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생각 파트너 이석재 Aug 12. 2020

성향에 따른 갈등 회피 리더십

떠도는 마음 사용법

역할이 바뀌면 리더십을 살펴야 한다
새로운 역할에 맞는 리더십
내가 놓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코칭에서 만난 한 임원은 팀장 시절에 맡은 역할을 무난히 수행했다. 업무성과 달성과 팀 운영 모두 성공적이었다. 팀 내의 갈등도 미미하였고 팀원들 간의 관계, 팀장과 팀원 간의 관계가 모두 원만했다. 리더십 다면 피드백을 보면, 팀장 그룹에서 상위권에 속했다. 이러한 팀장 리더십은 당시에 긍정적으로 평가되었다. 그가 임원이 되고 초기에는 리더십 측면에서 특이한 이슈가 발생하지 않았다. 다른 임원과의 관계에서 리더십을 발휘하여야 하는 역할을 맡으면서 그의 리더십이 주목받았다. 특히 기획업무를 맡으면서 여기저기서 불만이 터져 나왔다. 임원들과의 인간관계는 좋았지만, 업무적인 면에서 새로운 기획이 드물었다. 새로운 기획 안이 나왔을 때 임원들 간에 이견이 발생하면, 그 안건에 대한 후속 진행이 더디거나 추진이 중단되는 경우도 발생하였다. 임원은 마음이 떠돌기 시작했다.



갈등보다 조화
조정할 수 있으면 대립을 피한다


  코칭을 진행하면서 그의 리더십 신념을 확인했을 때, 당면한 리더십 이슈를 이해할 수 있었다. 그는 “갈등 보다 조화, 조정할 수 있으면 대립을 피한다.”는 개인적인 신념이 확고했다. 그는 갈등과 대립을 선호하지 않고 회피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었다. 팀장 리더십을 발휘할 때 그의 성향은 사업 관리와 팀 운영에서 전혀 문제가 되지 않았다. 그러나 비즈니스 가치가 있는 숨은 아이디어를 찾아내 사업화하고 도전적으로 일을 만드는 역할을 수행할 때, 그의 성향은 약점으로 작용하였다. 문제는 이러한 그의 성향과 신념이 객관적으로 파악되지 못했고, 리더로서 지속적인 성장에 방해요인이 될 수 있다는 피드백을 받지 못했다. 더욱이 리더로서 경력이 쌓일수록 리더십 스타일로 확고해졌다.



나의 리더십 스타일, 챙겨야  것은 엇인?
역할과 성향을 구분하라


  나는 코칭 세션에서 그에게 리더십 행동을 스스로 평가할 때, 역할과 성향의 비율을 나눠보고 합이 100%가 되게 요청했다. 그리고 본인 생각과 미리 조사한 상사와 동료들의 의견을 비교해 보도록 타인의 점수를 알려줬다. 성향이 차지하는 비율에서 자신의 점수보다 타인의 점수가 훨씬 높게 나타난 것을 보고 당황하였다. 자신이 성향을 반영한 리더십을 발휘한다는 생각에 대해서도 놀랐지만, 타인의 피드백을 듣고 더 놀랐다.



역할이 바뀌면, 새로운 리더십 옷을 입어라!
성향에 따른 리더십을 버려라
역할에 맞는 리더십을 발휘하라


  그는 직급이 올라가면서 규모가 큰 조직을 잘 운영한다고 생각했는데, 임원의 역할에 맞는 리더십이 아니라 성향에 따른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었다. 회사가 자신에게 기대하는 것은 임원의 직무와 역할에 맞는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이다. 그렇다고 이러한 경영진의 기대를 전혀 모르는 것은 아니다. 그 기대를 자기 것으로 진지하게 고민하지 않았고, 자신의 성향에 따라 해석하고 대응했다. 그는 임원의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바람직한 모습과 자신의 현재 모습을 비교하고, 차이가 나는 부분을 찾아냈다. 이후 그 차이를 줄이는 것에 리더십 변화 노력을 집중했다.





슬로바키아, 브라티슬라바 성으로 가는 길

작가의 이전글 노란 참외 이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