿속을 헤집고 들어왔다. 근심과 걱정이 수시로 넘나들었다.

소리 내어 책을 읽을 때 신기하게 잡념이 사라졌다. 한 글자 한 글자 또박또박 읽다 보니 감정이 이입되었다. 마치 내가 그곳에 있는 것처럼 느껴졌다. 책 속의 주인공이 되어 내가 그곳으로 성큼성큼 들어가고 있는 것을 발견한다.


눈으로 읽을 때 느끼지 못했던 감정들이 살아나 복받쳐 울기도 한다. 낭독은 감정을 표현하기에 좋은 도구다. 이보다 좋은 것이 무엇이 있을까? 과거와 현재, 미래를 넘나들 수 있으니 얼마나 좋은가? 낭독하기 전에 알지 못한 일들이 좋은 경험과 추억으로 쌓이고 있다.     

목소리가 좋지 않으면 신뢰감이 떨어진다. 듣기 거북한 소리를 좋아하는 사람이 어디 있을까? 내 목소리는 느렸다. 오죽하면 지방에서 서울로 와 친구를 만났을 때 ‘답답해. 말 좀 빨리해’라고 잔소리를 들었을까 싶다. 모임 자리에서 자신을 소개하는 것도 부끄러워 기어 들어가는 목소리였다. 목소리 트레이닝에 좋은 것은 낭독이다. 소리 내어 읽었던 선조들의 모습을 떠올려보자. 천자문을 읽는 아이들의 소리가 들리는듯하다. 선조들의 지혜가 여기에 있다. 책을 소리 내어 읽는 것만으로 기억력이 상승한다. 집중력이 좋아진다. 감성이 충만해진다. 

성공하는 목소리는 상대방에게 호감과 신뢰감을 얻는다. 성공하고 싶다면 소리 내어 책을 읽어보자. 당신의 목소리가 성공을 부른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 여름 바다처럼 넓은 마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