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운의 2달러 선물을 받았어요

생전 처음 받은 행운의 선물

by 이숙자


방문객 / 정현종


사람이 온다는 건
실은 어마어마한 일이다


그는
그의 과거와
현재와
그리고
그의 미래와 함께 오기 때문이다
한 사람의 일생이 오기 때문이다


부서지기 쉬운
그래서 부서지기도 했을
마음이 오는 것이다.


그 갈피를
아마 바람은 더듬어 볼 수 있을
마음,


내 마음이 그런 바람을 흉내 낸다면
필경 환대가 될 것이다


사람이 사람과 만난다는 것은 정말 엄청난 일이다. 마음이 스산한 날이면 나는 혼자서 방문객시를 한번 낭독해 본다. 내가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얼마나 많은 방문객을 마음으로 맞이하고 살아왔을까, 지난날들을 생각해 본다.




요양 보호 사 필기 교육이 며칠이면 끝난다. 날마다 하루에 꼬박 8시간씩 만남의 시간은 이제 막 정이 들고 낯가림이 줄어드는데 곧 헤어져야 한다. 사람은 만나면 헤어지고 헤어지면 또 그 인연이 그립다. 그게 사람 사는 속성이다. 반장님 주선으로 아쉬운 마음에 카톡방도 만들었다.


모임도 주선하는 사람이 있어야 이루어진다. 남일에는 신경 쓰지 않고 살려는 요즈음 참 고마운 일이다. 교재가 수업이 끝난 부분은 시험문제를 풀고 있어 모두 긴장을 한다. 배울 때는 알았던 부분도 문제로 풀어 보려 하니 비슷한 답처럼 아리송하다.


오후 수업시간 갑자기 반장님은 봉투 두 개를 내놓고 내 뒤의 젊은 학우 선생님과 나를 호명한다. 무슨 일일까, 했는데 미화 2달러짜리 지폐가 담긴 돈이 든 봉투를 건넨다. 나에게는 나이 많은 사람을 예우 차원이라고 말하니, 나는 깜짝 놀랐다. 어쩌다 이런 일이...



올해는 살면서 생전 처음 겪게 되는 일을 두 번이나 마주한다. 처음에는 긴장된 사이로 만났던 사람들이 이 토록 가까운 시간에 친밀감을 느낄 수 있다니 놀라지 않을 수 없다. 좋아하는 마음은 온몸과 마음의 긴장을 풀리게 해 주는 안전성이 있나 보다. 사람은 어떤 인연이 되었든 만나고 또 헤어지는 연속성이 있다.


공감은 기억이 아닌 감정에서 나온다. 한 사람의 노력이 다른 사람의 마음을 모이게 하는 역할을 한다.

좋아하는 기운이 많으면 보통 인연이 아니다. 순수한 그분의 마음이 퇴색되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 살면서 수많은 사람을 만나왔다. 반장님은 또 다른 성향의 좋은 기운을 가지고 계신 분이다.


행운을 가져온다는 2달러짜리 선물은 내게는 잊히지 않는 일이 될 것이다. 같이 공부하는 분들은 마음이 따뜻한 분들이다. 점심에는 나누어 먹는 음식도 많아 더 정스럽다. 사람들을 마음을 모으는 일은 사실 쉽지 않은 일이다. 에너지가 소모되고 신경 쓰이는 일이다. 그렇지만 그 일을 마다하지 않는 우리 반 반장님과 또 에너지가 통통 튀는 백미리 선생님이 계셔 우리는 늘 즐겁다.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온 방문객처럼 서로에게 좋은 인연이 되기를 희망해 본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살면서 발렌타인 날, 초콜릿 선물은 처음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